‘포스코 부실화’의 주범 ‘MB정권 실세’들 비리 파헤쳐 강력한 처벌로 단죄해야 한다
상태바
‘포스코 부실화’의 주범 ‘MB정권 실세’들 비리 파헤쳐 강력한 처벌로 단죄해야 한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5.03.21 00: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서 취재국장
“어떻게 만든 포철(포스코)인데 MB정권 실세들의 복마전이 되었다 말인가….”

포스코건설의 200억원대 비자금 조성사실이 밝혀지면서 ‘윤리경영’을 앞세운 포스코의 허상이 드러나고 말았다.

이 가운데 MB정권 실세들에 의해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가 하루아침에 부실화되는 과정이 속속 밝혀지고 있어 충격이다.

일제(日帝) 36년 지배의 한(恨)과 고통이 스민 ‘대일 청구권’ 자금으로, 박정희 대통령과 박태준 회장이 땀과 눈물로 만든 포스코가 아닌가.

그런 국민기업 포스코에서 ‘MB정권 실세들의 곳간털이 복마전’이 된 사실을 인지한 국민들은 “MB정권 5년의 패악이 하늘을 찌른다”며 분개하고 있다.

비자금 조성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포스코의 포항지역 외주업체 20%를 MB정권 측근들이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또 한번 충격을 준다.

수십년간 소문만 무성 했던 ‘문어발 이권 챙기기’가 사실로 확인된 셈이다.

포스코 인사·노무그룹이 작성한 ‘2012년도 외주업체 현황’ 자료에서 MB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의 측근들이 포스코에 빨대를 꽂아놓고 독식하고 있었음이 그대로 드러났다.

MB정부가 시작된 2008년부터 포스코는 정권 실세 주변을 맴도는 몇몇이 마음대로 주물렀다는 소문이 지역에서 파다했었다.

실제로 정치권 인맥이 있는 일부 외주업체 사장들은 막대한 부를 축적하면서 어깨에 힘이 잔뜩 들어갔고, 또 한 외주사 대표는 술자리서 현직 포스코 임원에게 재떨이를 던질 정도로 영향력이 막강한 게 사실이었다.

검찰은 포스코가 하도급 업체·외주업체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포항지역의 MB정권 실세인맥, 특히 ‘만사형통’ 이상득 전 의원과 이병석 의원 측근들이 59개 외주사 중 알짜배기 10여개를 차지해 물량을 독식, 외형을 크게 올리면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흔적이 드러나면서 실시하는 검찰의 수사가 주목된다.

MB정권 실세들이 ‘알짜배기’ 외주사를 차지해 포스코 곳간 빼먹기에 동참한 것은 결국 전국적인 지역 망신이고, 지역민을 두 번 허탈감에 빠뜨리는 꼴이라 강력한 검찰 수사가 요구되는 사항이다.

이상득 전 의원 경우 지역민들에게 온갖 감언이설로 내리 6선, 24년간 의원직을 유지하면서 개인 출세와 부정축재에 올인해온 사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

그 사실을 뒤늦게 안 많은 지역민들은 심한 배신감을 느끼면서 이 전의원을 향한 비난을 쏟아내고 있는 시점에 포스코와 얽힌 각종 비리가 드러나면서 비난의 강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들이 권력을 가지고 포스코 인사에 개입, 천문학적인 떡고물 챙기기에 나섰고, 그로인해 포스코를 부실기업으로 전락 시킨 것이 드러난 것이다.

이 상득 전의원 측근들은 한발 더 나아가 포스코에 압력을 가해 ‘쓰레기 회사’ 성진지오텍을 거액을 주고 인수하도록 종용한 사건도 충격이다.

흑자회사 포스코 플랜트에 인수 합병된 성진지오텍으로 인해 결국 포스코가 큰 부담이 되는 엄청난 적자 회사로 전략된 것이다.

성진지오텍은 2008년 미국발(發) 금융위기 상황으로 촉발된 통화 옵션상품 ‘키코’의 피해를 입어 1900억원대의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었고, 2009년 부채 비율이 9만7000%로 치솟아 부도직전까지 내몰렸던 부실기업이었다.

특히 회계 감사를 맡았던 ‘안진회계법인’은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 능력에 유의적 의문’이라는 감사 의견까지 내었으나 정준양 전 회장 등이 MB 정권 실세들의 입김에 의해 가치의 몇배를 더 주고 부실기업을 인수한 것이다.

‘전정도 성진지오텍 회장의 청탁을 받은 왕차관 박영준이 정준양 포스코 전 회장에 청탁했고, 정준양 회장이 인수를 결정했다’고 한 중앙 일간지는 보도했다.

MB정권 실세들의 외압이 작용해 ‘밑빠진 독 사기’ 포스코의 인수 합병은 ‘초우량 기업’의 부실화를 야기 시킨 원인이 된 것이다.

포스코의 경영 부실화로 신용등급 하락과 주가폭락에 그치지 않고 전 국민에게 엄청난 피해와 부담을 주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포스코의 전체 지분 중 7.72%를 국민연금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 연금은 포스코 주가 폭락으로 인해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고, 결국 국민 전체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히고 있는 꼴이다.

검찰 수사로 속속 드러나는 MB정권 실세들의 정치권력에 놀아난 포스코의 민낯은 국민의 기대와 신뢰를 철저하게 배반한 꼴이 되고 있다.

포항시민들은 한때 MB 대통령을 배출했다는 자부심을 가지기도 했으나 대통령 형제와 그들의 측근들에게 철저하게 이용당한 뒤 뒤통수까지 맞은 비참한 신세가 됐다.

포스코는 검찰 수사를 계기로 정치권에 연관된 외주사와 하청업체 등을 모조리 퇴출하는 강력한 개혁을 실시하여 안정된 경영 토대를 마련하는 동시에 실추된 세계적인 철강사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

아무튼 검찰은 이번 수사로 ‘권력의 끄나풀’들이 포스코에 기생하며 저지른 각종 비리를 낱낱이 파헤쳐 발본색원해야 한다.

그래야 쓰러져가는 ‘국민의 기업’ 포스코를 되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촌사람 2015-03-25 10:17:34
역사이래포항영일에는2선이상국회의원이없었다.하지만큰사업을하겠다는말만믿고6선까지시켜줬더니염불보다잿밥에만신경을썻구만....
형아우가함께대통령과국회의장직에있으면서지역발전을위하는욕심은눈꼽만큼도없으면서
개인영달과물질챙기는일은원래타고난기업인소질이라서이해는가지만그래도도와준시민들을위해서지역을좀생각했더라면......?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