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전ㆍ현직 공무원 수뢰 혐의 수사 확대
상태바
포항시 전ㆍ현직 공무원 수뢰 혐의 수사 확대
  • 기동취재팀
  • 승인 2009.02.21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이 수사에 나선 포항시 북구 득량동 소재 S아파트 인허가 문제에 얽힌 뇌물 수수사건이 전ㆍ현직 공무원과 시의원으로 연계돼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검찰이 S건설업체로부터 1억원 상당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긴급 체포된 포항시 전직 공무원 3명을 20일 뇌물수수혐의로 구속했다.

검찰에 따르면 포항시 주택과에 근무했던 전직 신모과장과 조모계장 등 2명은 공모해 지난 2007년 포항시 북구 득량동 소재 S아파트 건립에 대한 인허가 관련 형질변경 등의 편의를 봐주겠다며 건설업체로부터 현금1억여 원과 상품권 1천6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검찰은 전 도시계획담당으로 근무하다 뇌물수수로 구속돼 퇴직한 임모씨는 신씨로부터 아파트 인.허가 관련 로비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했다.
19일 전 포항시 북구청장 정모씨와 현직 산업단지지원 팀장 손모씨를 긴급 체포해 관련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정씨와 손씨는 지난 2007년 각각 행정지원국장, 도시계획과장으로 근무하면서 구속된 신씨 등 2명을 통해 S아파트 건설업체의 로비자금 중 일부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또 수사망을 피해 도주한 포항시청 손모 전 국장과 일부 시의원도 뇌물수수에 관련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에 구속된 조씨는 뇌물수수로 5년 전에 퇴직했으며 퇴직 후 5년 동안 포항시내 소재 시가 3억여원 3층 상가를 신축한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지난 2007년 12월에는 북구 우현동 소재 고급 아파트를 프리미엄 1천800여만원을 주고 매입해 고가(高價)의 가구까지 구입한 것으로 알려져 공무원 퇴직 후 건설업체 인.허가 과정에 깊숙이 개입한 대가로 거액의 뇌물을 받아 재산을 축적한게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에 긴급 체포돼 구속된 임씨는 도시계획 담당으로 근무하면서 거액의 뇌물을 받은 죄로 구속돼 퇴직했으며 이번 S아파트 인허가에 편의를 제공한 대가로 업체로부터 아파트 정문 앞 상가부지 496㎡(150여평)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들은 뇌물을 받은 돈으로 친. 인척 명의로 부동산을 구입하는 치밀성도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비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 박승호 시장 재임시 거의 매년 뇌물을 받은 공무원이 잇따라 구속되면서 시 공무원의 도덕성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지난 2007년 아파트 신축관련 도시계획도로 심의와 관련해 시행사로부터 뇌물을 받은 포항시 공무원이 구속된데 이어 지난해 5월 산악자동차 경기장 건립과 관련해 금품을 받은 전․현직 공무원이 잇따라 구속됐다. 따라서 청렴도시 포항을 외쳐온 시는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게 됐다.

모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 같은 포항시 공무원의 비리는 빙산의 일각으로 뇌물을 받은 금액이 이보다 훨씬 더 클 것으로 본다”며 “죄질이 나빠 이번에 아예 비리를 송두리째 뽑아 버려야 한다. 그렇치 않으면 퇴직한 공무원이 또 다시 현직 공무원과 짜고 부정을 저지를 것이 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S아파트 인·허가건에 전. 현직 공무원 뇌물 수수사건을 폭로한 조모씨도 전직 6급 공무원으로 최근 구속된 신씨등 2명과 S아파트 공사 이권을 놓고 다투다가 폭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동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