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월급쟁이 최정우 회장의 사기업 아닌 ‘국민의 기업’ 이다
상태바
포스코는 월급쟁이 최정우 회장의 사기업 아닌 ‘국민의 기업’ 이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02.13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주社 포스코홀딩스 본사 서울설치는 포항시민들 생존권 위협”
이강덕 포항시장 “지역균형 발전 역행 규탄” 청와대 앞 1인 시위
故박태준 회장 “포스코의 텃밭인 포항을 섭섭하게 해선 안돼” 강조

포스코·포스텍·지곡단지 부지도 당시 영일군에서 헐값제공
포항사람들은 50년간 공해배출 논란 수용 포스코 발전기원
경북도·23개 시군 “공동 대응”지주사 본사 포항설치 관철

이강덕 포항시장이 10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포스코 지주사 전환이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고 지방소멸을 가속화한다'며 1인 규탄 시위를 전개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10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포스코 지주사 전환이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고 지방소멸을 가속화한다'며 1인 규탄 시위를 전개하고 있다.

“포항시민들의 생존권을 짓밟고 개인 사익에 집착하여 국민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저버린 포스코 월급쟁이 최정우 회장은 당장 사퇴하라.”
포스코를 외국인들이 최대주주가 되는 지주사로 전환하여 최대 배당금 수익을 약속하고 본사를 서울에 설치하려는 최회장을 향한 포항시민들의 비판과 반대 항변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
최 회장은 수많은 포스코 주주 입장과 다름없고 월급쟁이 회장에 불과하다.
그런 그가 포스코 외국인 투자자들을 껴안고 회장직 장기 집권을 염두에둔 지주사 서울 본사 설치 노림수를 부린다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돼 충격이다.
특히 현정부 핵심 권력자들이 지주사 투자처 이권에 개입하여 문정부 임기 끝자락인 3월 초 포스코 주총에서 지주사 서울 본사 설치를 강행 처리 할 게획이라는 소문까지 나돌아 향후 추이가 크게 주목된다. 최정우 회장의 포스코 지주사 서울 본사 설치 계획은 국토 균형 발전 정책에도 반한다.
지난 1997년도 국가 경제 위기(IMF)에 직면하여 50%이상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포스코 주식을 헐값에 팔아 넘긴 아픔이 있다. 그 바람에 포스코가 주인 없는 주식회사 민간 기업이라 불린다.

월급쟁이 최회장이 포스코 주인 행세를 하는 것도 그래서 가능하다.
게다가 지주사 서울 본사 설치를 반대하는 포항시민들을 내부 간섭자로 취급하는 주재 넘는 짓도 스스럼 없이 하고 있다. 
52만 포항시민대표 이강덕 포항시장의 면담 요청 거부가 바로 그것이다.
칼바람 부는 길거리에 나서 포항시민들의 미래 생존권을 목숨 걸고 지키려는 자치단체장을 하찮게 취급하는 것도 바로 도넘은 오만과 착각에서 나온다.
하지만 포스코는 50여년 세월 동안 포항시민들의 헌신적 지원으로 성장한 국민 기업이다.
그 누구도 부정 할 수가 없다.

국민의힘 포항남·울릉 당원협의회 소속 당원이 9일 오전 포항시청 앞에서 1인 릴레이 피켓 시위를 전개하고 있다.
국민의힘 포항남·울릉 당원협의회 소속 당원이 9일 오전 포항시청 앞에서 1인 릴레이 피켓 시위를 전개하고 있다.

포스코 창업 당시 산증인 이석수 전 경북도 부지사는 “포스코 지주사 전환 본사를 포항시민 의견 수렴 없이 서울에 설치하려는 계획은 포항사람을 배신한 패륜적 행위”라며 대노했다.
또 이 전 부지사는 “포스코 창업 부지(약 232만평)는 당시 내가 영일군청에서 헐값으로 확보하여 포스코에 무상으로 넘겨준 것이나 다름 없다”며 “이는 포스코 창업에 포항 사람들의 헌신적 업적이 담긴 것이고, 박태준 회장이 대일 청구권 자금을 동원하여 키워 놓은 포스코 회장자리에 앉아 포항시민들의 자존심을 짓밟는 행위는 용서할 수 없다”고 질타 했다. 최회장을 향한 강력한 경고성 발언으로 들린다.
선조들의 피땀어린 대일 청구권 자금 (당시 7천370만달러, 일본 차관 5천만달러) 으로 창업한 포스코는 국가 부도 위기(IMF)가 닥쳐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최대 주주 자리를 넘겨 줄 수밖에 없는 아픔을 아직도 겪고 있다.

포스코 창업자 박태준 회장은 “포항사람들을 섭섭하게 하면 안된다”고 입버릇 처럼 말해 왔다.
이는 기업의 이윤 가치보다 헌신적으로 지원해준 포항시민들의 고마움이 기업 가치의 우위에 있다는 말로 해석된다.
박회장은 포항을 위한 동반성장을 실천했다. 포항공대를 설립한 것이나 국가 미래 과학 발전을 선도할 방사광 가속기를 포항에 유치시켜 아낌없는 투자를 해 왔다.

그러나 최정우 회장은 어떤가.

포항시민들 면전에 대고 편리한 정주 여건을 원하는 우수 인재 영입 차원에서 지주사 본사 서울 설치는 불가피하다는 헛소리를 하고 있다.
52만 포항시민들의 생존권 보다 소수의 인재 편의가 더 중요 하다는 망언이다. 포스코 한 OB 출신은 “미래에 대비한 포스코 지주사 전환은 동의 하지만 본사 서울 설치는 반대다”며“지주사 본사가 서울에 설치되면 결국 포스코는 신산업 투자에 후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고, 고철덩어리 껍데기만 남는 계열사로 추락하여 책임전가가 판칠 것이다”고 진단했다.  익명의 한 협력사 대표는 “최 회장이 환경 개선에 1조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공언 했으나 업적 세우기로 공염불이 돼 설비 노후가 심각하다”며 “포항 시민과 상생 주창도 회장직 연임 수단으로 의심되고, 지주사 전환 채비가 끝나자 이시장의 면담 요청을 거부하는 최회장의 권위주의적 이중성에서 암울한 포스코 미래를 엿볼 수 있다”고 비판 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 한 관계자는“최정우 회장이 이강덕 시장 면담 요청을 거부한게 아니고 일정이 맞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 또 지주사 문제로 포항시민들을 무시하거나 포항 투자를 기피 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다”며 “정치권과 유착된 지주사 개설 설도 억측이고, 부회장이 지역 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소상히 밝혔다”고 해명했다.
한편 지난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과 본사 서울 설치와 관련한 대책 회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강덕 시장을 비롯한 지역 정치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포스코 지주사 전환에 따른 의견을 나누고 자금 역외 유출이 심각할 지주사 본사 서울 유치는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결의 했다.

또 경북도내 23개 일선시군 단체장들도 ‘포스코 지주회사 본사 포항 이전’, ‘미래기술연구원 등 연구시설 포항 설치’, ‘지역 상생 협력 대책에 대한 입장 표명’,‘철강부문 재투자 및 신사업에 대한 지역 투자 확대 입장 표명’등을 촉구하는 4대 요구 사항을 관철시키기로 뜻을 모았다.
결론은 포스코가 포항을 모체로 작년 3분기 기준 166개의 계열사(상장사 6개, 비상장사 160개)를 거느린 거대 국민기업 그룹으로 성장했다.
포스코 월급쟁이 최정우 회장은 ‘포항시민들의 합리적인 요구 사항’ 을 거역하면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