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주사 본사 포항이전’ 합의…“포항시민이 절반만 이겼다”
상태바
포스코 ‘지주사 본사 포항이전’ 합의…“포항시민이 절반만 이겼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02.27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덕 포항시장·김학동 포스코 부회장·강창호 범대위원장 등 3개항 합의문 체결
포항 시민들 30만명 서명 ‘포스코의 고향’ 요구 일부 수용
미래기술硏도 포항에 설립 … 지역상생발전 TF팀 구성 계속 대화
김병욱 의원 범대위원회 찾아 주민들 위해 합의안 이행에 힘쓸것 약속
지난 25일  포항시청에서 포항시와 포스코 관계자가 포스코지주사 본사 소재지를 포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뒤 합의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왼쪽부터 강창호 범시민대책위원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이강덕 포항시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전중선 포스코 사장.
지난 25일 포항시청에서 포항시와 포스코 관계자가 포스코지주사 본사 소재지를 포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뒤 합의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왼쪽부터 강창호 범시민대책위원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이강덕 포항시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전중선 포스코 사장.

속보= 포스코가 지주사로 전환, 서울 홀딩스 본사 설립 결정에 반대하며 포항 이전을 촉구해 온 포항시민들의 요구를 일부 수용했다. (214일자,21일자 1면 단독보도)

지난 25일 포항시청 시장실에서 1년 이후 (20233)포항으로 홀딩스 본사 주소지를 이전하겠다는 3개항에 서명 합의를 체결했다.

이날 합의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강창호 위원장, 포스코 김학동 부회장, 전중선 대표이사 등이 참석하여 포스코 홀딩스 본사 주소지 이전과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설치 등을 내년 3월까지 포항에 이전하기로 합의 한 것이다.

포항 시민들은 이날 합의에 대해 대부분 환영하는 분위기지만 일부에서는 합의 절차 과정과 합의 내용 측면에서 아쉬운 점이 많다는 여론도 있다.

이번 합의는 대선이 임박한 시점에 드러나지 않는 정치적 논리가 작용했을 수 있다는 관측이 있다.

몇 일후 대선 결과가 나오고 최정우 회장의 거취 문제가 불거질 것에 대비하여 방어 수단의 배수진(背水陣)을 친 합의로 해석되기도 한다.

주민 30여만명 이상 반대 서명으로 반발 강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고, 또 지역구 출신 김병욱 의원(·울릉)천막 당사 시위까지 벌이고 있었다.

더군다나 28일에는 3만여명의 주민들이 포스코 정문에 직결하여 최회장 화형식을 가진다는시위 계획도 세워져 있어 부담이 가중됐을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미 합의된 사항을 놓고 책임론을 따져 지역 사회에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아닌 것은 아니다라는 여론이 적지 않다.

문제는 최정우 회장 지시를 받고 합의에 나선 것으로 짐작된 포스코 그룹 부회장과 대표이사가 상식에 어긋난 합의 행보가 도마위에 올랐다.

김병욱 의원이 지난 15일부터 형산강로터리에 ‘포스코홀딩스 포항 설치 천막투쟁본부’를 설치해 단독 시위 농성을 벌였던 모습
김병욱 의원이 지난 15일부터 형산강로터리에 ‘포스코홀딩스 포항 설치 천막투쟁본부’를 설치해 단독 시위 농성을 벌였던 모습

지역구 출신 김병욱 의원(·울릉)이 벌이는 천막 농성 시위 현장은 무시한채 김정재 (포항북구, 경북도당 위원장)의원실을 먼저 찾았기 때문이다.

이들은 김 의원에게 합의 의사를 밝힌 뒤 바로 포항시에 찾아가 합의에 서명 했다.

이는 경우에 벗어난 상식 이하의 행동으로 지적된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평소 지역 주민들과 화합의 상생을 중시하는 듯한 말을 자주해 왔으나 이번 포스코 관계자들의 합의 행보에서 내면의 이기성을 그대로 드러낸 꼴이 됐다.

물론 김정재 의원과 이강덕 시장, 포스코 측 관계자들이 김의원과 사전 소통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정황상 그들의 넘겨 뛴 상식밖의 행보가 옥의 티로 남는다.

하지만 김병욱 의원은 지난 26일 범대위가 지주사 관련 합의 내용을 놓고 벌이는 회의장을 찾았다.

이날 김의원은 포항시와 포스코가 합의한 사항을 받아 들이고 지역구 의원으로써 합의 이행에 힘을 보태겠다포항시가 포스코와 미래 상생은 포스코 홀딩스 본사 건물을 포항 송도 해수욕장 주변에 세워야 하고 포항시와 동반 성장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주장 했다.

이번 중차 대한 지역 현안 문제에 몸바쳐 대응한 김 의원은 합의 과정의 서운한 감정에도 의연하게 대처하며 뚝심있는 정치 행보를 보여 박수를 받고 있다.

한편 포스코 합의에 대해 범대위 한 관계자는 어려운 시기에 포스코 그룹에서 주민 요구 사항을 일부 수용해 준 것에 대해 감사드리고 약속 이행 준수를 기대 한다무엇보다 짧은 시간에 주민 30 여만명이 단합하여 대응에 나서 준 덕분에 얻은 성과라 값지고, 합의 사항 이행이 완료 될 때 까지 범대위를 존속 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강덕 시장은 그간 막중한 책임감이 느껴져 잠이 잘 오지 않았다. 더욱이 대선 정국이라 부담감이 배가 됐고, 합의 내용이 다소 미흡하다는 지적은 점차 보안 작업에 나서겠다무엇보다 코로나의 위협을 무릅쓰고 저를 믿고 헌신적으로 따라 주신 주민들이 고맙고,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포스코 관계자들과 수시로 소통하며 지역 발전과 직결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범대위는 홀딩스 본사 주소지 포항 이전 약속 이행에 이어 업무 전반의 시스템과 종사하는 인력의 거처를 포항으로 옮기도록 요구해 나갈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날 합의서는 3개 조항으로 맺었다.

1항 이사회 및 주주 설득과 의견 수렴을 통해 포스코홀딩스 소재지 포항 이전을 추진한다고 명시했다.

2항 수도권에 설립하기로 한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설립해 이원체제로 꾸리기로 했다.

3항 포항시와의 지역상생협력 및 투자 사업은 포항시와 포스코, 포스코 홀딩스가 TF(특별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상호 협의하여 추진한다로 명시 돼 있다.

포스코 지주사 전환 포항시가 언제 알았나.

포항시가 알았나 몰랐나하는 정치 쟁점화로 부상시킨 일부 언론의 논쟁은 사실과 달랐다.

포스코 이사회 의결이 끝난 뒤 포항시에 관련 내용을 통보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지주사 전환 문제 작업은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비한 보안 유지가 요구돼 비밀리에 추진 했다 한다.

지난해 121일 지주회사 전환에 대한 얘기가 흘러 나온뒤 이어 1210일 이사회 의결 이후 시에 정식 통보를 했다는 것이다.

이어 포스코는 지난 128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포스코 지주사 전환과 포스코 홀딩스 본사 서울 설치 등을 최종 결정 했다.

이에 따라 별도 절차 없이 32일께 포스코홀딩스 출범식을 개최하고 포항시 이번 합의와 무관하게 업무가 시작된다.

포스코와 주민간 마찰 이유

포스코 지주사 전환은 포스코가 홀딩스 본사의 하부 조직 계열사가 된다는 점이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투자 축소와 인력 유출, 그리고 세수 감소 우려가 있고 투자 부분 모두 서울 홀딩스 본사에서 집행하게 되어 포항제철소는 사실상 권한 모두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포스코 홀딩스 본사를 포항에 유치시키려는 이유가 그 때문이다.

머지않아 철강산업 하향세에 밀려 포항제철소가 구조 조정 대상 1호가 되어 향후 10~15년 안에 폐쇄 될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와 충격을 준다.

게다가 포스코 위상이 갈수록 떨어질 수 밖에 없고, 포항에는 철강관련 분야 공장만 남아 지역 경제와 환경 피해를 동시에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이번 합의서의 명시 사항 이행뿐만 아니라 홀딩스 본사 시스템을 포항에 빨리 유치시켜 향후 제철소 폐쇄에 대비한 투자 산업의 기득권을 잡아 나가야 한다는 조언도 있다.

포항시민 범대위 구성 시기

지역 정치권과 환경·시민단체 등이 뒤늦게 지주사 본사 서울 설치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를 지난 11일 구성하여 대대적인 반대 서명 운동에 나섰다.

시의회는 124일 임시회를 열어 결의문을 채택했고, 이강덕 시장도 이튿날 공개 반대 의견을 밝혔으며,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비롯한 경북지역 시장 군수협의회까지 가세했다.

지난 12일부터 시작된 범대위 서명 운동은 포항은 물론 대구·경북, 울산까지 확대되어 지난 17일 현재 314248명의 서명을 받았다.

포항시내 곳곳에는 포스코와 최정우 회장을 비판하는 현수막 1천여개 이상이 내걸리기도 했고, 이강덕 시장은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그러나 포스코 측은 지주사 전환과 포스코 홀딩스 본사를 서울에 설치해도 지역에 피해가 가는 인력 유출이나 세수 감소는 없다며 포스코 관련 기업인과 언론을 총 동원하여 해명하고 맞불 작전에 나서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23~24일 사이 갑자기 포스코측의 변화가 감지 됐다.

지역 국회의원과 포항시장에게 만나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결론은 포스코그룹으로 부터 포스코 홀딩스 본사 주소지 포항 이전 수락 합의는 반쪽을 얻은 것에 불과 하지만, 소통 창구가 구축된데다 홀딩스 본사 이전 유치(誘致)권을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를 둘 수 있어 기대감과 안도감이 생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