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회장 내달 포항에… “어떤 메시지 내놓을까”
상태바
최정우 포스코회장 내달 포항에… “어떤 메시지 내놓을까”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03.20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7일 케미칼 공장 착공식에서 이강덕 시장 조우…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대화할 듯
지역 정치인 포섭 ‘親포스코맨’ 포항시장 선출 물밑작업 소문 나돌아 충격
최회장 ‘포스텍 국립대’ 발언은 포항제철소 폐쇄설·서해안 벨트조성과 무관치 않아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18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54기 포스코홀딩스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18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54기 포스코홀딩스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월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POSCO지주사·기술연구원 서울설치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월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POSCO지주사·기술연구원 서울설치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포항을 찾는다 한다.
포스코 지주사 전환에 따른 홀딩스사 설립과 미래기술연구원 본사 등을 서울에 기습 설치하여 이강덕 시장과 포항시민들의 극한 반발이 일자 ‘내년 3월 본사 포항 이전 협약’을 전격적으로 맺은 뒤 첫 포항 방문이다.
최회장은 오는 4월 7일 포스코 케미칼 포항 공장 착공식에 이시장과 함께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이시장 면담을 거부했던 최회장이 어떤 대화로 재회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문재인 정부 실세의 후광을 업고 포스코 지주사 전환과 홀딩스사 설치 등을 일사 천리로 밀어 붙였다는 설이 있었다.

그런 최회장이 고(高) 자세로 일관하면서 이시장의 면담을 의도적으로 거부 했다는 설(說)이 퍼지면서 주민들로 부터 많은 비판을 받아 왔다.
정권 교체로 인해 다소 위축된 포항 방문이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문제는 포스코가 민간 기업인 현대나 삼성그룹과 달리 창업 기본 구도와 성장 과정까지 확연히 다른 국민기업에 해당한다. 그런데 포스코 지주사 전환과 홀딩스사 설립을 최회장 사기업처럼 처리 했다.
지역에 엄청난 피해우려와 변화가 따르는 만큼 주민들의 의견 청취는 국민기업의 윤리 경영의 기본 수칙이라는 지적이 있다.

■ 민간 기업이란 명분으로 시장 면담 요청까지 무시했다
이 시장은 포스코가 지주사로 전환되어 홀딩스 본사까지 서울에 설치되면 피해가 심각하다고 판단하고 대선 정국의 부담을 안고 반대 1인 시위에 나섰고, 시민들도 범대위를 구성, 반대 서명 운동을 벌이는 등 대대적인 집단 행동 준비에 돌입했다.
미래 생존권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고 자세로 일관 하던 포스코측이 주민 요구 사항을 받아 들이겠다며 다급히 협약서를 내밀었다.
아마 한표가 아쉬운 대선판에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당장 합의하라는 정치 권력의 강한 압박이 가해진게 아닌가 짐작됐다. 0.7% (24만표)차로 승패가 갈린 대선 결과에서 당시 포스코 측 임원진들이 허겁지겁 포항시장실에 왜 달려 왔는지 의문이 풀렸다.
결과론적으로 이시장의 대선 정국의 1인 시위와 범대위 대응이 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협약을 조기에 이끈 신의 한수가 된 셈이다.

■ 문제는 내년 3월 홀딩스 본사 이전 약속 이행 여부다
협약 내용을 보면 법적 구속력이 없다.
포스코 이사회와 주주 설득 과정을 거쳐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포항에 이전하기로 한다고 돼 있다.
지난 18일 열린 올 첫 포스코 정기주주총회에서 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에 대한 안건 상정조차 하지 않는 등 단 한마디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고 정관을 고쳐야 하는 측면도 있다 한다.

문제는 포스코 주변에서 흘러 나오는 친(親)포스코 맨 포항시장 만들기 선거 개입 설이다.
한 정치인이 포스코와 은밀한 관계를 맺고 있어 오는 6.1 지방 선거 판을 흔들어 친 포스코 맨을 공천 받게 한다는 소문이 그것이다. 이들의 목적은 내년 3월 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협약이 다소 미뤄지더라도 소통으로 풀어 나갈수 있는 장치 마련으로 친 포스코맨 시장을 선출한다는 소문이다.
그 소문이 사실이라면 충격이고, 주민 생존권을 정치적 꼼수로 악용, 야합한 꼴이라 중대 사안이다.
지역 한 원로는 “시장 공천 뒷거래 설은 한 정치인이 포스코 파동때 포스코 두둔 발언이 있었고, 특정 예비후보를 돕는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기 때문인것 같다” 며 “유착이 사실이면 시장 공천 과정에서 다 드러날 수 밖에 없다”고 주장 했다.
4월 중순 이후 결정될 국민의힘 포항시장 공천 과정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포스코 지주사 관련 포항시민 생존권 위협은 당면된 현실
창업한지 54년이 넘은 포스코는 이미 수명을 다한 제철소로 분류된다.
실제로 일본 제철소의 대대적인 구조조정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확인된다.
일본 16개 제철소를 6개사로 축소 재편한 구조조정과 압연 설비 축소, 노후 제철소 폐쇄 작업 등은 곧 닥칠 포스코의 미래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창업 60년된 히로시마현 쿠레제철소의 용광로 2기가 가동 중단에 돌입 했고, 영구 폐쇄 수순을 잇따라 밟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포스코도 이미 1고로를 폐쇄 했고, 1만명이 넘는 일본 쿠레 제철소의 근로자들이 감축돼 남의 일 같지 않아 보인다는 지적이다.

■ 포스코 최정우 회장의 포스코 탈(脫) 포항 행보 막아야
문 대통령 지시로 설립된 나주 한전공대가 포스텍을 능가하는 인재 양성 대학으로 육성한다는 증언과 최회장의 포스텍 국립대 전환 발언과 맞물린 것으로 의심된다.
계열사로 추락한 포스코에서 포항공대 예산 지원을 끊겠다는 의도로 비춰지기도 한다.
이미 제철초·중·고등학교에 포스코 예산 지원을 동결 한 것도 같은 맥락이란 분석이다. 또 3년이내 5조원을 광양제철소 주변에 선(先)투자 계획 발표는 탈(脫)포항과 직결된다는 주장도 있다.
포스코 홀딩스사가 인천 송도와 광양제철소로 이어지는 서해안 신소재 산업 벨트화 조성에 적극 투자하고 한전 공대 인재 육성 계획은 포스텍 국립대 전환 발언과 포스코 탈 포항이 맞물려 있다는 관측이 있기 때문이다.

포스텍의 일부 교수들은 이미 한전공대로 이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철강 기업 이미지 쇄신 명분하에 포스코 상호 변경 계획도 영구 포스코 탈 포항 계획이 숨겨져 있다는 해석이다.
한 전문가는 “내년 3월 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협약을 야무지게 처리 해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 임기 안에 향후 포스코 폐쇄에 대비한 재투자 안까지 세워야 포항 미래가 보장 된다”고 조언했다.
이에 포스코 한 관계자는 “정치인과 유착돼 친(親)포스코 맨 시장 선출 선거 개입은 없다”며 “특히 임원진이 정치 권력 실세와 밀착 설도 아니고, 홀딩스 본사 포항 유치 약속은 지킬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 결론
이번 포스코 파동 속에 불거진 충격적인 사실은 포스코가 지역을 먹이 사슬로 지배하고 있음이 드러난 것이다.
특히 미래 주민 생존권이 뿌리채 뽑혀 날아가는 급박한 상황이 닥쳐도 지역 상공인을 대표하는 경제인들까지 개인 이득을 지키기 위해 침묵하거나 포스코 편을 드는 기가 막힌 관경들을 똑똑히 목격했다.
오는 6.1 지방선거에서 차기 포항 시장을 어떤 인물을 선출 해야 주인없는 국민기업 포스코 의 탈포항을 막고, 동반 성장을 이끌수 있는지 양식 있는 포항 시민들은 판단 했을 것이다.
위기의 포항을 구하는 길은 굴종이 아니라 포스코의 탈포항 꼼수를 더 이상 부리지 못하게 윤리 경영 실천을 치밀하게 감시하고 견제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