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5분 자유발언>“동해안 발전본부, 제2의 도청되게 기능·역할 확대해야”
상태바
<포항시의회 5분 자유발언>“동해안 발전본부, 제2의 도청되게 기능·역할 확대해야”
  • .
  • 승인 2016.05.2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순 동 포항시의원(상대·해도동)
이 순 동 포항시의원(상대·해도동)

본 의원은 동해안 발전본부 유치 및 향후 추진방향과 관련해 몇가지를 언급하겠다.

동해안 발전본부는 동해안권 지자체들의 해양 수산관련 정책부재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짐에 따라 동해안발전본부를 설치키로 했다. 또한 동해안발전본부의 이전지 결정을 위해 추진위를 구성하고 적합성, 접근성, 파급효과성, 지자체 의지 등 모든 항목에서 상위점수를 받은 포항시가 올해 2월 16일자로 이전이 확정이 됐다.

이는 단순히 도청의 1개 기관이 이전하는 의미를 넘어, 대구·경북의 유일한 해양진출 관문인 포항을 중심으로 환동해 진출의 기폭제가 되어 북방경제권을 선점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이 주어졌다고 할 수 있다.

현재 동해안발전본부는 동해안발전정책과와 해양항만과, 수산진흥과, 독도정책관실 4개과에 70여명이 근무할 예정이다. 현재 계획된 동해안발전본부는 단순 기능을 할 수 밖에 없는 조직으로 경북 제1의 경제도시이자 환동해 중심 도시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해내기 위해서는 기존 4개과 외에 첨단·과학·경제분야도 함께 포함시켜 신동해안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전략적 제2청사로 그 기능이 확대돼야 될 것이다. 경북도는 이를 현실화 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경북 동해안 지역은 세계적인 철강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중국 어선들의 싹쓸이 불법조업에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포항으로 이전해 경북 동남권 100만 도민들과의 소통과 스킨십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동해안발전본부의 조기 이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총력을 기울어야 한다.

끝으로, 우리나라는 지난 30여 년 간 중앙정부 주도의 성장지향적 정책으로 산업화와 경제성장에는 성공했으나 불균형적인 지역발전 추진으로 수도권은 교통 혼잡, 환경오염, 토지 주택의 부족 등 과밀의 폐해에 시달리고, 지방은 인적자원과 자본의 유출로 정체와 침체에 시달리게 됐다. 이와 같은 지역 간 격차는 국민 분열과 국가경쟁력의 저해를 가져오는 시점에 까지 이르렀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현재까지도 지역균형발전을 통한 지역격차를 해소하고 국민 삶의 복지를 향상시키 위해 정부부처와 공기업 지방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포항시는 건축부지를 무상 제공하면서 교통이 편리한 이점을 부각해 KTX 포항신역사와 가까운 포항 북구 흥해읍 일대 부지를 동해안발전본부 청사로 검토 중이라는 일부 언론보도를 본적이 있다.

포항시는 정부의 정책에 발맞추어 동해안 발전본부 청사 입지선정에 있어서 도시가 균형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포항시의 발전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심각하게 고민해 지역의 균형 발전을 염두에 둔 부지선정이 돼야 한다.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