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 프로포폴·대마 이어 코카인·케타민 검출
상태바
유아인, 프로포폴·대마 이어 코카인·케타민 검출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3.03.0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과수 정밀 감정 결과 코카인·케타민 추가
코카인, 3대 마약 꼽힐 정도로 강력한 환각
케타민, 환각 유발 마취제 2006년 분류
▲ 배우 유아인.

지난 2년 간 프로포폴을 100회 가량 상습 투약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배우 유아인(엄홍식·37)이 코카인 등 다른 마약을 한 정황이 추가로 드러났다.

지난 1일 TV조선에 따르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은 최근 유아인 모발 검사를 한 결과, 기존에 알려진 프로포폴과 대마 성분 외에 코카인·케타민이 추가로 검출됐다고 경찰에 통보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유아인이 프로포폴을 상습 투약한 정황이 있다며 경찰에 수사 의뢰했고, 경찰은 지난달 5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유아인을 압수수색한 뒤 소변 검사와 함께 모발을 채취해 국과수에 정밀 감정을 의뢰했다. 그 결과 대마 주성분인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HC) 양성 반응이 나왔고, 국과수 감정에선 프로포폴 투약 사실이 확인됐다.

유아인은 지난 2021년 1월4일부터 같은 해 12월23일께까지 총 73회에 걸쳐 프로포폴을 투약했으며, 합계 투약량이 4400 밀리리터가 넘는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프로포폴은 빠르게 단시간 동안 작용하는 정맥으로 투여되는 전신마취제로, 수술이나 검사 시 마취를 위해 사용되거나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를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사용 목적, 환자 상태에 따라 투여 용량은 달라진다.  

식약처가 지난 2020년 9월 발표한 '의료용 마약류 프로포폴의 적정 사용·처방을 위한 안전사용 기준'에 따르면 간단한 시술 목적이라면 프로포폴 투약 회수는 월 1회를 초과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다른 마취제와 달리 빠르게 회복되고 부작용이 적어 오남용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해왔다.

이처럼 앞서 알려진 내용은 유아인에게서 이 두 가지 마약 성분이 나왔다는 것이었는데, 이번에 코카인과 케타민 등 마약류 2종이 더 검출됐다는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코카인은 강력한 환각과 중독 탓에 필로폰·헤로인 등과 함께 3대 마약으로 꼽힌다. 케타민은 환각 증상을 유발하는 전신 마취제로 2006년 마약류로 분류됐다.

경찰은 유아인에게 프로포폴을 처방해준 것으로 의심되는 병의원을 압수수색 하는 등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국과수 정밀 감정이 끝났기 때문에 이르면 다음 주 중 유아인을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상습 투약 여부 및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유아인 소속사는 "경찰 조사를 성실히 받을 예정"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