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청 시청공무원 비리 뿌리뽑나..
상태바
포항지청 시청공무원 비리 뿌리뽑나..
  • 최종태 기자
  • 승인 2009.02.26 20: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청 전·현직 공무원 비리 끝이 안 보인다.

속보=대구지검 포항지청은 S아파트 인.허가비리 사건으로 전.현직 공무원 4명을 구속한데 이어 J재개발사업 정비업체 K사 대표 이모씨와 건축사 이모씨 등 2명을 25일 구속했다. 이에 따라 검찰의 수사는 주택재개발 및 재건축사업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검찰에 따르면 건축사 이씨는 북구의 J재개발사업과 관련 토지형질 변경 등의 편의를 위해 정비업체 K사로부터 로비자금 1억여 원을 받아 전.현직 공무원들과 J재개발조합설립추진위원회의 전 위원장 배모씨(여)에게 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또 K정비업체가 J재개발추진위로부터 사업시행 명목으로 받은 7억여원 가운데 일부가 재개발추진위 간부들에게도 전달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검찰은 북구 양학동 소재 일명 ‘사장골’ 일대의 주택을 재건축하는 사업에 정비업체 K사 대표 이모씨와 시공사인 S건설 관계자들을 붙잡아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재건축조합의 사업시행인가를 받는 과정에서 전.현직 공무원을 상대로 금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27일 시에 따르면 재건축및 재개발 아파트는 지난해 이미 준공된 장성주공아파트(현재 현진 에버빌) ,해도아파트를 비롯해 장성재개발, 두호주공1차, 득량주공 아파트, 사장골 주택등 4곳은 정비구역 지정을 받았으며 고려, 삼일 아파트 등 7곳은 추진위원회만 구성돼 있다.

한편 S아파트 인.허가비리 사건이 터지기 전 지난해 12월 조모씨는 자신의 친.인척 명의의 토지가 도로 개설에 따른 불이익이 있다는 이유로 진정서를 제출한 일이 있었다. 하지만 시가 이 진정서를 공개하면 전.현직 공무원이 연루된 비리가 있다는 사실이 드러날 것을 염려해 이를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검찰은 또 신씨 등이 업체로부터 받은 상품권 중 일부가 시의원에게 뿌려진 사실을 확인하고 조만간 이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수사망을 피해 도주한 전 도시건설국장 손모씨의 행방을 찾는데 주력하는 한편 전 북구청장 정모씨에 대해서 불구속 수사를 계속 벌이고 있다.

한편 지난 2007년에 S아파트 인허가비리로 경찰이 임씨를 구속했을 때 관련자들을 모두 처벌했더라면 지금과 같이 커다란 뇌물비리로 얼룩지지 않았다는 것.
당시 임씨가 경찰에 붙잡혔을 때 그는 일명 대포폰 3개와 차명계좌 3개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죄질이 나빴고 전.현직 공무원이 개입된 정황을 포착했지만 뚜렷한 증거를 찾는데 실패해 가벼운 처벌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검찰이 올해 다시 수사에 나서면서 비리사건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뇌물을 받은 죄로 이미 퇴직한 전직 공무원과 현직 공무원이 줄줄이 구속되고 이들의 부인들이 모 백화점 상품권으로 값 비싼 가구와 고급 옷을 대량으로 사고 있다는 소문이 사실로 드러났다.
또한 검찰은 이들이 부인과 친.인척 명의로 부동산을 매입한 사실을 확인하고 수사를 확대키로 했다.

최종태 기자 pchoi@kbjei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장 2009-03-02 17:11:15
지방 검찰에서 밝혀질까 그저 깃털만 조금 건드라 말갰지...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