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화재·폭발 및 유해화학물질 유출 대비 합동 훈련
상태바
포항제철소, 화재·폭발 및 유해화학물질 유출 대비 합동 훈련
  • 정혜진 기자
  • 승인 2023.10.1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항제철소 2열연제품창고에서 민관군 합동 긴급구조 및 화학사고 대응 훈련이 실시됐다.

포항제철소 2열연제품창고 앞에서 실시된 이번 훈련은 지진 발생으로 인한 포항제철소 소둔산세공장 설비 화재 발생 및 건물 붕괴로, 질산 저장탱크에서 질산이 유출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훈련은 포항제철소, 대구지방환경청, 포항시, 포항남부소방서, 해군 등을 포함한 17개 관계기관 331명이 참여했고 소방차 등 장비 55대가 투입됐다. 

포항제철소는 훈련을 통해 긴급상황 발생 시 유관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비상 상황에 대한 단계별 대응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이날 훈련은 △비상상황 발생, △공장자위소방대 동원, △포스코 방재섹션 출동, △유관기관 지원 출동, △수습 및 긴급 복구의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조업 중 지진 발생을 가정해 소둔산세공장에서 화재, 폭발, 질산 유출 등 훈련상황이 시작되자 공장자위소방대가 즉시 출동하여 방재섹션에 재난 발생을 알리고 초기 화재진압 시도 등 초동 대응을 펼친다.

이어 포항제철소 자체 소방대가 출동해 현장 상황 파악과 현장 지휘를 하며 화재 진압 및 확산 방지 작업을 진행한다.

이후 방재섹션은 유관기관에 지원을 요청하고, 남부소방서와 ㈜OCI, 해군6전단이 출동해 통합 상황본부를 설치하며 소방차 장비 투입, 구조구급 등의 작업을 지휘한다. 

비상 상황 대응이 완료된 후 유관기관의 공동 인명 수색과 합동 복구 작업을 끝으로 이날 훈련은 공식 종료됐다.

이백희 포항제철소장은 강평을 통해 “이번 훈련은 제철소 내 비상상황 발생 시 민관군의 체계적인 대응에 대해 협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만약의 사태를 지역사회와 함께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