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새내기 길라잡이 “강소농 현장을 가다” 책 발간
상태바
농업 새내기 길라잡이 “강소농 현장을 가다” 책 발간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3.11.30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0명 우수 강소농의 농촌 정착부터 성공까지 꿀팁 담겨
27일 농업인 등 40여 명 참석, 책 발간 기념 전달식 가져
▲ 경북도는 지난달 28일 강소농 140명의 농업 성공기를 담은 ‘강소농 현장을 가다’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경북을 대표하는 강소농 140명의 농업 성공기를 담은 책 “강소농 현장을 가다”를 발간했다고 지난달 28일 밝혔다.

강소농은 지속적인 교육과 컨설팅으로 자립 역량 강화를 통해 경영규모는 작지만, 경쟁력을 갖춘 농업경영체로 경북도에서는 2011년부터 1만 2천 406명을 육성하고 있다.

이 책은 강소농 140명의 농촌 정착부터 실패, 극복에 이르기까지의 과정과 농업 성공 꿀팁이 진솔하게 담겨 있으며, 2018년 5월부터 대구일보에 연재된 “강소농 현장을 가다” 내용을 축약해 펴냈다. 

“강소농 현장을 가다”는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소농 민간 전문가들이 현장을 찾아다니며 발굴한 우수강소농의 이야기를 직접 취재하고 집필해 그 의미가 크다.

강소농 민간 전문가는 2012년부터 매년 강소농 육성을 위해 채용된 전문가로 농가 경영 실태 진단과 처방, 기술지도 등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하며 올해 8명이 활동하고 있으나 다음 달이면 사업이 종료된다.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책 발간에 도움을 주신 강소농 민간 전문가와 140명의 강소농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하며, “농업을 시작하는 귀농인, 청년들의 길을 밝혀주는 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농업기술원에서는 지난달 27일 대구일보 관계관, 강소농 민간 전문가, 농업인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책 발간을 기념해 전달식을 했으며, 이번에 발간한 책은 국가기록원, 농촌진흥청, 시군농업기술센터 등에 배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