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농업대전환 핵심 ‘혁신타운 추진점검 보고회’ 가져
상태바
경북도, 농업대전환 핵심 ‘혁신타운 추진점검 보고회’ 가져
  • 정혜진 기자
  • 승인 2023.12.2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농가・자문단・행정…시범단지 결과 보고
▲ 경북도 농업대전환 핵심사업인 혁신농업타운 문경지구 영순 들녘서  이철우 지사가 콩파종 시연을 선보였다.
▲ 경북도 농업대전환 핵심사업인 혁신농업타운 문경지구 영순 들녘서 이철우 지사가 콩파종 시연을 선보였다.

경북도가 지난 15일 「2023년도 혁신농업타운 추진점검 회의」를 가졌다. 

경북 농업대전환 공동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는 손재근 경북대 명예교수 등 자문단과 홍의식 늘봄영농법인 대표 등 마을리더를 비롯하여 도・시군 관계관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는 2023년 혁신농업타운 시범단지의 주요 진행사항을 공유하고 마을 관계자와 자문단 및 시군 관계자를 격려하는 한편, 향후 사업추진 논의와 농업대전환 방향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혁신농업타운은 경북도 농업대전환 핵심사업이다. 영농 규모화, 첨단화 및 기술혁신을 통한 소득배가 실현을 위해 올해 구미, 문경, 예천 3개소에서 추진되고 있다. 

<구미지구>는 이모작 체계 전환 및 가공 등 6차 융복합 연계 모델 마련, <문경지구>는 공동영농 이모작 통한 소득배가와 참여농가 주주형 가능성 검증, <예천지구>는 임대형 스마트팜 공모선정에 따른 첨단형 농업타운 본격 추진이 주요 추진사항으로 논의되었다.  

경북도는 국내 처음 도입된 사업임을 감안, 대학교, 연구기관, 관련 기업체 및 전문 컨설팅기관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3월에 구성해 4월부터 시설장비 도입, 공동영농 작부체계, 법인운영 및 소득배분 등 사업 전반에 대해 마을리더와 참여농가의 역량강화를 위한 컨설팅을 지원했다. 

이날 문경지구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석태문 대구대 외래교수는 “문경 영순들녘의 경우 작부체계 전환으로 경지이용률은 169%, 농업소득은 3배 이상 증대되어 주주배당이 가능한 소득모델이 기대된다”고 보고하면서, 향후 농작업과 효율적인 경영사항 기록을 위한 「디지털 공동영농 관리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손재근 교수는 가시적인 성과에 대해 격려하면서도 “탑다운(Top-down・하향식)식 농업정책에서 벗어날 있도록 농가 스스로 인식을 바꾸고, 보다 차별화된 컨설팅이 필요하다”며, 1단계(토지중심)를 넘어 2단계(연계소득)·3단계(디지털화)로 발전되도록 폭넓은 시각을 가져주길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