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소방 “화재 시 상황별 대피 요령 익히세요”
상태바
경북소방 “화재 시 상황별 대피 요령 익히세요”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4.01.1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소방본부가 주택화재 발생 시 생황별 대비 행동을 숙지해야 한다고 했다.

지난 10일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공동주택 화재로 지난 1일 울진군의 한 다세대 주택에서 사망자 2명과 부상자 1명, 구미시 소재 다세대 주택에서 사망자 1명, 연기흡입 6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공동주택 화재와 관련해 인명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경북소방본부는 도민들에게 공동주택 화재 발생 시 피난과 관련해 다음과 같이 4가지 경우로 나눠 유의 사항을 당부했다.

먼저 자기 집 화재 시 대피가 가능한 경우 화재 사실을 집에 있는 사람에게 알린 후 계단을 이용해 낮은 자세로 지상층, 옥상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해야 한다. 이때 출입문(방화문)은 반드시 닫고 엘리베이터는 타지 않아야 하며 주위에 있는 비상벨을 누르고 119에 화재 발생 사실을 신고해야 한다.

자기 집 화재 시 대피가 어려운 경우에는 집에 있는 사람에게 화재 발생 사실을 알린 후 대피 공간, 경량 칸막이, 하향식 피난구 등이 설치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이러한 대피 공간이 없는 아파트의 경우에는 화염·연기로부터 멀리 이동해 문을 닫은 후 젖은 수건으로 틈새를 막고 119에 현재 위치, 상황 등을 알리고 구조를 요청한다.

자기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화염·연기가 들어오지 않는 경우 세대 내에서 대기하면서 화재 상황을 주시하고 창문 등을 닫아 연기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게 조치해야 하며 119 신고 후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자기 집이 아닌 다른 곳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자기 집으로 화염·연기가 들어오는 경우에는 복도·계단 등에 화염·연기가 없어 대피가 가능할 때에는 앞서 이야기한 자기 집 화재 시 대피가 가능한 경우와 동일한 요령으로 대피해야 한다. 

복도 계단에 화염·연기가 있어 대피가 어려운 경우에는 자기집 화재 시 대피가 어려운 경우의 피난 유의 사항을 준수해 대피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