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복지과 간부 “왜 사표 내나”
상태바
시청 복지과 간부 “왜 사표 내나”
  • <기동취재팀>
  • 승인 2009.09.2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원 11억지원·사랑의 집짓기사업 의혹 무성
포항시청 사회복지과 간부 공무원들이 업무와 관련된 문제로 잇따라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각종 의혹이 제기된다.

특히 본보에서 포항시가 북구 흥해읍 초곡리 B요양원 공적자금 11억 원 지원과 남구 송도동 사랑의 집짓기 부지매입과정 등에서 사업자와 결탁돼 예산을 크게 낭비한 흔적이 있다는 내용을 집중 보도를 했다.
그러자 경찰과 행정안전부 조사과에서 관계 공무원을 상대로 각각 수사와 조사를 실시하자 갑자기 담당 진모 계장과 박모 과장이 전격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일부 공무원들은 “아마 문제의 업무를 추진하면서 사업자와 복잡하게 얽혀 말 못할 큰 사정이 있는 것 같기도 하다”며“문제가 심각하게 꼬이지 않고는 사표를 쉽게 낼리 없고 경찰 수사와 행정안전부 조사가 압박해 들어오자 견디지 못하고 미리 사표를 던진 게 아니냐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경찰 수사와 행정안전부의 조사에서 어떤 결과가 드러날지 포항시청 공무원들은 물론 시민들까지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만약 사표를 낸 관계 공무원들이 사업자와 결탁돼 비리를 저지른 것이 사실로 불거지기라도 하면 박승호시장의 정치적 행보에 적지 않은 부담을 안겨줄 것으로 전망된다.
박시장 체제가 출범한 지난 3년간 시청 공무원들의 잇따른 부정과 뇌물수수 등의 비리가 불거져 시장 지도력에 상당한 문제가 있다는 여론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포항북부경찰서가 수사에 착수한 사건은 북구 흥해읍 초곡리 소재 B 요양원에 국비,도비 ,시비등 11억 원의 무상 공적 자금을 지원하여 요양원을 건립하도록 하면서, 불법과 편법 등 적지 않은 문제점이 산적돼 있다는 본보 지적 보도에 따라 착수 했다.
요양원 건립 과정에서 포항시 사회복지과 직원들은 건축물 허가 과정부터 불법과 편법이 동원 되도 묵인한 흔적이 역력했고, 지원한 공적지금에 대한 사업비 출처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등 관리 감독이 안 돼, 비자금으로 막대한 지원금이 빠져 나갔다는 의혹 부분에 집중 수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 담당 공무원들은 경찰에 잇따라 소환돼 조사를 받자 담당 계장이 사표를 냈고, 두 달 이 후 담당 과장까지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본보에서 포항시가 사랑의 집짓기 사업을 추진하면서 남구 송도동 소재 부지를 예산 7억4천만 원을 지불하고 매입 했는데 그 부지는 건축물을 지을 수 없는 보존녹지로 드러났는데, 시가 쓸모 없는 부지를 구입한 것은 특정인에게 특혜를 준 동시에 막대한 예산을 낭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 조사과에서도 본사에 확인 전화가 여러 차례 걸려 왔는데 진상 조사 차원에서 감찰 조사에 착수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시청 사회복지과 담당 박모 과장은 돌연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는데 업무 과정에서 돌이킬 수 없는 큰 오점을 남긴 게 적발되면서 사표를 낸 것이 아니냐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밖에 20여억 원 상당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경로당 찜질기 사업자와 유착 의혹 등 공교롭게도 포항시청 사회복지과가 담당한 업무에서, 불법과 편법이 동원된 사업 추진이 본보 취재과정에서 적지 않게 드러나 포항시정에 대한 주민 신뢰가 무너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
한편 포항북부경찰서의 수사와 행정안전부 조사과 감찰에서 어떤 문제점들을 밝혀 낼 것인지에 대해 주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기동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