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가로등 설치 “특혜설”
상태바
LED가로등 설치 “특혜설”
  • <기동취재팀>
  • 승인 2009.11.0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룡포-대보, 경쟁 입찰방식 채택 않아
포항시가 경북도로부터 억대의 예산을 위탁 받아 관내 가로등 설치 사업을 추진하면서 합법을 앞세운 편법을 동원해 특정업체와 계약을 체결, 특정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돼 사법기관의 진상 조사가 요구된다.

포항시가 남구 대보면 소재 지방도로 구간에 LED등(燈)을 설치하기 위해 생산 업체를 선정하면서 경쟁 입찰 방식이 아닌 2개 업체만을 선정해 견적서를 받은 뒤 최저 가격을 제시한 특정 업체와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더욱이 1개당 가격이 평균 25~30만원에 불과한 메탈 가로 등에 비해, 4배 정도나 더 높은 112만원이나 하는 비싼 LED 등을 선택해 예산 낭비라는 비난과 함께 특정 업체 밀어주기 수단을 동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반면 시가 환호 해맞이 공원에 설치된 가로등 150개를 교체키로 한 사업은 사업비가 대보 구간 보다 적은 액수의 예산이지만 조달청에 경쟁 입찰 공고를 내 사업을 추진 한 것과 너무나 대조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구룡포~대보간 도로에 설치한 가로등의 계약 방법은 경쟁입찰방법이 아닌데다 등 가격이 턱없이 비싼 고급 등을 설치한 것은 구매 대금을 늘려 업자에게 이득을 더 주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구나 환호 공원에 설치할 LED등의 계약 예정가는 9천500만원(낙찰율 87.5%기준시 계약금액 8천300여만원)에 불과했지만 시가 경쟁 입찰 방식을 택했다.

그러나 이보다 계약 금액(1억1천700만원)이 3천여만 원이 더 많은 구룡포~대보간 도로에 설치한 LED등에 대한 계약은 경쟁 입찰 방식을 택하지 않고 2개 업체를 선정해 견적을 받아 최저가를 제시한 업체를 선정했다.
또한 2개 업체를 선정한 배경에는 특정 업체에 공사를 합법적으로 넘겨주기 위한 참가자격을 제한하는 수단이 동원됐고, 한 개 업체는 들러리를(형식적 참가) 세운게 아닌가 하는 의혹도 제기된다.

시에 따르면 구룡포에서 대보간 지방도를 건설하면서 경북도로부터 전기 공사 부문 사업비 1억1천만원을 지원 위탁 받아 구간 370m(양측 구간 750m)에 102본의 가로등 설치하는 공사로 61개 등을 이미 설치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시는 지난 4월께 LED 등 102개에 대한 예정가 2억8천여만원을 책정하고 J사 등 2개사에 견적 제안을 요청한 결과, 1억1천700여만원의 가격을 제시한 J사가 최저 견적을 제출해 시는 J사와 계약을 체결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보통 25~40m마다 설치해야 할 가로등이 120m 구간(양측 240m)에 6~10개만 설치해도 되지만 31개씩이나 설치한 것으로 드러나 예산을 낭비 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가로등 공사에 대해 특정 업체를 미리 내정하여 계약을 체결했다는 의혹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 건설과가 구매 의뢰시 120W사양의 LED등((燈)제품 중 조달청에 3자 단가 계약으로 등록된 제품에 국한했기 때문에 조달청에 등록된 업체 2개 회사로부터 견적을 받았다”며 "제품성 능 문제를 입증하기 어려워 조달청에 등록된 제품으로 제한한 것이며 특정업체를 내정해 두고 밀어 주기식으로 업체를 선정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 “저탄소 녹색 성장을 이루기 위해 지자체마다 LED등으로 교체 작업을 하고 있는 추세에 있어 값이 비싸더라도 전력을 절약할 수 있는 LED등을 선택한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 홍보지 ‘열린포항’ 계약건의 경우도 경쟁입찰방법을 택하지 않아 박시장 선거 캠프 진영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K모씨와 계약 체결을 해, 시가 K씨에 대해 특혜를 줬다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수의 계약과 유사한 방법으로 특정 업체를 선정하는 문제가 또 다시 도마위에 오르고 있어 말썽이 되고 있다.

이처럼 시가 관급공사를 시행하면서 특정 사양이나 성능을 빌미로 업체 참가를 제한한다든가 경쟁입찰방식을 택하지 않는 것은 예산 낭비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시 간부 공무원과 끈이 닿지 않는 대부분의 업체는 견적 제시조차 못하도록 소외시키는 것은 기회균등에 어긋나, 이 기회에 불공정한 계약으로 빚어지는 폐해를 송두리째 뿌리 뽑고 그 사례를 낱낱이 조사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기동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