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영유권 관련「법률세미나」개최
상태바
독도 영유권 관련「법률세미나」개최
  • <김기환 기자>
  • 승인 2009.12.12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순수민간단체인 새포항만들기회(회장 권정봉)는 16일부터 20일까지우리 땅! 독도 한눈에 볼수 있는 자료 전시회와 독도 학술 세미나를 포항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한다. 이날 전시될 조선 전도인 해좌 전도(1857년 추정)에는 동해와 독도 표기가 명확히 기재돼 있어 높은 역사적 사료로서의 가치를 갖고 있다.(사진제공=새포항만들기회)
경상북도(김관용 도지사 )는 지난 8일(화) 오후2시부터 인터불고호텔 아망테홀에서「경상북도 독도수호 법률자문위원」들을 초청, “독도의 국제법적 지위 제고와 경상북도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번 법률세미나는 영남대학교 법학연구소(소장 이정원) 주관으로 열렸으며, 1부에서는 이기석 서울대 명예교수가 “동해·독도 명칭의 국제표준화문제”에 대해 기조강연에 이어 김병렬 국방대교수가 “독도연구 60년에 대한 회고”에 대해 주제 발표를 했다.

2부에서는 정기채 경상북도 독도수호대책팀장의 ‘독도정책 소개’에 이어 독도정책관련 현안문제, 특히 ‘독도의 개발과 보전’, ‘세계자연유산과 지질공원 등재와 관련된 독도의 법적 지위’ 등을 중심으로 자문위원들의 자문과 토론이 이어졌다.

‘경상북도 독도수호 법률자문단’은 국제법·해양법 관련 대학교수 및 전문가를 중심으로 국제·해양법상 독도의 법적 지위 공고 방안에 대한 자문과 독도관련 지방차원의 중·장기적 대책 자문을 목적으로 작년 11월에 구성되었다.

경북도는 세미나 개최에 앞서 우리 지역의 경북대 채형복교수, 대구대 최철영교수를 추가로 위촉할 예정이며, 총 16명의 자문위원이 경상북도의 독도정책관련 법률적 해석 등에 대한 자문과 세미나 등의 학술적 활동을 통해 경상북도의 역할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삼걸 행정부지사는 경상북도 독도수호 법률자문위원들이 그동안 활발한 학문적 활동을 통해 독도수호에 기여해 왔음에 감사를 표하면서, “법률자문위원회의 활동을 통해 법률적 기반 구축을 장기적· 전략적인 도의 독도수호 대책수립·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고 밝히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훼손에 대해 법률적 근거를 통하여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재확인하고, 우리 도가 독도 수호에 앞장 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