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생활폐기물 에너지화 시설' 경제성 없어 재검토해야
상태바
포항시 '생활폐기물 에너지화 시설' 경제성 없어 재검토해야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0.08.1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270t 소요연료 확보못해 가동중단 가능성
포항지역 하루발생량 160t불과… 가동연료 110t 부족

포항시가 1천600여억을 들여 민자로 추진하고 있는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구.소각장) 설치사업이 자칫 연료 부족으로 인해 가동하지 못할 우려가 제기돼 신중한 검토가 요구된다.

에너지화 시설의 보일러 가동 용량을 충족하려면 고형연료(RDF)가 하루에 270t이 필요한 반면, 포항지역의 생활폐기물 로부터 만들어지는 RDF양은 160여t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것도 인근 도시인 영천시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로 형성되는 RDF 10t 가량을 포함시킨 수치라서, 연료부족사태가 심각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매일 정상적인 가동을 하려면 하루에 110t 가량을 더 충당해야 에너지화 시설을 정상적으로 가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충남 아산시 인주지방산업단지에 2004년 건립된 소각장은 아산시가 130억원을 들여 건립했지만, 소각장 완공 이후 단 한번도 소각로를 가동하지 못하고 방치돼 있는 것도 연료 충당이 제대로 안된데다 경제성이 없어 가동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같은 현상은 생활폐기물 발생량이 적어 연료 부족으로 인해 소각로를 가동치 못하고 연간 관리비만 6억원을 부담하고 있다는 것.
이처럼 포항시도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입해 에너지화 시설이 건립돼도 턱없이 부족한 연료로 인해 에너지화시설 보일러를 가동 못하는 상태에 직면할 우려가 크게 높다는 지적이다.

최근에 포항시는 150여억원(3년간)을 들여 생활폐기물 압축.포장시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향후 3년간 생활폐기물 중 가연성 쓰레기를 압축.포장해 보관해 두었다가 에너지화 시설이 준공되면 고형연료(RDF)로 활용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엿보인다.

이같은 예산 낭비성 계획은 에너지화 시설에 들어갈 연료 부족이 예상되기 때문에 압축.포장시설을 미리 설치해 연료를 비축해 놓고, 시설을 정상 가동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냐하는 의심을 받고 있는 것이다.

한 전문가는 “에너지화 시설을 앞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은 공감하지만 포항시에 하루 발생하는 생활쓰레기 양으로는 시가 계획하는 시설의 가동이 안된다는 것은 예산 낭비소지가 있다”며 “이를 위해 예산 150억원 이상을 별도로 투입해 압축 시설사업까지 미리 추진, 향후 3년간 에너지화시설에 들어가는 연료를 사전에 비축하려는 계획 자체도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문가는 “포항시가 무리하게 수천억원을 들여 큰 용량의 에너지화 시설을 만들려 하지 말고 차라리 적당한 크기의 시설을 만들든지, 아니면 인구 증가와 쓰레기양이 충당될 때 현재 계획한 시설을 조성하면 압축 시설을 하지 않아도 돼 150억원의 예산절감도 된다”며 “무리하게 1천600억원대의 시설을 건설하려는 것은 업자 배불리기는 되지만, 자칫 시는 엄청난 예산 낭비와 가동 중단이라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에너지화시설이 준공되면 3년간은 생폐물로부터 발생하는 고형연료(RDF) 160t과, 압축포장시설에서 비축한 가연성 쓰레기로부터 만들어지는 RDF 100여t으로 충당할 수 있겠지만, 3년 이후는 RDF가 크게 부족하게 돼 가동이 중단될 우려가 높다는 것이다.

한편 에너지화시설 설치사업은 최근까지 제철.청림동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쳐 부지 선정이 장기간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은 12일 입지 선정을 위해 읍.면동 유치 공모제를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다소 안이하게 처리해 온 에너지화시설사업의 부지 선정도 새로운 국면으로 치닫고 있어, 지난 소각장 입지 선정에서 오천읍 주민과 대립해 행정소송까지 갔지만 포항시가 대법원에서 패소했던 사례를 경험삼아 종전보다는 책임 있는 청소 행정이 요구된다.

주민을 상대로 법적인 절차만 고집하다 포항시가 행정소송 패소로 소각장 건립이 10년이상 지연된 것에 대한 책임론도 대두되고 있어, 이번 제철동 주민들이 요구하는 공모제를 시가 전격적으로 받아들일 지가 주목된다.

이날 제철.청림동 주민들은 “우리들의 설득없이 법적인 절차만 강조하는 주민 설명회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에너지화 사업 추진을 원천적으로 반대한다”고 말했다.
제철동 소각장설치반대대책위원회는 12일 포항시의회 보사산업위원회를 방문해, 에너화시설 사업을 유치하는 읍.면동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을 채택하라고 시의회에 촉구했다.

한편 생폐기물 에너지화시설은 남구 호동 39-3번지 일원 47만2천여㎡의 부지에 연면적 2만4천300㎡에 달하는 건물을 준공하고, 1일 500t을 처리하는 폐기물 연료화 시설과 전용보일러시설(270t)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최종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