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현안사업 '표류'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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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 현안사업 '표류' 불가피
  • 기동취재팀
  • 승인 2010.08.21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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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빈내항 복원·융합기술단지·블루밸리 조성 등

사업시행자 LH, 118조원 부채로 신규사업 구조조정

포항시의회 "동빈내항 복원 공사비 100억원이상 추가부담 못한다"

118조원의 부채를 안고 있는 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16일 신규사업을 중심으로 구조조정을 하겠다고 밝혀 연관성이 있는 포항지역 현안 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LH공사가 사업 시행자로 선정된 포항 동해면 장기면 일대에 벌이고 있는 국가산업단지 블루밸리와 흥해읍 대련리 소재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조성 사업, 동빈내항 복원 사업 추진등에 영향이 미쳐 사업이 장기간 지연 또는 백지화 될 가능성이 엿보이기 때문이다.

총 사업비 6천400여억원이 들어가는 포항융합단지는 사실상 무기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져, 지역 개발에 부풀어 있던 주민들이 벌써부터 크게 실망하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실무협약시 총 사업비 1천17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계획했던 동빈내항 복원사업의 경우 착공조차 하지 못한 가운데 공사비 증가분을 제외하고 약 230억원 상당이 더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포스코 지원금 300억원과 국도비를 포함한 당초 포항시의 부담금 400여억(국.도비 65억원)원외에 최소 230억원 상당 추가 부담이 불가피해져, 동빈내항 복원 사업에 대한 경제성 여부도 불투명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포항시의회 경우는 동빈내항 복원 사업에 대해 공사비 증가분을 포함해 100억원 이상은 추가 부담하지 못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져, 사업비 증액에 따른 시 부담금을 놓고 큰 진통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시의회는 향후 증액될 것으로 예상되는 공사비에 대해서는 승인을 거부할 것으로 보이는 반면, LH공사는 포항시에 공사비 증액을 강력하게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포항시와 시의회간의 충돌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시 부담금이 당초 400억원에 이어 1차 추가 부담금과 공사비 증액에 따른 2차 추가분 등을 합하면, 시 부담금이 무려 7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된다.
따라서 내항복원공사에 대한 경제성 여부를 우선적으로 따져야 할 판이고, 그나마 예산 부족으로 인해 제대로 사업이 추진될지 의문시 된다.

LH공사 포항사업소 관계자는 “향후 공사비 등이 증액될 것으로 보여 당초 실무협약 때 정해진 사업비 보다 크게 늘어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해, 포항시가 추가 부담해야 하는 사업비는 이번 1차분 230억원외에 상당 금액을 또다시 부담해야 하는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LH공사 대구.경북본부 관계자는 “동빈내항복원사업이 종료되면 LH공사가 민간에게 매각할 토지는 3만1천400㎡이지만, 경기가 불투명해 호텔 등 위락시설을 건립하려는 사업자가 선뜻 나올 것 같지 않아 본 사업의 수익성이 염려된다”며 내항복원사업에 대한 불투명성을 암시하는 발언을 해 주목된다.

한편 6천300여억을 투입해 조성될 국가산단 블루밸리의 경우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고 LH공사가 기존 사업에 대한 타당성 정밀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414곳의 사업의 타당성 검토를 바탕으로 9월말 예정인 구조 조정발표에서 블루밸리가 우선순위에서 밀릴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더구나 보상의 기초단계인 주택과 상가 건물 등 물건 조사가 겨우 76%에 머물면서 당초 올해 말 착수키로 했던, 보상이 상당기간 지연되거나 사업진척이 어렵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 사업은 620만㎡ 부지에 철강,전자기기 등 부품소재 전용 국가산단을 조성키로 했으나, 부동산 투기바람이 거세게 일어나는 등 부작용이 심해 상당한 혼란을 가져온데다, 사업 지연문제까지 대두되면서 원주민들의 불만은 날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공단 조성에 연관성이 있는 동해면과 장기면 일부 주민들은 “토지 수용에 대한 협상은 아직까지 뒷전인 채 떠벌려만 놓고 사업 지연까지 겹칠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어,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된다”며 “이에 대한 책임 있는 사람이 나서 주민들에게 믿음이 가는 확실한 답변을 빨리 해 주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한 이사업은 당초 990만㎡ 부지에서 620만㎡로 단지 면적이 줄어들면서 산지 등은 대폭 제외되고 경작 농지 및 주택이 상당수 포함된 것도, 문제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LH공사에 따르면 전체 부지중 농지가 40%에 육박하고 있고, 임야는 4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들은 “농지든 임야든 공사가 계획대로 제대로 추진만 된다면 그래도 부작용이 적어 질 수 있겠지만, 걸쳐 놓고 제대로 일이 진행 안되면 관계되는 주민들은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될 것이다”며 “어수선한 분위기를 빨리 가라앉히는 특단의 조치가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LH공사 관계자는 “환경청에서 동물 이동 통로를 확보하라는 결정에 따라 임야 46만 2천㎡가 줄었다”며 “만약 단지가 조성되면 이주 단지 26만4천㎡도 만들어질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의 경우 LH공사와 투자양해각서(MOU)만 체결된 상태로 뚜렷한 진척이 없는데다, LH공사가 최근 전국 사업장 414곳 중 138곳이 구조 조정대상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곳도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특히 이 사업이 연장 신청에 이미 들어갔다는 설까지 흘러 나오고 있어, 관계 주민들은 융합단지조성사업이 사실상 물건너 간 것이 아니냐 하는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
LH공사 관계자는 “대부분이 임야라서 단지 조성비가 크다”며 “추정 사업비 6천400억 중 기반 조성비용이 4천500억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기동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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