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 돌보는 ‘기업인’ 늘어나야 한다
상태바
소외계층 돌보는 ‘기업인’ 늘어나야 한다
  • 김종서
  • 승인 2010.10.30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서 취재국장
지난 5월 삼성경제연구소는 ‘OECD 지표로 본 한국의 진화수준 보고서’라는 분석서를 냈다. 이 분석서는 한국 국민이 가슴에 두 손을 얹고 앞뒤를 살펴보지 않을 수 없는 참으로 부끄러운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이 분석서는 7가지 선진화 지표를 측정한 결과 우리나라는 총점 65.5점으로 OECD 30개 회원국 가운데 24위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세부 항목 별로는 사회지도층의 솔선수범을 뜻하는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30위로 꼴찌인 것을 비롯해 ‘사회적 안전망(30위)’, ‘약자보호제도(28위)’ 등의 항목이 최하위 선이었다.
점수가 가장 높은 스웨덴(84.3점), 덴마크(83.9점), 미국(83.0)등 선진국을 따라잡으려면 13년이 넘게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됐다.

그러나 ‘기업가의 사회적 책임감’은 상대적으로 높은 순위(10위)를 기록해 향후 선진화에 있어 기업의 적극적 역할이 기대됐다.
이러한 분석 보고서가 나온지 3개월 남짓 지나서 사회적 지도층의 솔선수범(노블레스 오블리주)이 OECD 30개 국가에서 꼴찌인 것이 여실히 증명되는 ‘장관의 딸 특채’ 파문이 불거졌다.
사회주도층이 공정(公正)의 실천에 대한 기여하기는커녕 솔선수범해 불공정을 조장하고 있음이 드러난 것이다.

유명환 외교장관의 딸 특채 파문이 우리사회 곳곳에서 발견되는 비슷한 사례를 들춰내는 ‘두더지 잡기’신드롬으로 번지고 있다.
대한민국 대외업무를 총괄하는 고위 공직자의 염치없는 행위가 실업의 터널에서 헤메고 있는 젊은이들의 분노를 촉발시킨 가운데 ‘착한 기업인들’의 소리 없는 ‘사회공헌’이 곳곳에서 드러나 대한민국 선진화의 전도를 밝게한다.

한국의 중소기업사장은 생산·마케팅에 ‘목숨’을 걸고 올인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경제전선의 초병’들이다.
대기업과 종교단체의 자원봉사들이 ‘한국사회의 그늘’을 비추고 있는 가운데 ‘착한 중소 기업인’둘의 사회공헌은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대기업들은 평등과 분배를 강조한 좌파정권 10년동안 반(反)기업 정서가 확산되는 곤경을 경험했다.

사회적 저항의 해소책으로 등장한 것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다. 기업의 사회공헌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식을 바탕으로 영리활동 이외에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자금·시설·인적자원을 활용하여 사회를 보다 풍요롭고 활기차게 만드는 활동이다.

거의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선행 투자로 인식되어 활기찬 진행을 보이고 있다.
기존의 장학사업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개발·의료복지·문예진흥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포항에 본사를 둔 포스코의 사회공헌 활동은 사회적 책임의 질적 향상을 보여준다. 포스코는 광복 65돌을 맞아 생활 형편이 어려운 독립유공자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미소금융을 통해 일제 강점기 피해자 및 가족 가운데 기초생활 수급권자·차상위 계층에게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창업 자금을 대출키로 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대일 청구전 자금을 바탕으로 성장한 기업으로서, 일제 강점기에 독립을 위해 헌신하거나 피해를 입은 분들과 가족들에게 재활 자금 대출, 취업알선, 무료간병 등을 자원키로 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매월 셋째 토요일을 ‘자원봉사의 날’로 정해 노약자들의 주거보수·청소·목욕봉사등을 실시해 오고 있다.

포스코는 포스위드, 포스코에코하우징, 포스플레이트, 송도SE등 4개의 사회적 기업을 설립해 보훈가족들을 우선채용하고 있다.
대기업들은 취약 계층에 일자리나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해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공헌 활동이 이제는 ‘경영의 필수’가 됐다고 인정한다.

포스코는 10대 그룹중 ‘사회공헌’의 선두주자이다. 정준양 회장은 “포스코 관련 임직원들이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해 더욱 긴밀한 신뢰관계를 만들어 가길 바란다”며 “사회공헌 내용과 규모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친(親)서민·친 중소기업이 이명박 정부의 국정운영의 키워드로 부상했다.
서민과 중소기업을 살려 사회를 안정시키고 견실한 경제성장을 도모하겠다는 것은 시대적 대의(大義)가됐다.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갈구하는 경제계의 소망과 서민과 중소기업을 두텁게 보호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상생하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대기업들이 그동안 중소기업과 상생협력을 강조한 것이 헛구호가 아니었다는 것이 신문(동아일보)의 전수 조사로 밝혀졌다.
동아일보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30대 기업중 거래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결제하는 기업은 포스코, GS칼텍스, 신세계등 12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는“2004년 이전에는 거래대금이 5000만원을 넘으면 현금 대신 기업구매 카드로 결제 했지만 지금은 모든 납품건에 대해 세금계산서 발행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지급한다”며 “거래 대금을 100%현금 결제 하려면 4000억 ~5000억원이 추가로 필요했는데 이돈을 원가 절감을 통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홍보·이미지 제고 등의 단순한 차원이 아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 하려는 공익추구임을 입증했다. 포스코·현대제철등 대기업납품업체들이 자리잡은 포항철강공단이 사회공헌에 솔선수범해야 하는 당위성이 제시됐다.

원청업체인 포스코가 납품 대금을 전액 현금결제하면서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에 열중 하고 있는데 납품업체들이 수수방관할 수는 없는 것이다.
포스코의 납품업체들도 선행나눔을 실천하며 더불어 사는 사회를 꿈꾸는 ‘착한 기업’임을 과시해야한다. 종전에는 품질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팔아 돈만 잘 벌면 ‘우량기업’이 될수 있었고, 그 기업의 경영자는 부러움과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이제는 ‘사회공헌’,‘사회적책임’까지 이행해야 존경을 받는다. 사회공헌은 기부만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다.
착한 행위·선행으로 지역의 그늘진 곳을 비춰야 착한기업으로 자리매김을 받는다. 경제발전의 패러다임도 ‘성장제일주의’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행복추구’로 옮겨가고 있다.
날씨가 추운 엄동설한 연말연시가 다가오고 있다. 소외 계층과 스킨쉽을 나누는 기업인들이 많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