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전문기관 더 많게 초고령 사회 진입 대비해야
상태바
노인일자리전문기관 더 많게 초고령 사회 진입 대비해야
  • 최종태 기자
  • 승인 2018.11.23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지원 조례 만들어
행정적 지원 아끼지 말길

더불어민주당 김정숙 의원 <비례 대표>

본 의원은 고령사회의 주인공인 시니어의 경륜과 역동성을 지역사회를 이끌어가는 새로운 힘으로 활용하는 노인일자리사업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 

유엔이 정한 고령사회 노인인구 비율기준에 따르면, 인구사회학적으로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한 국가나 사회전체인구 중 7%를 넘으면 고령화 사회, 14%를 넘으면 고령사회, 20%를 넘으면 초고령사회라고 합니다.

이미 우리나라도 2000년에 노인인구 비중이 7.2%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17년만인 올해 전국 노인인구가 14.2%를 넘어 고령사회로 진입, 8년 뒤인 2026년쯤에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이제 우리 사회는 초고령사회의 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무엇보다 취약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노인빈곤율도 낮추어야 한다.

포항도 2018년 현재 1만3천자리를 목표로 173억의 예산을 들여 노인일자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담당공무원의 잦은 교체, 중장기적인 수요와 공급 계획 부족, 다양한 영역의 신규 사업 아이디어 부재, 수행기관 부족 및 담당인력의 계약직, 최저임금 등으로 전문성이 축적 되지 않고 있다.

반면 포항시와 비슷한 규모의 청주시는 6개의 시니어 클럽에, 각 시니어클럽의 사무실, 노인공동작업장, 매장 등 모든 노인일자리사업 관련 영역은 청주시가 무상으로 공간을 임대하는 노력을 보여 해마다 전국 최고 수준의 노인일자리사업 실적을 자랑하고 있다.

이에  포항시도 이제는 노인일자리전문기관을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

정부의  내년도 복지정책에 시니어클럽을 지자체별로 추가 설치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포항노인일자리지원조례를 만들어, 포항시 노인일자리사업을 담당하는 수행기관 및 참여노인들, 담당 인력들에 대한 많은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더 촘촘하고 따뜻한 노인복지 그물망으로, 적어도 포항에서는 외롭게 고독사하는 노인이 없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