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를 막론 당인(黨人)의 의무를 팽개치는 것은 비윤리적이다”
상태바
“여·야를 막론 당인(黨人)의 의무를 팽개치는 것은 비윤리적이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2.03.24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서 취재국장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4·11 총선 공천 작업을 마무리 짓고 중앙선거대책위를 발족시켰다.

전국 246개 지역구의 대진표 윤곽도 드러났다.

포항 남·울릉 지역구의 경우 새누리당 김형태 후보는 공천에 반발해 ‘무소속연대’를 공언했던 예비후보 4인이 후보 단일화 결렬을 선언한 이후, 혼란에 휩싸였던 조직을 총선 체제로 급속히 정비해 표밭을 누비고 있다.

사직서를 제출했던 새누리당 당원협의회 회장과 여성회장 총 38명 중 37명이 김 공천자 선거사무소에서 20일 지지를 결의한 데 이어, 23일 포항 남·울릉 지역 시·도 의원들도 지지결의 대회를 개최했다.

김 공천자가 ‘친박 논란’을 극복하고 당조직 장악에 성공해 ‘총선 행보’에 청신호가 켜진 셈이다.

새누리당 포항 남·울릉 지구 공천 반발·수습과정에서 노출된 예비후보들의 처신이 다시 한번 ‘당인(黨人)의 자세’를 돌이켜 보게 했다.

정당은 정치적 이상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정권을 잡기 위해 조직한 단체이다.

공당에 몸을 담았던 사람들은 공천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이를 감수하고, 당의 결정에 따르는 것이 공인(公人)의 자세이다.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아무렇게나 배신하는 것이 익숙한 이 나라에서도 탈당이 능사일 수 없다. 여야를 막론하고 개인적 불이익을 당해도 정당을 떠나지 않고 정권 창출에 기여하는 것이 윤리적이다.

새누리당 4선의 중진 김무성 의원은 낙천의 고배를 마시고도 “나보다 당이 우선이고, 당보다 나라가 우선이다. 당과 나라를 위한 길이라면 그 길을 가겠다”고 천명했었다.

‘현역의원 25% 컷오프’ 원칙에 걸려 낙천한 새누리당 의원들 대부분이 “공천자의 당선을 지원하고 보수정권 재창출에 앞장 서겠다”고 다짐했다.

2007년 11월 26일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는 대선후보 경선에서 당원 투표에서 이명박 후보를 이겼다. 그러나 여론 조사에서 뒤져 이의 제기도 가능했으나 깨끗하게 승복하고 이명박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섰다.

그 당시 박 전대표는 “BBK 수사 결과와 상관없이 지원 유세에 나서 당원 의무를 다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박사모’가 박 전대표 자택 앞에서 집회를 갖고 이명박 후보 지원 유세를 반대했으나 박 전대표는 ‘당원의 의무’를 이행했다.

지난 19일 포항 남·울릉에 출마를 선언한 정장식 예비후보는 자신이 탈락됐다고 “계파간 나눠먹기식 공천으로 지역민들의 자존심은 크게 짓밟혔다”며 “무소속으로 당선돼 공천의 부당성을 증명하겠다”고 비겁한 처신을 했다.

20일에는 무소속 후보 단일화를 추진했던 이상천 후보가 단일화 실패 원인 제공자로 정장식 후보를 지목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새누리당을 탈당해 무소속 후보 단일화 작업을 주도하겠다”며 기자회견까지 했던 이 후보는 해당(害黨)행위를 사과하지도 않은 채 “당적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후보사퇴를 발표하는 가슴 아픈 입장도 생각해 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일부 시민들은 “새누리당의 당원 의무는 간곳 없고 편의대로 알량한 체면 찾기 꼼수가 판을 친다”며 “정도와 신의도 모르는 자격도 안되는 인물들이 정치를 한다고 법석을 떨고 있으니 나라가 시끄럽다”며 한심하다고 개탄했다.

새누리당 텃밭 구도와 이상득 의원의 핵우산 아래서 온갖 특혜를 누리던 사람들이 바로 그들이다.
그들은 한때 “한나라당(새누리당) 선량이 없으면 지역 발전도 없다”고 역설했었다.

이제는 낙천을 빌미로 ‘계파 나눠먹기 공천이다’고 성토하면서 “새누리당이 없어도 지역발전은 문제가 없다”고 말바꾸기를 시도한다.

그들의 행위가 너무 한심하여 기가 찬다.
무소속 출마에도 격(格)이 있다.

정치적 신념보다는 개인적 욕심에서, 훗날을 기약하는 얼굴 알리기용으로 탈당을 강행한다는 것은 지역민들의 도덕성 잣대를 무시하는 오만일 수 있다.

지난해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 ‘MB 정권 심판론’이 힘을 얻어 민심의 대세는 민주통합당 쪽으로 기운 것이 분명해 보였다.

민주통합당 간부들은 “집권 가능성 99%”라고 호언장담 했다.

제주도 해군기지건설 반대 집회에 참석한 민주통합당 고문 정동영은 현지 해군 책임자에게 “정권이 바뀔테니 책임을 묻겠다”고 위협했다.

그러나 민심의 움직임은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렵다는 것을 실감나게 하는 상황 변화가 전개되고 있다.

여론 조사기관들은 “민주통합당의 압승이 점쳐지던 서울과 수도권의 분위기가 눈에 띄게 달라지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1일 열린 4월 총선 중앙선대위 발대식에서 국민들의 구국적 결단을 촉구했다. “국익은 생각하지 않고 잘못된 이념의 잣대로 한미FTA 폐기를 주장하고,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며 대기업 해체를 외치는 세력이 국회를 장악하면 나라가 어떻게 되겠는가”라고 지적하면서 “자신들의 과거를 부정하는 세력들에게 국민들의 삶을 맡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포항 남·울릉 선거구는 4파전이다. 새누리당 공천자와 새누리당 탈당 무소속과 노무현 정부의 행자부 장관 출신 무소속과 민주통합당 후보가 격돌한다.

수십년간 단일 구도의 권력이 굳어 있었던 남·울릉 지역구가 보혁(보수와 개혁) 구도가 확연히 보인다.

포항 남·울릉 유권자들은 총선 후보들의 정치적 행보를 철저히 파악해 지역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 할 수 있는 믿음이 가는 참신한 후보를 선택해야 지난날 같은 후회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