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기적’은 ‘제2의 신화’를 만들 것인가
상태바
‘한강의 기적’은 ‘제2의 신화’를 만들 것인가
  • 유수원<편집인>
  • 승인 2012.04.28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아가면서 차마 수용하기 힘든 상황이 이어져 심적 부담을 느끼면 몸에 호르몬 이상(異常)이 생긴다. 밥맛이 떨어지고 불면에 시달리는 등 최악의 컨디션으로 빠지게 된다. 삶의 의욕을 잃어 자살충동까지 느낀다.

세계보건기구 통계에 따르면 인구 10만명 당 자살자가 한국은 31명으로 세계 2위이다. 한국의료계는 우울증 환자를 약 300만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루 40명이 자살하는 가운데 ‘정치적 우울증’으로 삶을 청산하는 사례는 없을까.

4·11총선에서 새누리당이 기적같은 역전승을 거두자 “우울증이 갑자기 없어졌다”고 싱글벙글하는 60·70세대들이 많았다. 우파성향의 60·70세대들은 한명숙-이정희가 지휘하는 야권연대의 압승악몽에 시달렸다. 종북좌파를 상징하는 두 여인이 승리의 사인을 내게 된다면 ‘한국 뒤집기’가 현실화되는 목불인견(目不忍見) 시나리오를 그려놓고 있다.

야권연대는 가장 먼저 한미FTA폐기를 발의한다고 야단법석을 떨었을 것이다. 세계10대 무역대국(大國)이 스스로 닦은 ‘수출 고속도로’를 철거하는 ‘이념의 광란(狂亂)’이 빚어지기 시작했을 것이다. 제주 강정마을 일부를 점거한 극좌파들이 해군기지 건설현장에 난입해 경찰과 해군들을 두들겨 팼을 것이다. 나꼼수는 기세등등하게 ‘가카(MB)’에게 ‘빅엿’을 먹이는 ‘거리 청문회’를 이어갔을 것이다.

새누리당의 기적같은 역전승은 60·70세대들의 우울증을 치료하면서 ‘종북좌파진영의 요석(要石)’들을 찍어서 퇴출시키는 표의 심판극을 시현했다. “선거란 누구를 뽑기 위해서가 아니라 누구를 뽑지 않기 위해 투표하는 것이다”며 퇴출방식을 강조하는 격언도 있다.

‘6·25가 남침인가, 북침인가’라는 질문에 답변을 회피했던 이정희의 ‘울부짖음’을 19대 국회에서는 확실히 보지 않게 되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현장 책임자인 해군 장성에게 “정권이 바뀐다”고 협박하던 정동영도 ‘현란한 입놀림 무대’를 잃었다. ‘MB 정권을 확 죽이자’는 증오의 언행을 서슴지 아니하던 천정배도 퇴출되었다.

염소 수염·두루마기로 시위현장 황제로 군림하던 강기갑이 수염을 깎고 청바지까지 입는 변신으로 한표를 구걸했으나 쪽박을 찼다. 공중부양 전문 합기도장 개업을 준비해야하는 전직(前職)으로 몰락했다.

특히 정동영·문성근·강기갑이란 ‘종북從北)·반(反)안보 3인방’이 동반 퇴출됐다.

“투표율이 70%를 넘으면 미니스커트를 입고 춤을 추겠다”·“발가벗고 관객들과 사진 찍겠다”며 오버하던 무리들에게도 표심은 “역겹다”는 사인을 함께 보냈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한미FTA체결 잉크도 마르기 전에 폐기하겠다는 저들에게 국가를 맡기겠습니까”·“북한이 탄도탄을 쏘아도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저들에게 국가를 맡기겠습니까”·“막말하는 저들을 보고 우리 아이들이 무엇을 배우겠습니까”라는 단답형 질문 유세로 전국 표밭을 누볐다.

좌익·종북 세력을 더 이상 방치하다가는 나라가 쑥대밭이 되겠다는 보수층들의 위기의식이 이심전심으로 작용해 ‘박근혜의 새누리당’에게 승리를 안겼다.

지난 21일 미국의 최대 일간지 NYT(뉴욕 타임즈)는 “박근혜 위원장에게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은 대중적 인기의 원천이자 제약요인이다”고 보도하면서 “대선 승패의 키를 쥔 젊은 유권자들은 박 위원장이 자신들을 위해 무엇을 해줄 것인지를 궁금해 한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을 전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새국회의 임기가 끝나는 2016년 한국의 1인당 GDP가 3만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의 경단련(經團連)도 2030년에는 한국의 1인당 GDP가 일본을 추월할 것이다는 전망을 내놨다.

박정희 대통령이 주도한 ‘한강의 기적’이 제2의 신화를 창출해낼 여건과 전망이 성숙되어 가고 있다.

한국의 대기업들은 외환위기 교훈으로 200조원의 여유자금을 확보하고서도 수익성이 떨어지는 투자를 억제하고 있다. 그러나 성장과 함께 분배를 중시하는 세계적 조류와 맞물리면서 대기업의 고용창출 책임론이 강조되고 있다. 대기업이 여유자금을 확보하고서도 수익성이 낮은 투자를 억제하면 대졸(大卒)인력의 흡수력은 약해질 수밖에 없다.

MB 정권의 친재벌 성장이 ‘경제 민주화’란 반성적 과제를 파생시켰다. 대기업 경쟁력 강화 속 중소기업도 합당한 대우를 받도록 배려받아야 한다.

NYT는 “새누리당의 총선 승리로 박근혜 위원장이 차기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하면서 “정책보다 캐릭터로 더 호소한다는 지적이 있다”고 보도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전제는 정책적 설득력이다.

세계 10대(大) 무역대국의 초석이 된 ‘한강의 기적’을 고용과 복지대국의 길잡이로 활용하는 방안모색이 당면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유수원<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