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지도부의 천안함 장병 추도식 참석은 ‘억지춘향’
상태바
야권지도부의 천안함 장병 추도식 참석은 ‘억지춘향’
  • 유수원<편집인>
  • 승인 2014.03.28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파들이 6·4지방선거를 앞두고 불안·초조하다.

“평소 하지 않던 짓을 하고 있다. 웬 일이니…”라는 의아심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6일 천안함 4주기 추모식이 대전 현충원에서 열렸다.

봄비가 내리는 가운데 열린 추모식에 좌우(左右)구분 없이 여야(與野)지도부가 대거 참석했다.

북(北)에 의한 ‘천안함 폭침’을 인정한 적이 없는 통진당 대표도 참석을 시도했으나 유족들의 거센 항의를 받고 발길을 돌렸다.

표밭 동향이 좌파들에게 호의적이지 않는 탓일까.

6·4지방선거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에서 새누리당 주요 예비후보들이 야권통합신당인 새정치 민주연합 후보들을 모두 앞서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CBS가 여론조사 전문업체에 의뢰, 수도권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서울시장 선거에서 새누리당의 정몽준 후보가 박원순 후보를 1%p의 근소한 차로 앞서기 시작했고, 경기도지사 선거는 새누리당 남경필 후보가 야당의 원혜영·김진표·김상곤 후보를 20%p 이상으로 따돌렸다.

인천시장 선거에선 새누리당의 유정복 후보가 송영길 후보를 5%p차이로 앞섰다.

특히 서울시장 선거전은 현역 박원순 시장이 새누리당의 정몽준·김황식·이혜훈 3파전에 휩쓸려 존재감을 잃어가고 있다.

통진당 이정희 대표에게 ‘서울시정을 공동 운영하자’고 제의하며 극좌성을 과시했던 박 시장은 “나는 좌파·우파도 아닌 시민파이다”며 ‘붉은색’ 자기 색깔 지우기에 부심하고 있다.

좌파들의 단견(短見)·졸속 이벤트 등 다급한 행보는 ‘철학의 빈곤’·‘깡통’으로 빚어지는 해프닝이다.

좌파 헛똑똑이들의 예견력(豫見力)·통찰력이 바닥수준임을 여실히 드러낸 촌극(寸劇)들이 18대 대선 직전 속출했다.

좌파정치인·교수 등 ‘먹물’들은 ‘대선 투표율이 77%를 상회할 경우 이벤트를 펼치겠다는 실천공약을 쏟아냈다.

“문재인 후보가 박근혜 후보를 눌러 여유있게 당선될 것이다”는 여론조사 예상 굳히기 작전으로 투표율 제고에 부심했다.

문재인 후보는 ‘명동에서 말춤을 추고 막걸리도 한잔 쏘겠다’고 공약했다. 조국 서울대 교수는 ‘여의도 6·3빌딩을 걸어서 올라가겠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청광장 스케이트장에서 시민들과 노래하겠다’고 약속했다.

직접선거를 실시하는 나라에선 젊은 층의 투표율이 낮고 장년층 이상의 투표율은 높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젊은이들이 투표장으로 몰려가 투표율이 올라가면 좌파가 이긴다는 추론이 상식처럼 인식되어 왔다.

18대 대선 투표율은 75.8%. 2002년 16대 70.8%보다 5.0%p, 2007년 17대 63.0%보다 12.8%p 높아졌다.

2012년초만 해도 4·11 총선과 12·19 대선은 ‘야권이 질 수 없는 싸움’이란 예상평이 일찌감치 나돌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정권교체가 필요하다’는 MB정권 심판론이 늘 과반을 넘었다.

18대 대선은 투표율이 올라가면 진보, 좌파가 유리하다는 ‘상식’을 깬 선거였다. 투표율 75.8%이면 좌파진영이 낙승했어야 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인구 조성에 큰 변화가 있었다. 2002년 16대 대선에 비해 2030 유권자는 48.3%에서 38.3%로 10%p나 줄었으나, 50대 이상 유권자가 29.3%에서 40%로 10%p가량 늘었다.

박근혜 후보가 50대 62.5%, 60대 이상 72.3%의 높은 지지를 얻었다. 젊은 층의 지지를 얻은 문재인 후보와는 반대였다.

높은 투표율의 역설이 박근혜 후보 승리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6·4지방선거의 50대 이상 유권자 비율이 18대 대선보다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2002년 16대 대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지층, ‘노빠’였던 50대가 왜 ‘민주당은 찍을 수 없는 정당’으로 치부했을까.

정치분석가들은 50대가 민주당에 등을 돌린 이유로 ‘진영논리에 함몰’, ‘편가르기 공천’, ‘경제무능·안보불안’ 등을 꼽는다.

문재인 후보는 ‘나꼼수’에는 출연하면서도 종편 출연은 거부했다.

문 후보는 ‘중간층’으로의 확장을 스스로 포기한 것이다.

민주당은 지난 4·11총선 때 공천의 최우선 원칙으로 ‘좌파 정체성’을 내세웠다.

당시 현직 원내대표였던 김진표 의원까지 정체성을 문제삼아 탈락위기로 내몰았다.

4·11 총선을 앞두고 한명숙 민주당 대표는 ‘한미FTA에 반대한다’면서 이정희 통진당 대표와 함께 미국대사관 앞에서 공동시위를 벌였다.

난데 없이 ‘통일의 꽃’ 임수경을 비례대표후보로 공천하면서 ‘극좌파와의 연대’ 영역을 확장했다.

99%를 위한다는 원론만 있고 복지관련 각론이 없었다.

18대 대선 소득집단별 후보지지 통계를 일별해보면 저소득층이 소위 ‘부자정당’의 박근혜 후보를 ‘서민정당’의 문재인 후보보다 16.7% 가량 더 지지했다.

저소득 집단이 문재인 민주당 후보에게 비우호적 태도를 확연하게 표시했다.

‘춥고 배고픈 그룹’이 왜 좌파후보를 외면했을까.

김용민과 이정희 등 ‘싸가지 없는 진보’와 유대를 강화하면서 ‘북한퍼주기’공약에 열중하던 문재인 후보는 저소득층·50대 이상 유권자들에게 ‘믿음이 가지 않는 후보’였다.

야권신당이 우(右)회전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는 까닭은 ‘50대의 보수화’ 심화이다.

일본·중국·러시아, 그리고 유럽에 이르기까지 보수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세계경제의 장기침체에 따른 보수화 경향에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제1야당 민주당의 발목 잡기는 ‘행패’수준이었다.

민주당이 1년 이상 제기해온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의혹은 국민들에게 씨알도 먹혀들지 않았다.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1주년 국정 지지도는 KBS 조사 63.1%, SBS 조사 63.6%, 중앙일보 조사 62.7%를 기록했다.

높은 지지율은 박 대통령의 외교와 대북문제에 대한 국민적 호응이 한몫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박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이 전체 유권자의 40%를 차지한다는 일부 언론의 분석도 있다.

박 대통령의 높은 지지도는 민주당 지도부·문재인 의원의 비토에 반작용인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의원 작년 11월 30일 자서전 출간을 앞두고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2017년 19대 대선에서 정권을 교체해야 하며 대선에서 어떤 역할도 회피하지 않겠다”며 대선재도전 의지를 드러냈다.

미국 대선주자들을 관찰한 교포학자들은 “문재인 같은 패자는 보지 못했다”며 “낙선자들은 대개 입 다물고 조용히 지낸다”고 지적했다.

또 “문재인 같은 타입은 ‘찌질한 패자’ 취급을 받는다. 문재인은 대통령 그릇이 아닌 것 같다”고 혹평했다.
문재인 의원은 18대 대선결과를 국민대통합 차원에서 승복하는 어떤 언급도 하지 않았다.

‘박근혜 정부 잘 되는 꼴은 못 본다’는 식으로 ‘바지사장’ 김한길 대표 배후에서 1년 불복투쟁을 사실상 지휘했다.

우호세력 정의구현사제단 박창신 신부가 북한의 천안함 폭침 합리화 강론으로 ‘종북’으로 몰렸을 때 “종북몰이가 도를 넘어 분노를 느낀다”고 비호했다.

그 망언의 신부가 박 대통령에 대한 ‘막말’을 또 쏟아냈다.

“독일에서 똥 냄새를 풍기고 다닐 것이다”며 지독한 미움을 미사강론에 담아 비하했다.

문재인 의원이 또다시 ‘종북신부’들을 감싸고 돌면 박 대통령의 지지도를 되레 높이는 ‘X맨’이 될 것이다.

천안함 장병 묘소 앞에 우의를 입고 쪼그려 앉아 추념하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진’은 ‘표심 앞에 장사 없다’를 떠올리게 했다.

북한의 폭침을 부정하던 ‘기고만장’은 간 데 없고 ‘억치춘향’ 생쇼를 벌였다.

6·4지방선거에서 야권의 대패예상은 적중가능성이 높은 추론이 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가 정권을 잡으면 더 잘할 수 있다’는 긍정적 비교우위를 주장할 용의는 없는가.

6·4지방선거 표심은 박근헤 정부 발목잡기에 올인하면서 진영논리에 매몰됐던 야권에 레드카드를 꺼낼 것으로 보인다.

유수원<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