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조 회장 ‘체임’ 재판받아
상태바
이동조 회장 ‘체임’ 재판받아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0.11.15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정부때 포스코 협력사 운영 ‘포항실세’ 로 승승장구

임금 1억500여만원 주지 않아 불구속 기소 돼
‘왕차관 박영준’ 비자금 관리 혐의로 조사 받기도

이명박 정부 시절 포스코에서 한 해 200억원이 넘는 일감을 따내며 승승장구했던 ㈜제이엔테크 이동조(67) 회장이 임금 1억500여만원을 주지 않은 혐의로 재판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금난으로 지난해 11월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고, 올 8월 인가를 받아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대구지검 포항지청 등에 따르면 이동조 회장은 제이엔테크 근로자 53명에게 임금 1억500여만원을 지불하지 않은 혐의(근로기준법 위반)로 지난 8월26일 불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 회장은 올 초 임금체불로 포항고용노동지청에 신고됐고, 조사를 받은 뒤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이 회장은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의 측근으로, 그가 설립한 제이엔테크가 이명박 정권 시절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의 물량을 수주하며 급성장해 주목받았다.

그는 1975년부터 1991년까지 포스코의 전신인 포항제철에서 일한 뒤 도시락업체인 조은도시락(현 ㈜조은식품)을 창업해 포스코에 도시락을 납품하면서 사업을 확장했다. 2000년에는 기계설비 공사업체인 제이엔테크를 설립했고, 이명박 정부 초기인 2008년에 포스코건설 협력회사가 됐다.

이어 2010년 226억원, 2012년 210억원의 공사 물량을 수주했고, 특히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브라질에 현지법인을 세우고 785억원이 넘는 해외공사 물량을 따냈다. 포스코 정준양 회장 재임 막바지인 2013년에는 브라질에서만 749억원의 공사 물량을 따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00년 초 이상득 전 부의장의 당시 지역구인 포항 남구에서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포항남지구당 중앙위원을 지내며 이 전 부의장과 인연을 맺었다. 이 전 부의장의 보좌관을 지낸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과 막역한 사이로, 2012년 박 전 차관이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로 기소됐을 때 비자금을 관리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기도 했다.
제이엔테크는 정권이 바뀐 이후 자금난을 겪었고, 급기야 지난해 11월 대구지방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해 올 8월 회생계획 인가를 받은 뒤 법정관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포스코 등으로부터 수백억원의 공사 물량을 따내며 'MB 정부의 실세'로 불린 이 회장이 임금 1억500여만원을 체불해 기소되자 포항지역 경제계에선 “믿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포항 경제계 한 인사는 “제이엔테크가 기업회생 절차를 밟을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긴 하지만 도시락 등 다른 사업은 잘 되는 것으로 안다”며 “예전보다 공사물량이 줄었다고 하나 이 회장이 임금 1억원 때문에 형사재판을 받는다는 건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이동조 회장의 측근은 “2년전 파나마에서 공사를 했을 때 수당을 놓고 근로자들이 뒤늦게 ‘잘못 산정됐다’며 체불로 신고하면서 재판을 받게 됐다”며 “근로자들과 합의하려 했지만 회사가 너무 어려워 지급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도시락 등 다른 사업이 잘 된다고 하지만 규모가 작고 현상 유지만 할 뿐”이라며 “이명박 정권 때 특혜를 받지 않았는데 6년 가까이 검찰 압수수색과 국세청 조사를 받아 회사 경영이 더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