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라시 언론’이 ‘신뢰의 위기’ 불렀다
상태바
‘찌라시 언론’이 ‘신뢰의 위기’ 불렀다
  • 유수원<편집인>
  • 승인 2015.01.16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언론과 종편의 위상실추가 가속화되고 있다.

“김기춘 비서실장과 문고리 권력 3인방을 내치라”며 박근혜 대통령을 2개월 동안 압박한 결과, “의혹만 가지고 사람을 내치면 누가 나를 위해서 일하겠는가”며 ‘선동에 휘둘리지 않겠다’는 싸늘한 답장을 받았다.

팩트 없는 선동·의혹제기에 국민들도 “한심한 찌라시 수준이다”며 질타했다.

한국언론의 ‘대통령과의 전쟁’은 연패(連敗) 수모를 기록하고 있다.

‘선동의 유전자’를 털어내지 않으면 ‘비판의 신뢰성’을 확보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왜 이렇게 되고 있는가.

과거의 전쟁들을 되돌아 본다.

2006년 8월 한국기자협회는 창립 42돌을 맞아 전국기자 300명을 대상으로 ‘한국언론의 신뢰도’와 ‘매체 영향력 평가’를 조사했다.

당시 조사에서 충격적 사실로 드러난 것이 ‘신뢰의 위기’였다.

일반인보다 언론에 관한한 속속들이 내용을 알고 있는 전문가들(기자들) 45.0%가 ‘신뢰하는 언론사가 없다’고 답했다.

기자들 스스로가 한국신문·방송에 대해 높은 신뢰도를 보이지 않았던 ‘신뢰의 위기’ 상황이 개선되었을까.

2006년 드러난 ‘신뢰의 위기’에 앞서 2003년 최고권력자가 ‘보수언론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신뢰도 격하’를 시도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이 있었다.

2003년 8월 13일 노무현 대통령은 자신이 관련됐던 장수천(생수 브랜드) 사업 등과 관련한 의혹을 보도한 동아·조선·중앙·문화일보에 대해 각 5억원, 같은 의혹을 제기한 한나라당 김문수 의원에게 10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청구하는 소송을 서울지방법원에 제기했다.

이에 앞서 8월2일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열린 국정토론회에서 노 대통령은 “한마디로 자존심과 인내심 안 죽는다. 정부가 무너지지 않는다. 대통령이 하야(下野)하지 않는다. 장관이 언론에 부당하게 맞아서 그만두는 일이 없다”고 발언했다.

뒤이어 ▲공정거래위원회의 200여곳 신문시장 전면조사 계획수립 ▲기자들 대면취재 제안방안 마련 ▲오보 대응팀 구성 ▲인터넷 국정신문 발간 등 청와대의 공세적 언론정책이 쏟아졌다.

노 대통령은 취임 직후 좌파 대표매체 ‘한겨레 신문’ 사옥을 방문하고 ‘오마이뉴스’와 단독인터뷰를 해 ‘좌파 대통령’임을 과시한 이후 보수언론에 대해 대립각을 세우며 적대시했다.

임기말년 2007년에는 느닷없이 ‘취재 시스템 선진화 방안’을 내세우며 기자실을 통폐합했다.

수십억원의 예산을 쓰며 폐쇄한 정부 부처 기자실은 6개월 이후 MB정부가 복원했다.

노무현 대통령의 언론관은 일단 피해의식에서 출발했으나 ‘언론의 잘못’이 결정적 요소로 작용했다.

노 대통령이 언론의 주목을 받는 정치인이 되기 이전에 ‘주간 조선’은 ‘인권 변호사의 호화 요트, 정치인 노무현의 이중성’을 고발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정치인 노무현의 분노는 명예훼손 민사소송으로 이어져 승소했으나 손해배상청구는 포기했었다.

대부분의 정치인들이 언론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려고 ‘벙어리 냉가슴’을 앓았으나 ‘전투적 정치인’ 노무현은 유력 언론과의 일전(一戰)도 불사했다.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시절 ‘조선·동아는 경선에서 손을 떼라’는 입장을 밝혔다.

언론의 과도한 정치개입·언론인들의 특권적 행태에 불만이 많았던 다수의 국민들은 ‘정치인 노무현’의 당당한 처신에 박수를 보냈던 것도 사실이다.

정치인 노무현의 피해의식은 대통령 취임이후 공세적 언론정책으로 발현되었다.

노무현은 ‘경포대’, 즉 ‘경제를 포기한 대통령’이라는 보수언론의 비아냥을 ‘증권시장 호황·외평채(外平債) 금리인하 등 내세워 반박하기도 했었다.

주류언론에 대한 노무현의 적대의식은 일방통행 정책 밀어붙이기로 구체화되어 ‘대한민국의 골병(骨病)’을 유발시켰다.

행정수도 이전·혁신도시 조성 토지수용자금 110조원이 풀려 부동산 버블을 파행시켰다.

좌파적 대표정책 ‘균형발전’은 천문학적인 정부 부채를 쌓은 ‘빛 좋은 개살구’였다.

세계 경제 호황기에 선진국들은 7%의 고도성장을 구가했으나 한국의 참여정부는 4% 성장에 턱걸이하는 부진에서 헤맸다.

정권말기 6%의 지지도를 기록한 참여정부의 실패는 주류언론의 특권의식·오만방자한 보도관행을 되살렸다.

잘못된 언론에 대한 책임은 누가 어떻게 추궁할 것인가.

법과 제도로 언론의 자율정화기능을 도출하지 못해 ‘언론자유’를 내세우는 ‘찌라시 언론’의 횡포가 재현되고 있다.

최근 한국신문과 종편들은 “박근혜 대통령이 김기춘 비서실장과 문고리 권력 3인방을 내칠 수 없다고 못 박음으로서 공격자들에게 후퇴의 명분이 될 전리품도 남겨주지 않았다”고 한탄한다.

청와대 사정비서실의 행정관이 증권가 정보 등을 취합해 작성한 ‘소설’을 보도한 ‘세계일보 특종보도’ 따라하기에 나섰던 주류언론은 사설로, 종편은 ‘생계형 평론가’ 등을 동원해 2개월 동안 박근혜 대통령을 일제히 압박했다.

“김기춘 비서실장과 세 비서관들이 뭘 했다고 비판하나?”·“역적질을 하였나? 돈을 받았나? 인사에 부당개입한 흔적이 있나?”·“명백한 범법 사실이 있나? 없으면 몇 번 비판하고 그 다음은 대통령에게 맡겨야지…. 그 결과는 대통령이 책임지는 것 아닌가.”

세계일보 첫 보도가 난 후 “찌라시 수준의 유언비어이다”고 단정했던 우파논객들은 주류언론과 종편에게 충고하고 달랬다.

그러나 ‘찌라시’를 태산같이 믿고 나선 언론들은 수많은 기자들을 동원하고 샅샅이 뒤졌으나 팩트하나 제시 못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당해서 다행이지 노무현 대통령이 당했더라면 거친 반격과 얼굴을 들고 다닐 수 없는 심한 모욕을 당했을 것이다.

처음부터 팩트 확인도 제대로 하지 않고 ‘찌라시 파동’에 메이저 언론·종편이 가담했다는 것은 ‘한국언론이 편파성·정파성에 왜곡되어 있다’는 사실을 드러낸 것이다.

미국 역사상 두 번째로 오랜 기간인 6년동안 백악관 비서실장으로 근무했던 ‘앤드류 카드’는 ‘아들’ 부시 대통령을 모시면서 가졌던 ‘비서의 철학’을 모교(母校)인 하버드 케네디 스쿨을 방문해서 피력했다.

“대통령을 최측근에서 보좌하면서 가장 초첨을 맞췄던 점은 대통령이 반드시 해야할 일과 하고 싶어하는 일을 구분해 알리는 일 이었다”·“백악관 비서실장의 자리는 대통령이 일처리를 효율적으로 하도록 하기 위해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를 전달한다는 점에 역할의 중심이 맞혀져 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의 비서들이 하는 일은 미국과 한국을 막론하고 대통령의 업무를 돕는 ‘하인(下人)역할’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의혹만 가지고 사람을 내치면 누가 나를 위해서 일하겠는가”라며 신문·종편·야당에 합세한 거센 공격을 물리쳤다.

동생 박지만에게 “바보 같은 짓에 말려들지 않도록 정신차려서 살아야 한다”고 꾸짖었다.

웃사람이 지녀야 할 도덕률을 내세워 ‘언론과 야당’에게 ‘각성의 펀치’를 날렸다.

신문들의 반응은 “김기춘 비서실장은 가정에 어려운 일이 있는 만큼 청와대가 안정되는 대로 사직을 허(許)하는 것이 좋겠다”·“박 대통령도 이제 생각이 좀 다른 사람을 써보면 어떨까. 세계일보에 대해서도 사과문 정도로 타협을 봐야한다”며 ‘자살골 인책’을 조금도 보이지 않고 불통(不通)타령을 되풀이하면서 청와대 실책 찾아내기에 골몰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주류언론은 팩트가 없는 찌라시에 광분하는 ‘조폭언론’임을 과시했다.

대통령이 수십년간 신뢰를 쌓아 일을 믿고 맡기는 사람들을 뜬금없이 “국정을 농단한다”며 쳐내라고 다그치는 것은 ‘식물 대통령 만들기’로 비쳐져 네티즌들의 분노를 폭증시켰다.

“김영란법에 언론인을 포함시켜서인가”·“오보를 시인하고 사죄하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라”고 다그치고 있다.

“박 대통령의 들보를 찾아내기에 앞서 언론의 티눈부터 뽑아라”며 자성을 요구한다.

‘제4의 정부’로 그 비판기능의 중요성을 평가 받는 언론이 찌라시와 가십에 민감반응을 보이면서 공기업 개혁 낭보는 들은 체 만 체 하고 있다.

지난 5일 코레일(한국철도공사) 최연해 사장은 “지난 한해에 3천억원에 가까운 경영개선으로 공사출범당시 5천억원에 달하던 영업적자를 약 780억원의 흑자로 전환시키며 ‘창립 이후 최초의 영업흑자’라는 기념비적 성과를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한국의 언론은 공기업 부채 타령만 되풀이하고 경영개선 성과물들은 본 체 만 체 한다.

한국의 공기업 코레일이 일류대열에 합류를 선언하고 있는데 한국의 방송과 신문들은 찌라시에 춤추는 4류를 지향하고 있다.

신문과 방송이 독자와 청취자를 오도하는 것은 ‘공기(公器)의 만행’이다.

언론이 올바른 비판기능을 포기하고 ‘정권 길들이기’에 나서는 등 권력화 되면 ‘시장의 심판’을 부르게 된다.

유수원<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