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조만간 정치참여 선언
상태바
윤석열, 조만간 정치참여 선언
  • NEWSIS
  • 승인 2021.06.0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이후 가능성…"의견 듣는 중"
측근 "대선 출마할 거란 건 다 알아…시기 문제"
조직 구성 이후 될 듯…"출마 하려면 사람 필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골목 선술집에서 모종린 연세대 교수와 모임을 갖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골목 선술집에서 모종린 연세대 교수와 모임을 갖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조만간 정치참여를 통한 대선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4일 알려졌다. 윤 전 총장 주변에서는 11일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대표가 선출되면 멀지 않은 시기에 정치참여를 공식화한 뒤 본격적인 대선전에 나설 것이라는 뜻을 전했다.
윤 전 총장의 한 측근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전당대회가 11일인데 그 안에 (출마 선언을) 하겠나"라며 "윤 전 총장이 여러 의견을 듣고 있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말만 안 했을 뿐이지 윤 전 총장이 대선을 출마할 거라는 건 다 그렇게 생각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는 "공식 선언을 하면 여러 활동들을 해야 한다"며 "그런 활동을 어떻게 할지 계획도 세우고 안을 짠 다음에 하자고 해야 한다. 그런 것을 준비하는 단계라고 보면 된다"고 전했다. 다른 측근은 "출마 선언이 임박한 것으로 보이는데 시기는 아직 미정"이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또 다른 측근은 "정치참여 선언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전제한 뒤 "기본적으로 수행조직, 측근 조직이라도 갖추고 사무실이건 무엇이건 협의해야 일정이 나오지 않겠나. 그건 조직이 생기고 난 뒤에 계획이 될 거라고 본다"고 예상했다.
종합해보면 윤 전 총장은 임박한 정치참여 및 대선출마 선언의 시기만을 놓고 고민 중인 듯하다. 출마 후 활동 계획 등 보다 구체적인 스케줄을 구상하고 있는데, 언제 수면 위로 올라가는 게 효과적일지 추이를 보고 있다는 이야기다. 이에 따라 일단 대선출마를 위한 준비조직이 갖춰지는 대로 일단 정치참여 선언부터 한 뒤 여의도 정치권의 움직임을 지켜보다 정식 출마 선언을 할 것이란 관측이다.

실제로 윤 전 총장은 대선 준비를 위한 참모 조직 구성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10명 이내의 분야별 인사를 중심으로 조언을 하는 그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인 대선후보들과는 달리 소수정예 형태로 '작은 출발'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윤 전 총장 측이 캠프 사무실 물색에 나서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윤 전 총장의 관계자는 "조만간 구성하지 않겠나"라며 "본인이 대선을 하겠다는 뜻은 있으니 나름대로 이런 저런 사람 만나는 것일 것이고 또 대선을 출마하려면 사람이 필요하지 않겠나. 사람들을 모으고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의원들을 만나고 현장 행보를 시작했다는 것은 정치 참여선언이 임박했다는 반증"이라면서 "더이상 물밑행보가 길어지면 오히려 국민 피로도가 커지기에 이달 안에 공식적인 입장 결정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