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이광요의 애국심·진정성 리더십은 “닮은 꼴”
상태바
박정희·이광요의 애국심·진정성 리더십은 “닮은 꼴”
  • 유수원<편집인>
  • 승인 2015.03.28 0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싱가포르 국부(國父) 이광요(李光耀) 수상이 영면(永眠)했다.

지난 29일 싱가포르 국립대학에서 거행된 국장(國葬)에는 박근혜 대통령·인도 수상 등 세계 정상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고인(故人)을 추모했다.

“지금의 싱가포르를 있게 해준 당신에게 감사드립니다”·“위대한 지도자를 잃었다”며 싱가포르 국민들은 눈물을 흘리며 애도했다

세계의 지도자들도 “역사의 거인”·“국제사회의 존경받는 정치인이 떠났다”며 일제히 애도의 뜻을 표했다.

국가에 대한 헌신과 진정성의 지도력을 보여준 ‘개발연대·위대한 리더십 시대의 마지막 황제(皇帝)’ 이광요는 리더십과 팔로워십 조화의 진수(眞髓)를 도출해 낸 거인(巨人)이었다.

1941년 12월 일본군의 무차별 공습으로 동족 수천명이 떼죽음을 당하자 “살아남아야 한다”·“생존이 최우선”이라는 실용주의 신념을 굳혔다.

이광요는 고향마을 짓밟는 일본군의 잔학성에 진절머리를 내면서도 1942년부터 일본어 강좌를 수강해 일본점령군 정보부에 취직했다.

연합군의 모스부호 해독임무를 맡아 연명하면서 연일 들어오는 일본군 패전 소식을 접하고 해방이 멀지 않았음을 직감하면서 영국 유학을 결심했다.

이광요 수상은 영국의 150년간 식민통치·일본의 침공 점령 과거사에 원한을 갖기 보다는 이를 발전의 디딤돌로 삼았다.

1960년대 일본을 방문해 싱가포르 강점당시 대량 학살사건에 대한 사과·보상을 요구했다.

일본정부는 사과를 대신하는 ‘보상’으로 5000만 달러 차관을 제공했다.

이광요 수상은 일본의 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해 ‘사과 요구’를 접고 일본 자민당 집권층과 관계 증진에 힘썼다.

그러나 일본이 과거사를 사죄하지 않는 것에는 끝까지 분노했다.

이광요 수상과 싱가포르 국민들이 함께 보여준 ‘과거사 철학’이 한국에서 통용될 수 있을까.

“위대한 국민이 위대한 지도자를 만든다. 어떻게든 트집 잡고 비틀고 꺾어 내리고 잘되는 꼴을 못 보는 그 습성 이제라도 버리자”·“한국 좌파들의 관점에서 보면 이광요 수상은 완전 친일파(親日派). 그것도 일본 점령군 정보부에서 연합군의 암호해독을 도왔다. 한국의 친북좌파들은 일제시대에 부득이 또는 밥벌이 수단으로 군인이 되었거나 식민기관에 취업한 모든 분들에게 ‘친일(親日)’이라는 낙인을 찍어 매도하고 그들의 공적은 무조건 인정하지 않는다”는 댓글이 달렸다.

싱가포르 국민 75%가 중국계여서 한국 좌파들의 ‘친일파 낙인찍기’를 거들떠 보지도 않는 것일까.

싱가포르 국민들의 공(功)과 과(過)를 구분하는 역사인식으로 지도자 대망론(待望論)을 펼쳐 ‘역사의 거인(巨人)’ 이광요를 영접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좌파들은 ‘친일 인명사전’을 출간했다.

우파 지도자들의 과거사에 ‘현미경 검증’을 펼쳐 ‘사실’까지 조작해 ‘친일파’ 낙인을 찍었다.

한국에서의 ‘친일파’ 낙인은 좌파들의 ‘전매특허’.

좌파들은 ‘친일’이라는 딱지를 붙이며 사회적으로 매장시켜 공직(公職)은 엄두도 내지 못하게 된다.

한국의 좌파들은 건국 대통령-이승만, 부국(富國) 대통령-박정희에게도 이미 친일딱지를 붙였다.

친일파 낙인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인하고 일본과의 협력을 차단하는 ‘양날의 칼’이 되고 있다.

한국의 좌파들은 일제시절 파출소를 습격했던 김일성 일당의 북한에 정통성이 있다고 칭송하면서 300만명을 희생시킨 6·25 남침전쟁과 북한 인민 300만명을 굶겨죽인 학정(虐政)을 도외시한다.

이광요는 중국계·말레이계·인도계 등으로 뒤엉킨 민족갈등을 푸는 방책으로 ‘강력한 공용어 선택’을 고심했다.

그는 어느 민족의 모국어도 아닌 ‘식민지 언어’ 영어에 ‘제1공용어’ 지위를 부여했다.

100만 인구의 75%를 차지한 중국계가 거세게 반발할 때 “세계와 연결되지 않으면 과거의 어촌으로 돌아가게 된다”며 설득했다.

한국의 좌파들이 싱가포르 중국계였다면 영어 공용화를 강행했던 이광요에게 “미제(美帝)의 주구·민족의 반역자”라는 험구(險口)를 퍼부었을 것이다.

이광요는 1959년 영국연방 싱가포르 자치령의 초대수상으로 취임했다.

1963년 말레이시아 연방 싱가포르주(州) 정부 수상이 되었다.

1965년 싱가포르는 말레이시아 연방에서 사실상 축출되어 독립국 싱가포르 초대 수상이 되었다.

서울 크기의 싱가포르에는 농토가 전혀 없고 지층이 모래로 되어 있어 식수(食水)도 없는 어촌(漁村)이었다.

1965년 독립당시 인구는 100만명.

농토도 없고 먹는 물조차 귀한 불모의 어항국가 100만 국민들을 배불리 먹이기 위해서 ‘권위적 통치’가 불가피함을 절감했다.

선진국을 부지런히 쫓아가는 압축성장시대에는 ‘몰아치는 리더십’·‘나를 따르라는 돌파형 리더십’이 먹히는 것일까.

청렴강직한 인품(人品)·탁월한 통찰력의 이광요는 싱가포르 다민족 국민들을 질풍노도처럼 몰아갔다.

“질서를 넘어선 자유는 용납되지 않는다”며 태형(笞刑)까지 도입하는 등 강력한 법치(法治)를 시행했다.

“국민이 원하는 것은 신문기사가 아니라 집·의료·직장과 교육”이라면서 ‘비판적 언론’을 경시하는 태도를 드러냈었다.

이광요는 경제분야에선 완벽한 자유를 부여했다.

동남아시아 해상 물류의 요충지라는 지정학적 이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문호를 활짝 열었다.

다국적 기업 민원처리 속도를 세계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려 세계적 기업들을 빨아들였다.

현재 싱가포르에는 1만여개의 세계기업과 세계적 은행 200여개가 성업중이다.

이광요는 독립당시 400달러 수준이었던 싱가포르 1인당 GDP를 그가 퇴임한 1990년 1만2750달러로 끌어올렸다.

2014년 싱가포르의 1인당 GDP는 5만6113달러로 세계 8위, 아시아 1위이다.

세계경제포럼(WEF) 조사 국가 경쟁력은 세계 2위, 국가청렴도는 세계 5위.

‘오늘의 싱가포르를 있게 한 주인공은 이광요 수상이다’는 평가에는 이견이 없다.

단호한 리더십으로 강소국(强小國)을 일궈낸 이광요는 1979년 10월 한국을 방문해 발전상을 직접 확인한 뒤 박정희 대통령의 ‘새마을 운동’을 높이 평가하며 ‘코리아 벤치 마킹론’을 설파했다.

이광요는 박정희 대통령을 ‘아시아 3대 지도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했다.

부국강병(富國强兵)을 위해 타협을 거부했던 두사람의 강단(剛斷)과 소신(所信)은 ‘닮은 꼴’이었다.

두사람은 ‘독재자’ 낙인을 함께 받았으나 ‘탁월한 업적’으로 국민들의 사랑을 받았다.

헨리키신저(전 미국 국무장관)는 워싱턴 포스트에 기고한 추도사를 통해 ‘이광요식 권위주의 통치’를 옹호했다.

이광요는 박정희 대통령의 경제개발모델을 높이 평가하면서 ‘민주화’ 대표주자 DJ(김대중 전 대통령)과는 대립각을 세웠다.

경제발전을 위해 국민들의 정치적 자유를 다소 제한할 수 있다는 이광요의 ‘아시아적 가치’ 주장을 DJ는 “민주주의를 제한하는 아시아적 가치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반박했다.

서구 정치제제나 자본주의를 무작정 받아들이지 않고 ‘아시아적 가치’를 강조했던 이광요의 국가개발전략은 ‘독재자의 망상’으로 잊혀질까.

이광요는 ‘아시아적 가치’를 주창하면서도 경제분야에서 투명성·시장원리·합리주의를 추구했다.

이광요는 “민주주의는 소수의 사람들이 권력을 획득한 다수의 권리를 받아들이며 다음 선거에서 더욱 많은 사람들을 설득해 정권을 잡을 때까지 참을성 있게 평화적으로 기다리는 풍토가 조성된 곳에서 제 기능을 다한다”고 주장했다.

‘다수결의 원리’ 존중을 강조했다.

한국 정치인 중 ‘민주주의’ 제창에 으뜸 갔던 DJ는 15대 대선에서 전남-98%, 광주-99%, 전북-97%를 득표했다.

북한에서의 김일성의 득표율과 같았다.

‘이같은 득표율이 이성적일까’ 의문이 제기되었다.

연방제 통일 추구하는 인사들이 득세하는 ‘친북 이념 특별구’·‘해방구’가 존재한다는 인식이 널리 깔려있다.

국민들이 뽑은 대통령에게 국회에서 면책특권을 이용해 귀태(鬼胎)라는 비난을 퍼붓고 독재자로 매도한다.

그들의 선배세대 민주화 업자들은 경부고속도로 건설·향토예비군 창설·수출주도 대기업육성을 반대했다.

‘반대를 위한 반대’의 광기를 쳐다본 이광요는 “갈등에너지를 생산적으로 전환하라”며 안타까워했다.

국가에 대한 헌신·진정성의 리더십을 보여준 이광요 수상의 일생은 ‘아시아적 가치’의 공익성을 입증했다.

유수원<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