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그룹·성완종의 합작 바벨탑 ‘랜드마크 72’
상태바
친노그룹·성완종의 합작 바벨탑 ‘랜드마크 72’
  • 유수원<편집인>
  • 승인 2015.04.17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정부 노무현 정권의 법무비서관 출신 박범계는 2013년 1월 MBN에 출현해 뒷돈을 주고 특별사면을 거래하는 ‘로비의 암시장’이 있다고 주장했다.

“사면이라는 것은 판결로 모든 것이 확정된 사람을 한큐에 내보내는 것입니다. 이 안에 거대한 지하시장이 있습니다.”

당시 MBN은 “사면대상이 되기 위해 수억원을 들여 로비를 벌이는 것은 일종의 관행이었다”고 취재결과를 단독보도했다.

‘표적 리스트’를 남기고 자살한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로비인생’이 대한민국을 발칵 뒤집었다.

“뇌물주고 기업 말아먹고 산에 가서 목 메달아 죽은 사람이 의인(義人)이 되는 세상인가…” 좌파 매체·일부 종편이 ‘표적 리스트’를 팩트가 확실한 ‘목숨을 내건 증언’으로 치부하고 ‘소설쓰기’가 한창이다.

그러나 1951년 설립되어 한국 건설사 중 두 번째로 오래된 역사를 지녔고, 주식시장 상장 1호 건설사인 경남기업이 자본전액 잠식으로 상장폐지된 ‘비극’은 조명조차 하지 않는다.

20년전 1주(株)에 22만원 5000원에 거래되었던 경남기업의 마지막 휴지 가격은 1주에 113원.

악덕 정치 기업인 성완종이 오너가 된 이후 빚어진 참극은 엄청난 도산후유증을 몰아오고 있다.

최근 코스피가 상승장 랠리를 거듭하는 가운데 휴지조각 경남기업 주식투자 개인들은 피눈물을 흘리고, 본사직원·1800개 협력회사는 연쇄도산 회오리에 휩싸였다.

노무현 정부시절 2005년과 2007년 2년간격으로 두차례 실시된 성완종의 사면은 상고포기 직후 단행된 것이어서 ‘특혜 중의 특혜’라는 입방아를 받았다.

친노 법률통 박범계의 소개처럼 ‘거액이 거래되는 특별사면 암시장’을 노크했던 것일까.

문재인 새민련 대표는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으로 근무하고 있었다.

충남 서산에서 단돈 200만원으로 서산토건을 인수해 건설업에 뛰어들었던 성완종은 대아건설로 이름을 바꾸고 ‘계룡건설’의 하청에 주력하던 지역 건설사대표에 불과했다.

노무현 정부 출범 이후 2003년 8월 대우그룹 계열사였던 경남기업 인수한 성완종은 전국적인 지명도를 얻고 대아건설과 경남기업을 합병시켰다.

‘새우가 고래를 삼킨 대이변’을 연출한 성완종의 경남기업은 노무현 정부의 행정수도 이전 ‘테마주(株)’로 분류되어 주식시장에서 승승장구했다.

노무현 정부와 ‘찰떡궁합’으로 이뤄진 ‘성완종의 성공스토리’가 비극을 잉태하고 있었다.

2004년 베트남을 국빈방문한 노무현 대통령은 호지명 묘소를 참배하며 ‘한국군의 양민학살’을 사과했다.

베트남 정부의 공식요구는 없었으나 2000년 김대중 대통령 방문 때의 사과를 이어가 ‘좌파 정체성’을 과시했다.

당시 좌파매체들은 “일본의 역사왜곡을 비판하며 베트남전(戰) 문제를 회피하려는 이중적 태도를 극복했다”며 박수를 보냈다.

노 대통령의 국빈방문으로 베트남 랜드마크 건설 프로젝트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베트남 정부도 수도인 하노이의 정도(定都) 1000년을 기념하는 이른바 ‘하노이 밀레니엄 프로젝트’ 중 하나로 꼽으면서 ‘한국의 통큰 베팅’을 은근히 바라고 있었다.

‘VIP 심기 살피기’ 달인 성완종은 ‘노 대통령의 소망’을 읽어내고 하노이 ‘랜드마크 72’ 건축에 돌입했다.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미국이나 중국, 일본과의 외교에서 큰 성과를 내지 못해 초조해하는 가운데 베트남내 한류(韓流) 열풍을 확인하고 외교적 위치를 격상시키는 ‘교류의 상징’ 건축을 성원했다.

서울 여의도 63빌딩의 3.5배에 달하는 72층짜리 타워동과 48층짜리 아파트 2개동이 2007년 착공됐다.

사업비는 10억5천만달러(한화 1조2천억원).

당시 경남기업은 프로젝트 파이낸싱 형태로 5억달러를 조달하고, 나머지는 자체자금 및 현지분양수입으로 충당하겠다고 밝혔다.

하노이 한국교민사회는 랜드마크 72 개발사업에 대해 반신반의했다고 전해졌다.

삼성·현대차 등 재벌그룹이 아닌 경남기업이 사상 최대규모의 해외부동산 개발사업을 하는데 금융권이 선뜻 대출을 해주겠는가라는 상식적 의문이 제기됐다.

그러나 경남기업은 우리은행과 부국증권이 주간사를 맡은 프로젝트 파이낸싱 형태로 5억4천만달러를 조달했다.

노무현 정권의 입김이 작용한 ‘관치금융’을 쉽게 연상케 했다.

“성완종은 정치적 실세와의 친분을 과시하며 금융지원을 압박했다”는 소문이 금융가에서 파다했었다고 전해진다.

“사업성이 떨어져 부실위험이 눈에 보인다”며 일부 은행들이 크게 반발했지만 노무현 정부의 외압이 거셌다.

‘로비의 귀재’ 성완종의 사업적 통찰력은 ‘골목장군 수준’이었다.

하노이 현지에 다국적 기업의 진출이 늘어나면서 호텔과 오피스, 고급아파트 수요가 크게 늘어 사업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라며 성공을 장담했다.

2011년 건물이 준공됐지만 1평당 1000만원대의 비싼 분양가와 베트남의 경기침체가 성완종의 발목을 잡았다.

성완종의 ‘희대의 걸작 건축물’ 랜드마크 72는 어떻게 되었을까.

하노이 특파기자들이 전하는 소식은 처참하다.

완공 4년이 지났는데도 공실률(空室率)은 40%.

그나마 입주업체의 3분의 2가 GS·대림산업 등 한국기업들이다.

오피스동 하층부는 입주했던 백화점이 장사가 안돼 철수해버려 넉달넘게 비어있다고 전한다.

성완종은 총 투자비 1조2000억원의 랜드마크 72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수자가 제시하는 가격은 7000억~8000억원 친노세력과 정치기업인 성완종이 합작해 세운 바벨탑 ‘랜드마크 72’는 해외 자금유출을 상징하고 있다.

성완종에 두 번의 특사은총을 베푼 노무현은 “너무 슬퍼하지 마라. 삶과 죽음이 모두 자연의 한조각 아니겠는가? 미안해 하지마라.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 운명이다”는 유서를 남겼다.

‘너무 많은 사람에게 신세를 졌다. 나로 말미암아 여러 사람이 받는 고통이 너무 크다’며 지자자들에게 진사(陳謝)했다.

진솔한 마음을 담은 간결한 유서의 구절들이 거대한 조문행렬을 만들었다.

200만원 들고 시작한 노가다업(業)을 1조2000억원짜리 베트남 랜드마크를 지을 수 있도록 밀어준 금융업계·경남기업 투자자·협력업체에게 성완종은 ‘미안한 마음’을 조금도 내비치지 않았다.

생을 마감하는데도 최소한의 책임윤리와 휴매니티를 지켜야 한다.

성완종은 ‘검찰수사를 막아달라’는 탈법적 구명호소를 외면한 여권 책임자에게 팩트없는 거액 제공설을 퍼트렸다.

한국 정치판을 뒤흔드는 ‘표적 리스트’의 연원(淵源)은 ‘부패한 기업인’에 대한 2번의 특사이다.

2007년 12월 성완중 특별사면 당시 법무부는 “특별사면 대상으로 부적절하다고 판단된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개진한 것으로 확인됐다.

노무현 정권의 통일 부총리 출신 정동영은 “2번 특사당시 민정수석 청와대 비서실장 문재인 대표도 특검이 실시될 경우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재 청와대 홍보특보는 ‘TV조선판’에서 “성완종을 두 번이나 사면해 준 걸 보니깐 노무현 이 양반도 딴 주머니를 많이 찼구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문재인은 “당시 법무부 7급 공무원들이 특사대상을 선발했다”고 주장했다.

소가 웃을 해명을 내놨다.

1천여명의 전화번호를 기억하고 30년동안 특급호텔 등에서 일요일·생일을 빼고는 줄기차게 ‘힘 있는 사람들’과 조찬모임을 가졌다는 성완종의 판박이 출현은 막아야 한다.

다수의 국민들은 “박정희 대통령 이후 켜켜이 쌓여온 비리커넥션은 박근혜 대통령만이 척결해낼 수 있다”며 다시 기대를 모은다.

3류 인생이 조성한 탁류는 청류(淸流)만이 정화할 수 있다.

성완종 리스트 진위는 정치 투명성을 위해서 밝혀내야 한다.

‘김대중·노무현 좌파정권은 과연 깨끗했는가’는 국민들의 궁금증도 함께 풀어줘야 마땅하다.

유수원<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