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를 ‘MB정권의 전리품’ 삼아 농단한 실세들 색출해 처벌해야 한다”
상태바
“포스코를 ‘MB정권의 전리품’ 삼아 농단한 실세들 색출해 처벌해야 한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5.05.31 15: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서 취재국장
직원들의 피땀으로 세계적인 철강 기업으로 성장시킨 포스코를 4년여만에 최악의 경영 위기로 몰아넣은 자들은 반드시 색출해 처벌해야 한다.

‘부실덩어리’ 성진지오텍을 포스코플랜텍에 인수시켜 포스코에 골병(骨病)을 안긴 ‘왕차관’ 박영준의 지인(知人) 전정도(56) 세화엠피 회장이 구속됐다.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에 따르면 전정도 회장은 2012년부터 최근까지 포스코플랜텍이 이란 플랜트 공사 대금으로 받은 922억원 중 대부분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를 받고 있다.

횡령한 돈을 세화엠피와 유영E&L 등 계열사 현지법인의 사업자금으로 쓰거나 현지의 다른 업체에 빌려주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빌려준 돈을 국내 계좌로 받거나 국제 환전상을 거치는 수법으로 650여억원을 국내로 들여왔다는 것이다.

이 돈은 포스코플랜텍이 이란석유공사로부터 받은 거래 대금이다.

전 회장은 미국의 대이란 경제 제재로 금융 거래가 묶인 틈을 타 포스코플랜텍 회삿돈을 빼돌려 쌈짓돈처럼 썼다.

부채 비율 1600% 부도직전의 성진지오텍을 1600억원 받고 팔아넘긴 것도 모자라 회삿돈 650억원을 빼돌려 가로챈 ‘악덕 기업인’이다.

성진지오텍 양도 과정에서 MB정권 실세 개입 여부 수사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분기마다 포스코플랜텍에 제출한 잔고 증명서를 위조해 전 회장과 공모한 혐의로 유영E&L 이 모(65) 대표를 지난달 15일 구속했다.

검찰은 전 회장 등이 922억원 가운데 650여억원을 빼돌린 사실을 확인했고 횡령 액수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포스코플랜텍은 지난 26일 이사회에서 자금난을 해결하고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해 워크아웃(기업재무 구조개선)을 신청하기로 결정한 뒤 채권단에 신청서를 냈다.

포스코플랜텍은 포스코로부터 2014년 말 2천9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그룹 차원의 경영개선 지원 활동을 받아 경영 정상화를 추진했으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관련 우발채무 발생, 전 사주 전정도 회장의 이란 자금 유용 등의 사후 사정으로 금융권의 차입금 만기연장이 거부되고 신규 자금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유동성 위기가 가속화 됐다.

현재까지 포스코플랜텍의 금융권 연체 금액은 총 892억원.

포스코플랜텍은 포스코 계열사 중 최초로 ‘워크아웃 신청’이란 불명예를 안고 울며겨자먹기식으로 기업회생 절차를 선택했다.

워크아웃이란 경영난이 이어져 부도로 파산할 위기의 기업들 중 회생시킬 가치가 있는 기업을 살리기 위해 채무자와 채권자가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기업개선작업’이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청 기업이 금융기관의 빚을 갚는 자구 노력을 보여야 한다.

포스코플랜텍은 주채권단인 산업은행에 갚아야 할 500억원 등 6월까지 결제해야할 채무가 1천억원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포스코플랜텍은 “워크아웃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극한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회사를 정상화시켜 주주·채권자들의 손실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히고 “워크아웃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역사회와 협력업체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상황은 녹녹치 않다.

워크아웃은 채권비율 75%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정기신용위험 평가를 통해 포스코플랜텍에 대한 신용등급을 부실징후기업 수준인 C등급으로 낮췄다.

총 대출액 1370억원 중 내달 500억원 만기 도래에 관해 만기 연장에 난색을 보였다.

산업은행은 포스코의 지원 없이 워크아웃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됐다.

포스코 분위기도 완고하다. 포스코 이사회는 지난 14일 비공개 회의를 열고 포스코플랜텍을 포함한 부실계열사에 자금지원을 더 이상 하지 않겠다는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 한 관계자는 “총 3600억원의 유상증자를 제공했는데 회사(포스코플랜텍)의 경영 상태는 나아지지 않았다”며 “이사회에서 자금추가 지원은 절대 있을 수 없다는 합의가 도출되었다”고 밝혔다.

유상증자 여부를 결정할 당시에도 사외이사들의 반발에 홍역을 치른 적이 있어 상황은 더 부정적이다.

문제는 채권단의 태도다.

자금력을 갖춘 모 기업(포스코)이 지원을 포기하면 채권단이 유동성을 공급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포스코플랜텍의 워크아웃 신청이 채권 비율 75%의 동의를 얻지 못할 경우 법정관리로 직행하게 된다.

지난해 워크아웃 신청이 반려된 사례가 있었다. 동부건설이 채권단에 워크아웃을 신청했지만 채권단이 거절했다.

동부건설은 법정관리를 신청했고 주식은 상장폐지 위기에 놓였다.

부실기업 포스코플랜텍 처리문제를 놓고 포스코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막판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포스코가 법정관리를 신청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증권가에서 예측한다.

지난해 189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포스코플랜텍은 올해에도 186억원의 영업손실이 예상되고 있다.

조선·해양업계의 불황으로 플랜트 발주가 줄고 있어 영업 손실이 누적되고 있다.

그러나 포스코는 정부 입장과 지역내 고용유지 등이 얽혀있기 때문에 법정관리신청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 사정 수사의 핵심에 있는 포스코플랜텍을 도려낼 경우 성진지오텍 인수 잘못을 스스로 인정하는 모양새가 되기 때문에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부실 계열사가 모 기업을 흔드는 상황은 방치할 수 없어 결단에 내몰리고 있다.

법정관리는 갱생의 가망있는 기업의 채무를 동결시켜 정리 재건을 꾀하는 절차이다.

법원이 해당 기업의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적다고 판단해 법정관리를 기각하면 바로 파산절차에 돌입하게 된다.

법정관리 인가율은 평균 20%대로 알려졌다.

포항시민들과 협력업체들은 포스코플랜텍이 부실을 털어내고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하기를 바라고 있다.
특히 포스코 사정 수사가 ‘부실덩어리’를 ‘국민의 기업’ 포스코에 떠안겨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경우를 만든 MB정권 실세의 실체를 밝혀내 강력하게 처벌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를 정권의 전리품(戰利品)으로 삼아 농단하는 일은 다시는 없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동대 2015-06-01 11:04:25
시민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만을 보도해줄 뿐 아니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비리를 파 헤쳐 정의 사회구현을 위해 항상 서민들의 편에서 높은 놈들의 눈치 보지 않고 한점 흔들림없이 조목 조목 바른보도에 항사 감사를 드립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