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정치권 입김 받은 외주사 솎아내 공개경쟁선정 등 혁신 이행해야”
상태바
“포스코, 정치권 입김 받은 외주사 솎아내 공개경쟁선정 등 혁신 이행해야”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5.07.24 21: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서 취재국장
지난 20일 서울중앙지검은 포스코건설 협력회사인 조경업체 두 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D조경 대표는 이구택 전 포스코 회장의 조카로, 회사자금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K조경 대표도 회사 자금 수십억원 빼돌려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 등 윗선으로 제공한 혐의로 받고 있어 압수수색의 대상이 됐다.

포스코 비리 수사가 속전 속결로 끝난 일반적인 기업수사와 다른 양상을 나타내면서 포스코의 피해도 커지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포항지역 바닥 경제도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그러나 정준양 회장 재임 당시 포스코 그룹은 한달에 하루 ‘보안의 날’을 지정해 문제성이 있는 보관문서들을 철저히 파쇄해온 것으로 밝혀져 검찰이 증거 확보에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의 검찰 수사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은 ‘포스코의 <잃어버린 5년> 그 많던 자산은 누가 먹었을까’라는 관심과 주시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검찰이 ‘정준양 회장 5년의 거대한 비리’를 정조준 한 것에 걸맞게 ‘비리의 몸통’을 규명하고 척결하는 것이 국민들의 소망이 된 상태다.

지난 18일 종편 MBN 뉴스 와이드에 출연한 패널들은 “박정희 대통령과 박태준 회장이 귀한 돈(대일 청구권 자금)으로 일꾼 <영일만의 기적> 포스코를 비리로 부실하게 만든 세력을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포스코의 부실이 이명박 정권의 부정부패에서 기인한 것이라면 절대 용서할 수 없는 국민을 기만한 범죄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한국 거래소에서 열린 기업 설명회에서 ‘투명한 거래’ 등 5대 쇄신안을 발표했다.

이날 기업 설명회에서 거래관행분과위원회는 ‘거래 관행 투명’을 쇄신 방향으로 설정하고, 외주사 선정 방식과 계열사를 포함한 모든 구매 거래를 100% 공개 경쟁 계약으로 바꿨다고 공개했다.

특히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발생했던 각종 잡음과 오해를 뿌리 뽑기 위해 외주사는 경쟁 계약 체제를 통해 선정하기로 했다 한다.

외주사(포항제철소 60개사·광양제철소 49개사) 선정 방식이 공개 경쟁 원칙으로 전환될 경우, 포항지역 경제계에는 메가톤급 후폭풍이 몰아칠 전망이다.

왜냐하면 창립 47년 만에 틀을 바꾸는 외주사 선정 경쟁 계약 원칙은 철저한 경영 개선 계산 안에서 투명하게 이뤄질 전망이 높기 때문이다.

‘포스코 임원 출신’, ‘정치권 영향’, ‘지역 토호’ 등은 철저히 배제하고, 신규 업체뿐만 아니라 기존 외주사도 이 원칙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한다.

권오준 회장의 외주사 선정 혁신에는 기존 업체의 반발은 있겠지만, 포스코는 건전한 기업경영을 위해 ‘단호하게 밀어 붙이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고 박태준 명예회장이 아버지와 아들로 이어지는 경영권 세습은 절대 안 된다고 강조한 점을 들어, 정상적인 업무 협력이 아닌 정치권, 토착세력 등 외부 입김을 타고 세습 혹은 특혜를 입은 업체에 대해 협력 관계를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환골탈태의 포스코 혁신은 아버지 박정희 대통령이 애국심으로 창업한 고난의 역사를 알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의 바람일수도 있다.

포스코는 또 일부 외주사를 포스코 퇴직 임원들의 자리 보존을 위한 회사로 만들거나, 학연·지연 등을 앞세워 일감을 따내는 행위 등 기존 관행을 전면적으로 뜯어고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외주사 선정 방식 변경은 포스코가 외주사와의 불투명한 거래가 상존해 왔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고, 이를 바로 잡아 회사를 정상화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더 이상 정치권, 토착 세력 등이 포스코와 외주사의 관계를 약점 잡아 외압을 넣는 악순환을 반복하지 않도록 이를 뿌리 뽑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내재되어 있다는 게 포스코의 설명이기도 하다.

포스코가 변경된 외주사 선정 방식을 본격 시행하면 1년 단위로 경영 성과를 평가해 재계약하게 되고, 지역 협력 차원에서 공모를 통해 경영인에 대해서도 ‘최대 3년 연임’만 허용으로 제한할 방침이란다.

외주사의 공개 경쟁 선정은 ‘포스코 비리의 토양’ 제거와 윤리 경영 정립을 위한 선결 과제였으나 권오준 회장 이전의 포스코는 정치권 외압을 못이겨 정치권을 업은 권력 기생족·지방토호들의 발호를 방관했었다.

조선일보가 단독 입수해 보도한 ‘포스코 2012년 외주업체 현황’ 자료에 따르면 포스코는 포항제철소에 58개사, 광양제철소에 49개사를 각각 외주업체로 두고 관리하고 있다.

외주업체 곳곳에는 MB정권 실세 인맥들이 포진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의 특보를 지낸 김 모(56·현 공기업 감사) 씨는 연매출 110억원 규모의 기계 정비 회사를 운영하고 있었고, 2007년 대선 당시 ‘MB 연대’ 대표였던 한 모(63) 씨는 2012년에 과거 30년 넘게 외주업체로 있던 K사의 포스코 일감 3분의 1가량(연매출 30여억원)을 따냈다.

새누리당 K의원의 친동생(52)은 연매출 145억원 규모의 고로 슬래그 운송업체를, 관변 단체 간부 출신인 박 모(63) 씨는 연매출 90억원 규모의 전기 정비 업체를 각각 운영하고 있다.

지역 언론사주 2명도 각각 연매출 160여억원, 90여억원의 외주업체를 운영 중이었고, 이 전 대통령의 고교 동문으로 4대강 공사 때 특혜 의혹을 받은 J건설사 대표 김 모(55) 씨는 형(61)과 함께 포스코 외주업체를 하나씩 운영하기도 했다.

그 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특혜 업체가 적지 않다.

정치권기생족·지방 토호들이 외주사에 포진해 ‘특혜’를 누리고 있음이 입증된다.

권오준 회장은 지난 15일 기업 설명회에서 “과거의 자만과 안이함을 버리고 창업하는 자세로 돌아가 스스로 채찍질하고 변화시켜 창립 50주년을 맞는 2018년까지는 또 다른 반세기를 시작하는 기반을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금융시장은 포스코의 혁신 발표에 반신반의 하고 있다. 지난 22일 포스코주가는 19만9500원으로 10만원대로 추락했다.

지난해 9월 최고점 36만3500원을 찍고 내림세를 이어가고 있다.

금융계는 “권 회장 취임 후 발표한 구조조정 내용을 보면 자산과 부채를 동시에 줄이는 가장 초보적 방법을 되풀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 회장의 혁신발표에 시장 반응은 시큰둥하다.

포스코는 혁신 방안의 철저한 이행으로 시장의 신뢰를 모아야 도약이 가능하다. 포스코 권오준 회장체제의 혁신 이행은 포항지역 경제를 살리는 방편이기도 하다.

포스코의 과감한 혁신 이행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동대 2015-07-31 14:08:17
박정희대통령과 박태준회장이 밤을 낮을삼아 뼈빠지도록 일하여 일궈둔 나라의 기업을 기업과는 아무런 관련없는 손도 안대고 코를푸는 정권실세들의 비호아래 포스코임원출신들과 지역토호들이 완전독식하여 경영에는 엉망진창을 만들어 막대한 경영손실을 초래했어도 정권실세들의 눈치를보느라 수십년동안 벙어리신세를 해왔지만 이제부터 경영혁신을 한다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권오준 홧팅! 正道만을 고집하는 경신보홧팅!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