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앞바다 ‘가스 채굴’ 신성장 동력으로 기대 모은다
상태바
포항 앞바다 ‘가스 채굴’ 신성장 동력으로 기대 모은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5.08.01 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서 취재국장
본보는 지난 7월 11일자 1면 머릿기사로 ‘포항 중심 해양 플랜트 부품사업 육성’을 게재했다.

해양플랜트는 바다에 매장되어 있는 석유, 가스와 같은 해양 자원들을 발굴, 시추, 생산해내는 활동을 위한 장비와 설비를 포함한 제반사업을 의미한다.

용도에 따라 시추용과 생산용으로 나눌 수 있고, 설치 방식에 따라 고정식과 부유식으로 나누고 있다.

본보는 경북도가 포항 등 동해안 지역에 미래 유망산업인 ‘IT융합해양 플랜트 부품사업’ 육성을 추진하면서 연구 용역을 발주한 사실을 취재해 크게 보도했다.

경북 제1위 도시 포항은 ‘자족기능’ 철강산업의 위축으로 신성장 동력 발굴에 목을 매달고 있다.

포항시는 “경북도가 신성장 동력 사업으로 해양 플랜트 부품 산업을 선정하고, 신산업의 중심지로 포항을 꼽은 것은 큰 희망을 안겨주는 소식이다”며 용역 결과 발표를 주시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하루 평균 6000만 입방피트의 천연가스가 생산되고 있다 한다.

하루 생산량 6000만 입방피트는 8만여 가구가 소비하는 가스량이다.

가스가 생산되는 곳은 포항 앞바다 ‘동해-1’ 가스전(田).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국내 대륙붕에서 44개 시추공을 시추해 석유나 가스의 보존 가능성을 확인해오고 있다.

한국 석유 공사와 호주의 우드사이드(Wood side)사는 오는 10월부터 포항동북쪽 해상 약 125km 지점에서 국내 최초로 심해 시추를 추진할 계획을 세웠다.

이 해역의 수심은 1800m.

한국석유공사는 호주의 우드사이드사와 공동으로 수차례 탐사 시추한 결과 포항·경주·영덕 앞바다에서 50km 떨어진 지점(8광구·6-1광구)에서 3천600만t의 천연가스가 매장된 것을 확인했다.

추정 가스 매장량은 3천600만t.

국내 전체 천연가스 1년치 소비량의 1.3배이고, 경북 도민 전체가 22년간 사용할 수 있는 11조원 규모가 된다 한다.

수천억원이 투입될 시추 작업은 올 연말까지 마무리 되고, 사업성과 경제성이 인정될 경우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가스 생산을 위한 생산 시설 건설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고 경북도와 포항시가 밝혔다.

경북도는 한국석유공사의 가스 생산 시설 투자 규모가 3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경북도가 내년 국가 투자 예산 확보 목표액으로 설정한 11조원의 30% 가량 되는 엄청난 금액이다.

경북도가 미래 전략 과제로 동해 천연가스 생산기지 구축에 나선 것은 2009년 한국석유공사와 ‘동해 심해 탐사를 위한 계약’을 맺으면서부터이다.

포항시는 철강산업 일변도의 산업 체질을 자원 산업과 해양 플랜트 산업으로 보완하겠다는 구상을 구체화하고 있다.

포항시는 철강과 자원, 두개의 중심축으로 삼아 포항지역 경제를 정상화시키겠다는 복안이다.

포항시는 포항·경주·영덕 앞바다에서 50km 떨어진 지점(8광구·6-1광구)에 대한 탐사 시추가 올 연말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가스 생산을 위한 시설 건설 타진에 나설 예정으로 보인다.

포항시는 가스를 육지로 끌어오는 육상시설의 입지는 지리적·경제적으로 봤을 때 포항이 최적지라는 점을 강조할 방침이다.

천연가스가 매장된 지점과 포항과의 거리는 90km로, 전문가들은 이를 가장 이상적인 거리로 보고 있다.

포항시는 천연가스 비축 및 공급화를 위해 100만㎡에 이르는 부지를 별도로 확보했고, 앞으로 안정적인 LNG 공급을 위한 저장 공간 규모도 크게 확충할 계획이다.

8~12기에 이르는 액화 시설이 건설되면 경북 전역이 LNG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는 자원 산업이 해양 플랜트 산업의 활황도 불러올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포항은 포스코 플랜텍 등 해양 플랜트 산업을 주도할 기술을 가진 회사들이 즐비해 포항시내에서 관련 산업이 시너지 효과를 내며 빠르게 정착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철강일변도의 산업에서 자원이라는 또 하나의 산업이 더해진다면 포항 경제가 갖는 경쟁력은 더욱 커질 수 있다”고 ‘장밋빛 전망’을 내놓았다.

포항 앞바다의 천연가스전(田)은 ‘지방세 노다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복지비 부담 증가로 재정에 비상이 걸린 지자체들이 세수(稅收)확보를 위해 에너지에서 세원(稅源)발굴을 추진하고 있다.

전남도는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발전 시설에 kw당 1원의 지역자원 시설세(稅)를 부과하는 법개정을 추진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경북도는 포항 앞바다 가스전에 지역자원 시설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지방세법 개정을 정부에 건의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포항 앞바다에서 채굴한 가스 판매액의 1%를 세율로 적용해도 사업자로부터 30년간 매년 1100억원의 지방세를 받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포항앞바다 가스전에 설치될 해양플랜트의 부품산업이 포항의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했다.

또 채굴가스에 ‘지역자원시설세’가 부과되어 조정 교부금이 확보되면 포항시는 일거양득의 경제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앞바다 가스전 채굴 사업은 수십년간 정체돼온 53만 인구 구도를 깨고 70만 인구의 도시로 부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셈이라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