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비리 수사’가 포항 정치 구도 새판짜기 유도할까” 관심 집중
상태바
“포스코 비리 수사’가 포항 정치 구도 새판짜기 유도할까” 관심 집중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5.10.02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의 최대 명절 한가위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했다.

귀성객들과 고향의 친지들이 교감한 추석 민심은 어떻게 나타났을까?

포항 지역 추석 민심은 ‘포스코 비리 수사가 어떻게 전개될까’·‘내년 4월에 실시될 20대 총선 공천구도’ 등 두가지 사안에 큰 관심을 표명했다.

포스코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은 이상득(80) 전 새누리당 의원을 피의자 신문으로 5일 소환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의 지역구 관리책임자 박 모(58) 씨가 티엠테크를 인수한 이후 정준양(67) 전 포스코 회장의 특혜로 외주 계약을 따낸 뒤 얻은 수익 중 일부를 이 전 의원의 지역구 관리 비용으로 쓴 혐의를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측근이 포스코로부터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병석(63·포항 북구) 의원도 소환 조사할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은 포항 현지에 사무소를 내고 지난달 29일까지 이상득 전 의원과 얽힌 티엠테크 등 3곳, 이병석 의원과 이어진 2곳의 포스코 관련 ‘기획법인’을 압수수색 했다.

포스코 포항 신제강 공장의 준공이 가능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해 주고, 민원 해결의 대가로 이상득·이병석 의원의 측근들이 운영하는 협력 업체에 일감을 할당해주는 변칙적 방식으로 전달한 자금은 수십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득 전 의원의 최측근 박 모 씨가 실 소유주로 있던 티엠테크는 다른 협력업체 수주하던 포스코 켐텍 일감을 2009년부터 집중적으로 따내 연간 170억원대의 매출을 올렸다 한다.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이 포스코의 포항 신제강공장 준공 성사 명목으로 티엠테크 등 측근들 소유 협력 업체에 일감을 몰아주라고 정준양 전 포스코 그룹 회장에게 요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포스코 신제강공장 준공 문제 해결사 노릇으로 거액을 챙긴 것으로 추정되는 이상득 전 의원 등에게 정치자금법 위반이 아닌 뇌물수수혐의를 적용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모아진다.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정준양 전 회장에 대한 추가 소환여부와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을 밝혔다.

‘만사형통’ 친형을 겨냥한 검찰 수사에 MB(이명박 전 대통령)가 화를 크게 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채널 A에 따르면 MB는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이 포스코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것이 부당하다’는 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도됐다.

MB를 최근에 만난 여권 한 인사는 “‘끼워맞추기식의 수사이며 해도 너무 한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부친 박정희 전 대통령이 세운 포스코에 남다른 애착이 있어 하명(下命)수사를 밀어 붙이고 있다는 간접 비난이기도 하다.

그러나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과 MB정부 실세들이 포스코 인사에 개입 했고, 무리한 해외 투자와 부실기업 인수 합병 등으로 ‘초일류기업’ 포스코를 망쳐 놓았다는 국민적 공분이 있음을 간과(看過)해서는 안된다.

정준양 회장 재임 중 인수한 41개 회사 중 18개가 자본잠식 된데서 문제점이 다 드러났다.

포스코가 MB정권 실세들의 외압으로 부실기업 대주주를 살려주는 ‘자선사업가’ 노릇을 해 건전한 재무 구조를 엉망으로 만든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포항시민들은 물론 포스코 직원들까지 “포스코 회장에 신입 사원을 앉혔어도 정준양 회장보다 경영을 잘 했을 것이다”는 분노를 표출한다.

포항시민들은 “포스코에 대한 대대적 사정(司正) 바람에 포항 지역 경기가 예전만 못하다”며 걱정하고 있으나 “박근혜 대통령의 ‘포스코 경영 바로 세우기’ 작업은 착실하게 진행되어 권력 끄나풀들의 ‘빨대’를 제거해 다시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복귀시켜야 한다”며 포스코 비리수사를 성원하고 있는 분위기다.

포항시민들이 분노하는 것은 이상득 전 의원 등 정치권에 기대 포스코는 엉망으로 만들어 놓고 부당한 특혜로 수백억원대의 부를 축적한 지역의 일부 수혜자들이 검찰 수사에도 건제 한 점을 강하게 지적한다.

특히 포스코 비리 수사의 핵심 사안으로 이상득 전의원에 이어 불거진 ‘이병석 의원 소환 조사설’은 포항지역 총선 구도에도 큰 파장을 일으킬 분위기다.

TBC와 매일신문이 공동으로 추석연휴기간 중 내년 총선과 여당격전지 8곳(대구지역 5곳, 경북지역 3곳)에 대한 여론 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권자들의 변화 요구가 점증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병석 의원의 포항 북구는 교체 지수가 64.9%로 ‘다시 당선되는 것이 좋다-23.5%’를 압도했다.

국민참여경선제 도입 여부 등 선거구도 자체를 뒤흔들 변수들이 많아 내년 총선 관련 지역민심은 섣불리 예단할 수는 없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추석 연휴기간인 28일 부산에서 문재인 새민련 대표를 만나 내년 총선 공천에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 도입을 추진하기로 의견 접근을 보았다고 발표했다.

김 대표는 새누리당의 실질적 오너인 박근혜 대통령의 공천 영향력을 약화시켜 ‘자기의 정치’를 하려는 포석을 깔아왔다는 분석도 있다.

김 대표는 박 대통령의 공천 입김을 막으려고 친노세력이 주도해 채택한 ‘선거인단 국민공천제’와 흡사한 ‘안심번호 공천’을 내세워 새민련과 손을 잡았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청와대는 지난 30일 국민 공천제 합의에 대해 ‘민심 왜곡·조직 선거·막대한 비용이 드는 세금공천 등이 우려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 30일 열린 새누리당 의원 총회는 ‘오픈 프라이머리’ 공식 포기를 선언했다.

김무성 대표는 “‘안심번호’ 도입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의총은 ‘오픈 프라이머리’를 대체할 당내 특별 기구 설치안을 만장일치로 추인했다.

‘전략 공천’을 유지하려는 청와대와 친박과 김무성 대표·비박의 격돌은 승패를 예고하고 있다.

임기 절반을 남긴 가운데 50% 지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새누리당의 실질적 오너 박 대통령의 의지를 과연 김무성 대표가 꺾을 수 있을까.

힘들 것으로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2012년 공천룰처럼 전략 공천이 재현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보고 있다.

포항의 총선 구도도 포스코 비리 수사와 새누리당 공천룰 향방에 따라 크게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의 포스코 비리 수사가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