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만사형통 수사에 이어 왕 전 차관과 그의 측근 수사가 시급하다
상태바
검찰은 만사형통 수사에 이어 왕 전 차관과 그의 측근 수사가 시급하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5.10.0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서 취재국장
검찰의 포스코 비리수사는 ‘기획·연출-이상득, 실행-정준양’ 구도를 파헤쳐 사법처리 수순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막바지로 치닫는 포스코 비리 검찰 수사가 자칫 편파성 논란에 휘말릴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많다.

포스코 인사에 개입한 이 전 의원은 물론 박 전 차관과 그의 실세들이 대가성 일거리 특혜로 로 엄청난 부를 축적하여 거부가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그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포항시민들은 형평성 논란 없이 철저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여론이 팽배하다.

최근 정부는 국내 최대 철강회사인 포스코에 대해 철강업 위주로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비(非)철강 부문이나, 철강과 시너지 효과가 부족한 부문은 과감히 정리시킨다는 계획이다.

계열사인 대우 인터내셔널도 철강과 무관한 무역업을 하고, 미얀마 가스전 등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통째로 매각을 권고하는 방침을 세웠다 한다.

철강과 관련이 적은 포스하이알(알루미나 제조), 포스코엠텍(알루미늄 탈산제 제조)도 매각하거나 사업 중단 권고를 하기로 했다.

정준양 포스코 전 회장이 5조원 이상의 보유자금을 투입해 추진했던 사업다각화 계획은 ‘MB정권 실세들의 돈빼먹는 이권 챙기기 놀이터’가 돼 망가진 가운데 ‘원상복귀’ 수순을 뒤늦게 밟게 된 것이다.

포항시민들은 때가 늦었지만 포스코가 정권 실세들로 인해 망가진 악습을 근절시키고 전문화 지향 구조조정으로 거듭나기를 기원하고 있다.

지난 5일 이상득 전 의원이 쓰러질 듯한 모습으로 보좌진의 부축을 받으며 검찰에 출석했다.

지역민들은 쇼를 한다며 그가 검찰에 출석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손가락질로 맹렬하게 비난했다.

포항에서 내리 6선의 지지를 받았던 이상득 전 의원은 국회부의장 한나라당 3역(役)을 두루 역임했던 정계원로 중의 원로.

당시 한나라당 소장파가 2008년 18대 총선에서 불출마를 공개적으로 요구했지만 기어코 포항에서 출마해 6선 국회의원이 됐다.

MB 대통령의 친형으로 6선 의원 관록을 더한 그는 ‘만사형통’로 불렸다.

그에게 권력이 집중되었다.

청와대와 국정원, 정부에 그의 손과 발이 득실거렸다.

국민 연금이 최대주주인 포스코의 회장 선임에 입김을 보태기는 ‘누워서 떡 먹기’였다.

검찰은 이상득 전 의원이 정준양 포스코 회장 선임 과정에 개입하고 자신과 관련된 3개 업체가 특혜를 받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이 전 의원이 포스코에 영향력을 행사해 이 전 의원의 지역구 사무장 출신이 박 모 씨 소유의 티엠테크와 자재운송업체 N사, 대기측정협력업체 W사 등 협력업체 3곳에 특혜성 일감을 주었다는 관련자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때 30억원 안팎의 비자금이 조성되어 그 중 일부가 이 전 의원 정치활동에 쓰인 정황도 포착했다 한다.

검찰은 그런 정황으로 이상득 전 의원이 ‘일감 특혜’를 받고 포스코 신제강 공장 건설에 영향력을 행사해 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정준양 전 회장 선임 과정부터 개입한 이상득 전 의원이 정준양 전 회장을 앞세워 사실상 5년간 포스코를 사유화했다”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경우 형님 이상득 전 의원이 포스코를 사유화하는 전횡을 강 건너 불 보듯 지켜만 보고 견제하거나 만류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친인척 비리 단속은커녕 되레 MB정권의 도덕성을 자랑하는 궤변을 늘어놓기도 했다.

2011년 9월 말 MB는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 비서관 회의장을 예고 없이 방문해 “(이명박 정부는)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므로 조그마한 허점도 남기면 안된다”고 당부했다.

당시 MB의 발언을 전하는 기사에는 비난 댓글이 최대 1만개를 돌파하는 등 인터넷상에서 반발이 빗발쳤다.

MB의 ‘도덕적 정권’이라는 자랑을 결정적으로 먹칠한 것은 ‘만사형통’의 구속이었다.

2012년 7월 현직 대통령의 친형으로 구속된 것은 헌정 사상 처음이라는 ‘이상득 의원 구속사건’이 터졌다.

‘만사형통’은 2007년 대선을 앞두고 솔로몬 저축은행과 미래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6억여원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되어 1년 2개월 형(刑)을 살았다.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의 뒤끝은 지저분했다.

노욕과 노회함이 가득했던 현직 대통령의 형님은 포항시민들을 크게 실망시켰고, 초우량 기업 포스코를 망가뜨리는데 일조 한 결정적 오점을 또 남겼다.

자신들의 입김으로 선임된 정준양 전 회장이 돈을 더 얻어 부실기업을 인수하게 이르렀고, 무리한 인수합병·사업다각화 경영으로 막대한 부실을 키우게 된 것이 정치권 실세들의 입김이 작용한 때문으로 보고 있다.

바로 이상득 전 의원과 그의 7년 비서관 출신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이 개입한 비리로 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들이 정준양 회장 만들기에 앞장섰고 결국 포스코 부실화와 소수 협력업체의 ‘일감 특혜’의 첫 단추가 되어 포스코를 부실기업으로 추락 시킨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잘못 끼워진 포스코의 첫 단추는 거대한 부실화의 단초가 된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 것이 그것이다.

지난 5일 부축을 받으며 출석했던 이상득 전 의원은 검찰 조사실에서는 시종일관 팔팔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의 피의자 신문 조서를 2시간 넘게 꼼꼼히 읽었고, 조사 받는 내내 검사에게 자신의 의견을 당당히 피력했던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검찰 출두에서 휘청거린 걸음걸이로 “왜 내가 여기에 왔는지 모르겠다”는 취재진 답변을 하자 지역민들은 노망끼가 있느냐는 비난을 퍼붓기도 했다.

이상득 전 의원은 “정준양 전 회장의 선임에 관여하지도, 측근 업체에 특혜 요청을 하지도 않았다”며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뻔뻔함을 보이기도 했다.

측근업체들에 비자금 조성을 지시했냐는 취재진 질문에 높은 목소리로 “어느 회사에 비자금이 있다는거냐”며 되묻기도 하여 지켜본 포항시민들이 심한 야유를 보내고 있다.

세계 초일류 철강사가 그로 인해 망가져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데도 잘 모르겠다고 발뺌하는 이전 의원의 뻔뻔한 행위에 대해 포항 시민들은 심한 배신감을 더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이번 수사를 계기로 어떤 정권이든 포스코를 비롯한 민영화 기업의 최고 경영자 인선에 관여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끊어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포항시민들은 권력을 등에 업고 일감 특혜로 성장하는 포스코 기생 업체를 대대적으로 청소해 포스코의 일감이 능력 있는 지역 중소업체에 배정하는 선순환 구조가 시작되기를 갈망한다.

포스코의 권력형 비리 수사가 편파성 논란 없이 ‘유종(有終)의 미(美)’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