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대통령 형제가 방관·조장한 포스코 비리는 포항시민들 자긍심 훼손
상태바
MB 대통령 형제가 방관·조장한 포스코 비리는 포항시민들 자긍심 훼손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15.10.16 22: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종서 취재국장
포스코를 망가뜨려 사법처리를 기다리고 있는 정준양 전 회장과 이상득 전 의원이 또 다른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정 전 회장은 퇴직금으로 32억원, 스톡옵션(자사의 주식 매입할 수 있는 제도) 차액 22억원 등 50억원을 챙겨 돈 방석에 앉았기 때문이다.

또 이상득 전 의원은 포스코 비리의 중심에 서 있는데다 수백억원의 비자금을 해외로 빼돌렸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정 전 회장은 세계 초일류 기업을 망가뜨리면서 자신은 오히려 돈 방석에 앉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도덕적 해이’의 표본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것이다.

정준양 포스코 전 회장 경우 2004년 7월 23일 부여 받은 스톡옵션 4900주(株)를 2009년 말에 행사해 22억 8400만원의 차익을 실현했다 한다.

또 2008년 이전에 행사한 스톡옵션을 포함하면 정 전 회장이 챙긴 차익은 50억원대에 이른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불황에 허덕이는 지역민들은 포스코 비리에 연루된 인물들을 향한 비난 수위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정 전 회장이 스톡옵션 차익을 실현한 2008년~2012년은 영업 이익률이 17.1%에서 5.7%로 크게 떨어지는 등 ‘포스코 암흑기’로 불리던 기간이었다.

정 전 회장이 취임한 2009년 2월 본격화된 인수·합병 전략이 사실상 실패해 국제신용등급이 급락했다.

포스코가 사상 최대의 위기에 몰리고 있을 때 포스코를 쑥대밭으로 만든 장본인 정준양 전 회장은 스톡옵션 잔치를 벌여 돈 방석에 오른 것은 ‘탐욕’ 그 자체로 지적된다.

스톡옵션은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 즉 주식 매수 선택권이다.

기업이 근로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임직원들에게 자사(自社)의 주식을 일정 한도내에서 시세보다 훨씬 적은 금액을 지불하고 매입할 수 있도록 권리를 부여하고, 일정 기간이 경과하면 임의대로 처분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제도를 말한다.

벤처기업 등에서 우수 인력 유치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는 제도이다.

스톡옵션을 받은 임직원들은 실적을 낼수록 이익이 커지기 때문에 더 많은 성과를 내기 위해 애를 쓴다.

그러나 회사의 실적이 나쁠 때 스톡옵션을 행사한 특정 임직원을 향한 정서적 반감이 커질 수밖에 없다.

포스코 암흑기를 초래하고 스톡옵션을 행사한 정준양의 ‘후안무치’가 비난의 표적이 되고 있다.

고(故) 박태준 창업회장은 2008년 언론과의 특별인터뷰에서 “포스코 40년 역사에서 ‘국민기업 포스코’의 이미지에 엄청난 타격을 입힌 사건은 ‘스톡옵션 도입’이다”며 “포스코에 아직도 스톡옵션 도입이 정당했다고 주장하는 임원이 있다면 당장 자기 발로 사라져야 한다”며 포스코의 스톡옵션 제도를 비판한 적이 있다.

포스코 비리 수사 관련 언론의 비판은 이어져 오고 있다.

지난 10월 3일자 동아일보는 최영훈 수석논설위원의 ‘포스코를 말아먹은 SD(이상득)’란 칼럼을 게재했다.

최 위원은 법조(法曹) 관련 전문칼럼 ‘법과 사람’에서 검찰의 SD수사 상황과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의 퇴직금과 스톡옵션 차액으로 챙긴 돈의 규모를 소개하면서 ‘권력 무상’·포스코의 잔혹사(史) 등을 소개했다.

이 칼럼에 따르면 검찰 고위 관계자들은 “SD가 무능한 사람(정준양)을 회장으로 만들어 포스코를 말아 먹었다”고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SD가 정준양을 포스코 CEO로 만든 것으로 확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SD는 포스코 CEO 추천위원회가 열리기 20일전 당시 민간인 신분이었던 옛 비서관 박영준을 동원해 이구택 당시 포스코 회장을 만나 ‘차기는 정준양이다’고 통보했다 한다.

그로부터 박영준 전 차관이 막강한 힘을 받아 포스코 비리 중심에 서기 시작 했다고 지역 기업인들은 기억하고 있으나 이번 검찰 수사가 박 전 차관을 쏙 빼고 있는 분위기라 의아스럽다는 여론이다.

정준양 전 회장 재임시절 시장 가격의 몇배씩 주고 삼창기업과 성진지오텍 등을 인수한 것은 SD와 박 전 차관 등 권력 실세의 입김 없이는 설명되지 않는 ‘권력형 비리’가 확실하다.

서울중앙지검 수사관계자들은 “포스코 비리의 핵심은 MB정권 실세들의 포스코 사유화(私有化)이다. 정권의 입맛에 맞는 꼭두각시 회장을 앞에 세운 뒤 뒤로는 온갖 방법으로 이득을 취했다. 그 정점에 MB의 친형 SD가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검찰은 SD의 주변 수사 과정에서 거액의 현금이 수십차례 조세회피 지역과 일본·홍콩 등지로 송금된 흔적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일요신문(10월 12일자)은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SD 주변 수사 과정에서 포착된 해외 송금규모는 수백억원대에 이른다고 귀띔했다.

또 “미국에선 SD측근이 천문학적 돈을 관리하고 있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어 검찰이 이에 대한 진상파악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또 “사정 당국은 검찰이 해외로 시선을 돌렸다는 데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 정권실세들이 부정한 방법으로 모은 비자금 중 일부를 정권이 바뀌기 전에 해외로 빼돌려 관리하고 있다는 세간의 소문도 나돈다. ‘뭔가 큰게 걸린게 아니냐’는 루머가 퍼지고 있다”고 전했다.

옛 사정기관 고위 인사는 “본격적인 영포게이트가 시작될 것이다”고 내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B 정권시절 자행된 포스코비리 수사는 ‘부패와의 전쟁’·‘비정상화의 정상화’로 인식되는 가운데 ‘봉하대군-노건평’의 부패규모·도덕성 실추를 압도하는 ‘영일대군-이상득’의 비리는 ‘권력무상’·‘친인척 권력형 비리’ 최악의 표본으로 조명되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어버이급으로 공경한 노건평은 고졸·세무공무원 출신으로 “‘잔돈’에 밝혔다”는 세평이 있었다.

그러나 ‘영일대군-이상득’은 명문대·대기업 CEO출신으로 한나라당 3역(役)을 두루 거치고 국회부의장을 역임했던 정계원로.

MB대통령도 어려워했던 ‘MB일가의 가장 큰 어른’이었다.

‘대통령 배출’ 가문의 영광을 가꾸지 않고 조상들의 피값으로 만든 포스코를 말아먹은 ‘정상배(政商輩)’로 회자되고 있다.

MB가문의 수치이자 ‘포항의 수치’이다.

“돈이 뭐길래….”

권력 무상을 느끼게 하는 ‘포스코 비리’는 공직자 청렴의 귀한 가치를 일깨우고 있다.

SD와 그의 측근들의 비리를 낟낟이 파헤쳐 포스코의 권력형 비리 재발을 철저히 봉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포항운하 2015-10-27 12:00:29
동생이 대통령까지 되었고 명예와 부, 모든 것을 다 가진 사람이 도대체 뭐가 모자라서 정상배들이나 하는 짓을 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포항사람으로서 참담한 심정입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