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음성·인식 AI 기술로 안전사고 예방
상태바
안면·음성·인식 AI 기술로 안전사고 예방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1.12.2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남수희)는 안면·음성·사물인식 AI 시스템을 적용해 안전 사고를 예방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고압 전기가 흐르는 설비가 모인 전기실은 보이지 않는 안전 사고 위험이 상존하는 공간이다.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가동 중인 전기 판넬에 접근하거나, 작업 판넬을 착각해 전압이 다른 판넬에서 작업할 경우 화상이나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포항제철소 에너지부는 작업자들의 실수를 최소화하고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AI 시스템 'Smart Safety Square'을 개발해 전기실 판넬에 적용했다.
'Smart Safety Square'는  안면·음성·사물인식을 이용해 정해진 작업자가 적절한 안전 보호구를 착용했는 지 여부를 인공지능 기술로 점검하는 시스템이다. 
안전 수칙에 따라 사전 작업 준비가 완료된 경우에만 판넬을 개방해 안전 사고를 예방한다. 작업자가 스스로 사전 안전 조치를 정확하고 꼼꼼하게 실행하고 점검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안전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이 진행되는 것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시스템은 안면 인식 기술을 통해 전기실 출입이 허가된 작업자가 맞는지 판단하고,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해 작업자가 지적 확인을 실시하고 있는지 확인해 작업자가 작업 판넬을 혼동하는 것을 방지한다. 
그 후 사물 인식 기술을 이용해 방염복, 방염글러브 등 안전 보호구를 착용하고 있는지 점검한다. 이 같이 3가지 요건을 전부 충족했을 경우에만 전기실 판넬 문을 개방하며 작업자의 정보와 작업 대상 판넬, 작업 시간은 자동으로 기록돼 전기실 담당자에게 메일로 전송된다.

이 기술은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안전 사고 차단 효과를 인정 받아 지난 7월 열린 포항제철소 스마트 안전기술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Smart Safety Square'는 현재 포항제철소 전로 가스 충전소에 설치돼 작업자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현장의 호평에 힘입어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내 변전소 뿐만 아니라 광양제철소 전기 설비에 까지 해당 기술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