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지사·도교육감선거 예비후보자 2월1일부터 등록
상태바
경북도지사·도교육감선거 예비후보자 2월1일부터 등록
  • 김희영
  • 승인 2022.01.14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의원과 구·시의원 및 기초단체장, 2월18일부터 접수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 접수가 오는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14일 경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북도지사 및 경북도교육감선거의 예비후보자 등록은 오는 2월1일부터다.

입후보예정자를 위한 예비후보자 등록 안내 및 검토 등은 현재 코로나19 감염위험이 심각한 상황임을 고려해 통상적으로 개최하던 입후보안내 설명회 대신 입후보안내 주간을 운영하고 전화 등 비대면 방식과 개별 방문 등 찾아가는 입후보안내 서비스를 실시한다.
 
경북선관위는 도내 각 구·시·군선관위 또한 경북도선관위와 마찬가지로 설명회를 개최하지 아니하고 비대면과 개별 방문 방식으로 예비후보자 입후보안내 및 검토 등을 진행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도 입후보예정자를 대상으로 안내공문·전화·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적극적인 안내와 함께 예비후보자 및 선거사무관계자가 알아야 할 내용을 담은 선거사무안내 책자와 영상을 제공하는 등 지방선거에 참여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입후보예정자가 개별 방문을 통해 안내·검토를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경북도선관위 (선거과) 및 관할 구·시·군선관위에 전화로 문의해 방문예약을 하면 된다.

예비후보자 등록에 관한 안내영상은 유튜브 사이트(https://youtu.be/TlmdxJKDcco)를 통해 시청 가능하다.

한편 시·도의원과 구·시의원 및 기초단체장은 오는 2월18일부터 접수한다. 군의원과 군수 예비후보자 등록은 선거기간개시일 전 60일인 오는 3월20일부터다.

예비후보자 가운데 지방선거에 최종적으로 나설 후보자에 대한 등록 신청은 오는 5월12일부터 13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등록을 마친 지방선거 후보자는 오는 5월18일까지 선거 벽보를 제출, 이튿날인 19일부터 선거운동을 시작한다. 선거운동 기간은 대선과 마찬가지로 선거일 하루 전인 오는 5월31일까지다.

이번 지방선거 사전투표일은 오는 5월27~28일, 선거 당일은 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투표하면 된다. 개표는 대선과 지방선거 모두 각각의 투표 마감과 동시에 시작된다.
 
정치자금법 개정으로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지자체장선거 예비후보자, 지역구지방의원선거 (예비)후보자도 후원회를 설립할 수 있고 예비후보자와 후보자를 합해 선거비용제한액의 100분의 50까지 후원금을 모금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