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시정질문’ 현안질의
상태바
포항시의회, ‘시정질문’ 현안질의
  • 김희영
  • 승인 2022.03.2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조 의원 - 포스코·시 합의서 이행 가능 여부
▶이장식 부시장 - 국정과제 반영될 수 있도록 협력
▷주해남 의원 - 공유 주차장 사업 추진 의향있는지
▶이장식 부시장 - 타 지자체 벤치마킹 도입검토

포항시의회(의장 정해종)는 24일 제29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시정질문’에 나섰다.
이날 시정질문은 김성조, 주해남 의원의 일괄질문에 이어 이장식 부시장이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성조 의원은 ▲포스코홀딩스 출범식에서 최정우 회장이 언급한 ‘우리가 이뤄낸 성공의 신화’부분에 대한 견해 ▲포스코와 포항시의 합의서 이행 가능 여부 ▲회장 서명 빠진 합의서 체결 경위 ▲회장 서명된 합의서 작성 재추진 의향 ▲미래기술연구원 포항설치 추진방안 ▲영일만 대교 건설 공약 실행 방안에 대해 물었다.
이장식 부시장은 그동안 포항시민들은 포항제철소 설립과정부터 희생과 고통을 감내하고, 포스코가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앞장 서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했다며 ‘우리가 이뤄낸 성공의 신화’는 이러한 시민들의 피와 땀으로 이뤄진 결과이며, 지금의 포스코는 포항시민이 함께 이뤄낸 성공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지난 2월 25일 포스코 김학동 부회장과 전중선 사장이 시청을 방문하여 합의의사를 전달하며 긴급하게 합의서가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합의서는 포항시민과 전 국민과의 약속으로, 포스코 그룹 대표이사 지위를 갖는 당연직 대표들의 서명과 약속이 더 유의미하다고 답변했다.   또한 법적 효력을 따져 합의서를 재작성하기 보다는 합의 내용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시민들과 소통하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며, 합의내용이 새정부 인수위원회 산하 지역균형발전TF를 통해 국정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도의회, 지역구 국회의원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적극 건의하겠다고 답했다.

 미래기술연구원 포항설치는 포항시와 포스코, 포스코홀딩스 3자 TF를 구성하고, 부지확보 등 제반사항 마련을 위해 지역사회와 논의하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영일만대교 건설에 대해서는 영일만 대교 건설이 경북지역 공약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기획재정부나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를 직접 설득하여 예산의 조기확보 등 사업 시행을 위한 최적의 방안을 강구하고, 대통령직 인수위 출범에 따른 부처 업무보고 전에 지역균형발전특위, 정당, 정부 인사 등에 지역현안을 전달하여 사업이 빠른 시일 내에 착공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주해남 의원은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방안 검토 ▲공유주차장 사업 적극 추진 의향 ▲공동주택 주차장 개방사업 ▲노후 공동주택 주차장 설치·지원 사업에 대해 질문했다.

 이장식 부시장은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방안에 대해 높아지는 반려동물 인구에 맞춰 그에 맞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며, 현재 오천읍 문덕4공단 근린공원 내 반려동물 놀이터 포항 댕댕동산을 운영중 임을 밝혔다.

앞으로 대규모 공간보다는 효율에 집중하여 기존의 공원 등에 반려동물 놀이터를 조성하고, 근린공원, 수변공간 등 활용 가능한 부지를 적극 검토하여 사전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반려동물 전용공간을 조성하겠다고 답변했다.
공유주차장 지원사업은 현재 도심지 주차장 확보를 위해 공용주차장과 공한지 주차장 조성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타 지자체 선진사례를 벤치마킹 하여 조례정비 및 예산확보를 통해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공동주택 주차장 개방여부는 주차장 개방에 따른 각종 인센티브 제공과 공유주차장 제도를 적극 홍보하여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여 부족한 주차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