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포스코맨의 포항시장 출마 “적절한가…”
상태바
親포스코맨의 포항시장 출마 “적절한가…”
  • 기동취재팀
  • 승인 2022.04.1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물량 운송 해운社 경영 M예비후보 ‘이권보호·방탄출마’ 논란
시민단체, 국힘에 ‘특정기업에 종속된 사업경영자 공천배제’ 청원 준비

6.1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일을 40여일 앞두고 포항지역 일부 국민의힘 예비후보들 중 상당수가 포스코 등 특정기업에 이권 관련자들 인것으로 드러나 말썽이다.
자칫 지방 선거가 일부 정치인들의 이권 쟁취의 도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출마 자체의 적절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분위기가 팽배하기 때문이다.

시장 후보로 나선 M씨의 경우가 대표적이란 여론이다.
M씨는 현 포항상공회의소 회장의 친동생으로, 형이 2009년 설립한 해운회사(B상선)에서 지난 2013년 이사에 올랐고, 2019년부터 형과 함께 공동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가 지난 4월 시장에 출마하면서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렸다.
이 회사는 주로 포스코 물동량을 해상으로 운송하면서 2021년과 2020년 매출액은 각각 50억8천여만원과 48억원 가량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지난해 중반부터 육로 운송을 줄이고 해상 물량을 늘리면서 매월 70~80억 상당으로 매출이 크게 늘어난 상태다.
어려운 시기에 포스코의 최대 수혜자가 되고 있는 셈이다.
많은 시민들이 문제를 삼는 것은 이 회사의 자본 구조와 매출 형태다.
이 회사는 M후보 친형(포항상의 회장)의 20대 두 자녀가 각각 50%의 지분을 보유한 가족기업인데 회사의 매출액은 전부 친형이 대표이사로 있는 모기업 A해운으로부터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즉 A해운이 모기업, B상선이 자회사인 셈이다.
또 국내 동종업계 10위권인 모기업 A사의 매출액 절반 (2020년기준 222억6천여만원중 130여억원)이 포스코에서 나온 것으로 드러나면서, 모기업 A해운과 자회사 B상선(동종업계 110위권) 모두 사실상 포스코 협력업체로 봐야 한다는 것이 대다수 시민들의 지적이다.
그래서 친 포스코 맨으로 불리고 M예비후보가 주식 보유는 없지만 시장 출마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것이다.

모회계법인 소속의 한 회계사는 “특정기업과의 거래가 50% 이상이면 사실상 주종의 관계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설립 이후 줄곧 특정기업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그 기업의 대표가 선출직에 도전한다는 것은 도덕성 등 여러 면에서 따져볼 대목”이라고 말했다.
특히 시 행정 지도를 받아야 할 포스코에 이권이 걸려 있는 사업을 하는 특정 예비 후보가 시장에 출마한 자체가 모순이란 지적이다.

시민 최모씨(51. 포항시 북구 장성동)는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이, 그것도 포스코의 협력업체 나 다름 없는 업체 대표 출신이 시장이 된다는 것이 상식선에서 납득이 가능한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것”이라며 “설령 지금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하더라도 가족 기업인 이상 이권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다른 시민 이모씨(68. 포항시 남구 해도동)도 “업권 또는 이권과 관련된 선출직 희망자들의 본심은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 논란이 한창일 때 발언과 행태를 보면 미루어 짐작이 가능한 것 아니냐”면서 “직간접으로 이권을 쥐고 있는 상태에서 출마하는 것 자체가 부도덕한 처사”라고 말했다.
본보에는 지역 경제인들 사이에서 현 상의회장이 “동생이 공천을 받을 것 같다”며 “밀어 달라”는 선거 운동을 하고 다닌다는 제보가 잇따랐다.
이에 대해 상의회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선거 운동을 하는 자체가 불법이라 선거 운동을 한 사실이 없다”며 “동생이 공동 대표로 있었던 것은 맞고 선거에 출마 하면서 지난 4월1일 대표이사직에서 퇴사 했고 또 나는 오래 전부터 해오던 사업이라 동생 시장 선거 출마와 무관한 입장이다”고 말했다.

한편 많은 포항 시민들은 포항시장에 도전장을 낸 또다른 예비후보 K씨를 비롯해 기초·광역 의원에 도전하는 이들 가운데 직접적으로 포스코그룹의 협력사를 소유하거나 경영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지적 했다.
이로인해 자칫 지방자치단제가 일부 인사들의 이권 각축장으로 변질 될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런 가운데 지역내 일부 시민단체 등이 국민의힘과 민주당 등 여야 주요 정당에 특정 지역기업과 연계한 경영 활동을 하고 있거나 경영 전력이 있는 출마자와 이권 개입 여지가 있는 인사는 공천을 배제 해 달라는 청원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각 정당들이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