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창동 행정복지센터, 생활밀착·체육센터 기능 갖춘 건물로 신축해야”
상태바
“우창동 행정복지센터, 생활밀착·체육센터 기능 갖춘 건물로 신축해야”
  • 김희영
  • 승인 2022.04.15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흥,우창,양학동차  동  찬   의원
용흥,우창,양학동차 동 찬 의원

본의원은  지난 2000년 4월 18일 사용승인을 득하여 개청한 이래 2022년 현재까지 사용 중인 포항시 북구 우창동 행정복지센터 및 용흥동 행정복지센터의 청사 이전(신축) 방안과 장성 ~ 지곡 간 도시계획도로(중-184) 개설의 추진사항에 대해 주문과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창동의 인구 추이와 청사 현황을 살펴보면, 2000년 4월18일 개청 당시 인구가 2만7041명이었으나, 2021년 말 기준 3만3437명으로 6천396명이 증가했으며, 41개 통에서 현재 50개 통으로 9개 통이 증가했으며 2000년 우창동 행정복지센터에 근무하는 공무원정원은 15명에서 2021년 말 기준 21명으로 10년간 6명이 증가했습니다. 최근 3∼4년 사이 우창동은 창포 메트로시티 1~2단지, 우방아이유쉘, 우현 더힐 등의 신규 아파트입주가 시작되면서 인구가 3만 명을 넘어서게 됐으며, 최근 550세대의 우현중해마루힐 센텀아파트가 준공되면서 인구가 3만 5천명에 근접하게 됐고, 향후 신규 아파트 진입 및 창포동 일원 재건축, 재개발 추진 시 유입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 행정복지센터는 20년이 넘은 건물로 인구수에 비하여 청사가 협소하고 주차공간의 부족 등으로 우창동 주민들의 심각한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청사 이전 등에 대한 개선방안이 요구되던 중 우창동 행정복지센터 증축에 필요한 용역실시를 위한 예산(2000만원)이 확보되었으나 현재 용역실시계획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용역 결과에 따라 사업이 추진이 되겠으나 본 의원은 포항시 북구에서 장량동 다음으로 주민 수가 많은 우창동에도 송도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및 행정복지센터처럼 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근린생활형, 국민체육센터 등의 기능을 갖춘 다목적 행정복지센터의 신축건립을 위한 용역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다음으로 인구 2만 2천여 명이 이용하는 용흥동 행정복지센터에는 1대의 주차공간 밖에 없어 주민들은 도로변에 주차를 하고 주차단속을 걱정하며 불안한 마음으로 업무를 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방문 민원인들은 오래 전부터 많은 불편을 호소하고 행정복지센터의 이전을 간절히 희망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적절한 청사부지 마련이 어렵다는 등의 이유로 이전의 가능성이 요원하므로 집행부의 적극적인 검토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본 의원은 주문을 드리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장성∼지곡 간 도시계획도로(중1-184) 개설에 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2020년 4월 우현더힐아파트 주민들의 민원제기 등으로 인하여 관리계획(노선) 변경 등으로 도시계획도로 개설이 지연되고 있는 상태로 본 의원은 파악하고 있습니다. 
향후 도로편입, 토지매입 및 도로개설 등 집행부의 부단한 노력으로 조속한 해결이 기대되고 있는바 장성∼지곡 간 도시계획도로의 개통은 포항시 최고의 상습교통체증구간인 우현사거리 새천년대로의 교통량을 분산시켜주는 교통체증 해소책의 지름길임을 집행부는 깊이 인식하시어 조속한 개통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추진을 해 주시기를 강력히 제안 드리는 바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