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초기 건강관리 사업’ 방문재개해 가정지킨다
상태바
‘생애초기 건강관리 사업’ 방문재개해 가정지킨다
  • 김희영
  • 승인 2022.05.08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 남구보건소는 5월부터 그동안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생애 초기 건강관리사업’을 본격 재개한다고 밝혔다.
‘생애 초기 건강관리사업’은 지역 내 임산부와 만 2세 미만 영아가 있는 가정에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인력이 직접 찾아가 건강관리를 돕는 사업으로 기본방문 및 지속방문군으로 분류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본방문 대상의 경우 출산 후 8주 이내 간호사가 가정을 방문해 산모의 영양, 운동, 수면 등 기본적인 건강상담과 정서적 지지, 신생아 성장발달 확인, 수유·육아환경 점검 등 아기 돌보기에 관한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속방문 대상의 경우는 우울감, 심각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건강한 임신·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출산 전부터 아이가 24개월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상담·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평균 25회~29회 방문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은 임산부·영아가정을 대상으로 양육역량 강화 및 고위험 가정에 대한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건강관리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오랜만에 재개하는 만큼 간호사 등 전문인력의 가정 방문 서비스뿐만 아니라 설문, 관찰평가 등 사업방식 다양화를 통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가정에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분남 남구보건소 건강관리과장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하면서 생애초기 건강관리를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출산 장려를 위한 노력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