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친정으로!’ 잘 다녀오겠습니다
상태바
‘그리운 친정으로!’ 잘 다녀오겠습니다
  • 함정민 기자
  • 승인 2016.05.20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농협, 다문화가족 모국방문 항공권 전달·환송
경북도와 농협중앙회 경북지역본부는 지난 17일 농촌의 모범 다문화가정에게 가족 왕복항공권을 전달하고 환송행사를 열었다.

경북도는 농협중앙회(경북지역본부)와 함께 지난 17일 도청에서 경제적 사정 등으로 장기간 모국을 방문하지 못한 농촌의 모범 다문화가정에게 가족 왕복항공권을 전달하고 환송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모국방문 선정증, 왕복항공권, 체재비 70만원(가구당), 기념품 등을 전달하면서 모국방문을 축하하고 결혼이민여성을 위로 격려했다.

행사 후 참여자들은 도청 신청사를 관람하고 도청식당에 마련된 오찬을 함께하면서 그리운 고향에 대한 이야기로 꽃을 피웠다.

경북도의 다문화가족 모국방문 항공권 전달은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농촌정착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2007년부터 농협 경북본부에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233가정 905명이 모국 방문의 기회를 가졌으며, 올해에도 24가정 93명을 선정해 모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하고, 체재비와 여행자보험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가족은 한국에 입국한 지 3년 이상 된 결혼이민여성 가운데 주업이 농업인 가정을 기본조건으로 해 결혼기간, 자녀 수, 시부모 부양여부 등을 고려해 엄격한 심사를 통해 베트남 15가정, 중국 3가정, 필리핀 2가정, 캄보디아 2가정 등을 선발지원하게 됐다.

특별히 이번에 선정된 군위군의 레티히엔씨(베트남)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농협 해외봉사활동의 일환으로 고향 친정집을 고치는 기회까지 제공받게 돼 무척 기뻐했다.

최규동 경북농협본부장은 “이번 지원으로 결혼이민여성들이 그리운 가족과 따뜻한 가족의 정을 나누는 행복한 고향방문이 됐으면 한다”며 “이들이 우리 농촌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해 안정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이번 고향방문은 결혼이민여성 뿐 아니라 남편과 그 자녀들까지 모두 다녀 올 수 있어 더욱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한국으로 시집와 농촌에서 당당하게 도민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갈 수 있도록 결혼이민여성 이중 언어 일자리창출과 글로벌인재 양성을 적극 추진해 다문화 여성들의 꿈과 희망을 살리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