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회장, 이강덕 포항시장 만나 ‘공생관계 복원’ 대화 가져라”
상태바
“최 회장, 이강덕 포항시장 만나 ‘공생관계 복원’ 대화 가져라”
  • 김윤희
  • 승인 2022.07.3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우 회장 포스코 4년’ 역대급 실적 불구 텃밭 포항시와 갈등 증폭
광양 제철소에 편중 투자 … ‘제철보국’ 포항 시민들 소외감 부추겨
“국민기업 아니다” 발언으로 청구권 자금으로 만든 ‘포스코 족보’ 부정
본사·기술원 포항이전 약속 후 경기지역 건립 부지 물색설 “불신증폭”
포스코에 항의 1인 시위 금지 가처분 신청·1억원 손배소송은 “경솔”
포스코 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강창호)는 21일 오후 향군회관에서 최정우 회장 퇴출을 위한 대규모 집회 개최 등 향후 활동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포스코 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강창호)는 21일 오후 향군회관에서 최정우 회장 퇴출을 위한 대규모 집회 개최 등 향후 활동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지난 27일 취임 4주년을 맞았다.
회계통 답게 긴축 경영으로 창립 이후 최고의 영업이익을 올렸다고 발표했다.

또 글로벌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160 여개의 계열사를 거느리는 그룹 지주사 포스코홀딩스 설립도 성공적으로 이룩했다고 자평했다.  

반면 그 업적들 내면에는 숨겨진 괴리가 크게 존재한다는 지적도 있다. 설비 투자에 소홀해 안전사고가 잇따랐고, 조직 기강 해이로 최근 사내 성폭행 사건이 발생하는 등 글로벌 그룹의 위상 실추와 이미지가 크게 훼손됐다.

또 낡고 노후된 설비 교체에 수 조원이 투자돼야 할 비밀이 숨겨져 있고 또 협력사 등을 쥐어짜 절감시킨 비용 등을 외국인 주주들에게 갖다 받치는 업적 과시·자리 보존용 실적 위주였다는 비판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 회장의 가장 큰 오점은 포항시민들과의 소통 부재로 인한 잦은 갈등이 꼽힌다.

문재인 정부 시절 PK(동래고·부산대 졸) 출신이란 배경을 업고 최 회장은 포항지역 투자보다 광양 등 호남 지역에 몇 배의 편중된 투자로 포항시민들의 소외감을 부추켰다. 향후 3년에 걸쳐 호남지역에 3조 5천억원을 투자한다는 발표까지 했다.

이강덕 시장이 바로 이러한 문제점을 강하게 제기했고, 포항에도 투자를 늘려 줄 것을 요청 하자 최정우 회장은 이 시장과의 만남을 꺼려했다.

결국 지역 국회의원과 한통속이 되어 친(親)포스코맨을 포항시장에 앉히려는 선거에 개입 작업에 들어갔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나돌았다.
그러나 실패했고 공적인 개인적인 감정이 뒤섞여 골이 깊어질 때로 깊어진 것이다.

포스코를 지주사로 전환시켜 홀딩스 계열사로 만든 과정도 깜깜이로 추진됐다.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서울에 설치할 때 까지 지역민들에게 제대로 된 설명 한번 하지 않았던 것이 갈등의 또다른 요인이 됐다. 포항시민들이 포스코에 발칵한 것은 생존권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범대위를 구성하여 최 회장 성토에 나섰고, 퇴진 운동을 벌이는 등 험악한 언사가 오갔다.

사실 포스코그룹은 최정우 회장 개인 소유가 아니다.
월급받는 고용 회장에 불과한 최 회장이 포항시장과 또 시민들과 대립각을 모나게 세울 이유가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오늘날 포스코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발판은 부인할 수 없는 포항시민들의 협조와 희생이 바탕이 된 것은 사실이다.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건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건물

물론 포스코가 외국인 투자자가 50%가 넘는 민간기업으로 넘어간 것도 현실적으로 인정해야할 부분이지만 최 회장 개인기업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 국민기업이 아니라는 발언으로 ‘조상의 피와 땀’ 스민 청구권 자금으로 만든 ‘포스코의 족보’를 부정했다.

결국 세계적인 CEO가 된 최회장의 입장은 인정하지만 포항시장 면담을 거부하고 시민들에게 군림하려는 자세는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결코 포항시장이나 시민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포스코 발목을 잡기 위해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최정우 회장의 편중된 경영과 소통부재를 지적하는 것이다.

포스코그룹은 올해 2월 포스코 지주사 및 미래기술연구원 본사를 내년 3월 포항에 이전 키로 합의서를 작성했다. 그대로 실행 할 것이라고 밝히면 갈등할 이유가 없다.

또 최 회장 사퇴론도 터져 나올 이유가 없을 것이다. 

최근 경기도 지역에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건립 부지 확보에 나섰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포항 지역민들이 술렁이고 있다.   

포항바로세우기실천운동본부의 회원 1인 시위자에 대해 포스코 측이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 피해로 ‘집회시위금지 가처분신청 및 1억원의 명예훼손 손해 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것도 경솔했다는 여론이다.

 최정우 회장이 이강덕 시장과 마주 앉아 대화로 소통하면 다 해결 될 문제이기 때문이다.
자존심 싸움 자체가 모순이고 소모적 갈등으로 지적된다. 

지난 25일 오전 범대위가 성명서를 냈다.

 국민기업 포스코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최정우 회장 퇴출을 위한 본격적인 투쟁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포스코와 포항시민의 갈등 유발은 철옹성으로 둘러싼 홀딩스 본사에 앉아 리모컨 조정으로 대화의 소통을 차단시킨 최정우 회장이 유발시키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비판이 있다.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최정우 회장을 향해 7가지 사항을 명심하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대일청구권자금의 민족사적 의미와 가치에 대한 훼손 △박정희 대통령과 박태준 회장의 정신적 유산에 대한 배반 △위대한 국민 자산인 포스코의 전통에 대한 모욕 △창업세대의 애국적 헌신과 공로에 대한 배덕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국가적 절박성에 대한 거역 △포항시민의 54년 협력과 자긍심에 대한 우롱 △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시민’ 선전으로 포항시민 기망 등 일곱 가지”라고 했다. 

강창호 범대위원장은 “향후 최정우 회장 퇴출을 위해 △1인 시위 및 대규모 상경 투쟁 전개 △대규모 포항시민 보고 및 결의대회 개최 △포항시에 상생협력 TF 회의 파기 또는 중단 선언 권고 △ ‘포스코는 국민기업이다’ 이란 책 발간을 통한 포스코 정체성 홍보 △ 포항시민 41만명 연대 서명한 탄원서 대통령실 공식 접수 △효율적인 투쟁을 위한 범대위 조직 보완 및 개편 등의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5월 포스코 창립 멤버 원로들은 포스코가 국민 기업 아니라고 한 경영진은 자성하라”고 강력 규탄했다.
원로들은 “민족 기업, 국민기업이라는 수식어는 포스코가 민영화되었다고 없어지지는 않는다”며 “법규적 요건에 의한 ‘국민기업’과 역사적, 윤리적, 전통적 근거에 의한 ‘국민기업’ 칭호는 구별되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결론은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은 부하 직원을 내세우는 리모컨 소통을 멈추고 더늦기 전에 이강덕 시장을 직접 만나 손잡고 상생의 길을 모색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