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도 못한 영일만대교 건설 尹대통령이 한다”
상태바
“MB도 못한 영일만대교 건설 尹대통령이 한다”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09.02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일만대교 사업비 12월 국회거쳐 실시설계 돌입

포항시민,“약속 중시하는 尹대통령 답다” 극찬
200만 관광객 3조2천억 경제 시너지 효과 기대
영일만 횡단 대교 조감도
영일만 횡단 대교 조감도

포항지역 최대 숙원사업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이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 지시로 내년도 정부 예산이 확보돼 국책 사업으로 착공한다는 소식에 포항시민들이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대교 건설 사업 계획 약 15년 만에 처음으로 정부 예산안에 사업비가 반영되어 국책 사업으로 추진하는 발판이 마련됐기 때문이다.

지난달 23일 이철우 경북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영일만대교 건설 예산을 내년에 반드시 포함하도록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최상목 경제수석에게 직접 지시하여 사업비를 반영하기로 했다는 글을 올리면서 알려졌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첫 반영된 대교 건설 예산은 20억 원선.

오는 12월 초 국회 본회의를 통과시킨 뒤 실시 설계에 들어갈 추가 예산 확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지역 국회의원들이 정치적 입지 구축용으로 해마다 국회 풀 예산(기관운영 공통경비) 10~20억 원씩을 대교 건설 사업비라고 확보한 것은 사실상 일회용 예산에 불과해 이번 정부 예산 반영과는 차원이 다르다.

15년 만에 조 단위가 들어가는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이 국책 사업으로 추진하는 길이 열렸기 때문이다.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가 포항시민들에게 영일만대교를 국책 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당선돼 취임 100일을 갖 넘기면서 바로 약속을 지킨 셈이다.

영일만대교 건설에는 약 16189억 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것으로 추산 된다.

영일만대교는 부산에서~속초까지(223.5km) 이어지는 동해안 고속도로(65호선) 구간으로 포항 남구 동해면과 북구 흥해읍을 잇는 18km 구간의 해상 교량이다.

영일만 횡단구간  대교 위치도
영일만 횡단구간 대교 위치도

총 길이 18km 중 해상 교량은 9km, 터널 2.9, 접안 도로 6.1km 등으로 건설된다.

이 사업은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정부를 거치면서 대선 공약 사항에 항상 포함됐으나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 등으로 15년간 정치적 소외로 배척 당해 오다가 윤석열 대통령이 공약 사항을 지키게 된 것이다.

영일만대교의 중요성은 현재 우리나라 국가 전체의 ‘L’자형 도로망에서 ‘U’자형으로 바꾸는 초석이 된다는 점이다.

게다가 국토 균형 발전에 기여된 경제적 유발 효과도 아주 큰 것으로 분석됐다.

전국 도로망은 이미 개통된 서해안 고속도로와 남해 고속도로, 개통을 앞둔 동해 고속도로 구간에 영일만대교가 직선으로 연결되면 U자형 도로망이 완성되면서 경제적 시너지 효과가가 천문학적이라는 것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대교 건설은 시간 단축과 각종 비용 절감 (연간 약 120억 원)이 아주 크다면서 “U자형 도로망을 통해 연간 200만 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포항을 찾아 지역 최대 해상 관광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그는 대교가 건설되면 포항 도심지로 연결되는 국도 우회 도로 교통난이 해소되고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와 영일만 산업단지, 포스코 등의 물류 수송도 크게 원활해져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클 수 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대교 건설에 따른 32천억 원의 경제적 시너지 효과가가 나타날 것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고용 창출, 취업 유발 효과 또한 약 5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설치된 해상 교량은 모두 35개인 것으로 집계됐다.

주로 서해안 쪽에 김대중 정부 시절 섬과 육지로 연결하는 대형 교량을 수조원씩 들여 국책 사업으로 건설한 반면 경북 지역에서는 바다를 낀 해상 교량은 유일하게 영일만대교 하나뿐이고 완공되면 국토 균형 발전에 따른 경제적 유발 효과가 높아 건설할 명분은 충분하다.

최근 대교 건설 사업에 대해 국방부가 반대한다는 소식이다.

국방부는 만약 전쟁이 발발하여 대교 상판이 폭파될 경우 군함이나 잠수함 입출항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 반대 이유의 논리다.

이에 많은 전문가들은 그럴 리가 없지만 만약 사고가 난다 해도 교각 사이가 넓고 높아 군함 등의 입출항에 문제가 전혀 없을 것이란 주장을 내놓아 전문가를 동원한 국방부 설득이 요구된다.

일부에서는 한때 포스코 인근 형산강을 가로지르는 축소된 교량 계획안을 내놓기도 했으나 졸속안이라며 거론할 가치가 없다고 시 관계자가 일축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 계획이 15년 만에 처음으로 윤 대통령 의지로 정부 예산안에 사업비가 반영되어 국책 사업으로 착공하는 발판이 마련된 것은 대단한 대통령의 배려이고 지역적 성과이다모든 역량을 모아 조기 착공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도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에 남다른 애착을 보이며 애썼다.

이 지사는 영일만대교가 건설되면 포항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천문학적이고 아시안 하이웨이의 핵심 축이자 유라시아 대륙을 잇는 횡단교가 된다면서 남북간 통일 시대 교역의 주요 연결 고리가 될 수 있다고 말해 왔다.

한편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은 지난 2008년 정부의 '광역경제권 발전 30대 선도프로젝트'에 선정돼 국가 지역 균형 발전 측면에서 건설 당위성이 거론되기 시작했다.

2009년 기획재정부가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여 사업 추진을 결정한 바 있고,이어 2011년에 국토교통부 타당성 조사를 통해 영일만을 횡단하는 해상 횡단 안이 최적안으로 도출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2013년 포항 출신 MB (이명박) 대통령 정부 당시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간의 총사업비 협의 과정에 들어갔으나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좌절돼 국도 대체 우회도로 활용 방안으로 돌렸다.

그러다가 2017년에 제1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 노선으로 다시 대교가 고시됐으나 또 다시 재정 부담 이유로 유보됐다가 15년 만에 윤석열 대통령 의지로 전액 정부 예산으로 추진하는 국책 사업이 된 것이다.

한 지역민은 포항 출신 MB 대통령도 못해 낸 대교 건설 사업을 원칙과 신뢰, 약속을 중시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국가 재정이 어려운 상황에도 사업비를 반영시키라고 지시한 것은 대단한 포항 배려다지역 정치인들은 15년 만에 찾아온 숙원 사업 해결 기회를 한 목소리로 나서 국방부 반대 문제 해결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