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공간정비사업’으로 지역 주민 정주여건 개선 환영”
상태바
“‘농촌공간정비사업’으로 지역 주민 정주여건 개선 환영”
  • 5분 발언
  • 승인 2022.09.25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차’선거구(오천읍) 임주희 의원
국민의힘 ‘차’선거구(오천읍) 임주희 의원
‘차’선거구(오천읍)
 국민의힘 임주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오천읍 지역구 임주희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백인규 의장님,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태풍 피해복구를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이강덕 시장님과 2,000여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지난 96일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번 태풍으로 인해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의 명복을 빌며 많은 피해를 입으신 시민 여러분께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수많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오천읍의 축산업 악취관련 민원에 대한 문제점들을 알리고, 이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축산업은 인간에게 필수영양소를 제공하는 중요한 산업입니다. 그러나 악취 관련 민원은 최근 5년간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도 포항시 축사 민원현황에서 나타나듯이 포항시 전체 332건의 민원 중 오천읍 축산농장의 악취 민원이 277건으로 전체 민원의 83%를 차지할 정도로 포항시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악취로 인해 축사의 반경 500m 내에 위치한 주거 생활권과 교육시설의 학습권 침해가 매우 심각하며, 인근에 위치한 유치원은 원생 감소로 이어지면서 경영위기를 초래하고 특히 오천의 상징적인 해병입소가 돈사와 가까운 남문으로 연결되어 도시의 품격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이는 오천읍 세계리 축산농장에서 발생한 악취가 낮시간 고기압 상승기류를 타고 산을 넘어 상공에서 머물다가 늦은 오후 저기압 때는 하강기류를 타고 내려와 주민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으며, 소하천으로 유출되는 돈사의 오염물질도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스럽게 지난 97일 이러한 악취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농촌공간정비사업공모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 최선을 다해주신 농촌활력과 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이 사업은 유해시설 등으로 인해 정주여건의 정비 및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유해시설을 철거 및 이전하고, 그 공간에 주거단지, 마을공동시설, 경관개선 인프라 등 지역의 여건, 주민수요,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을 고려한 사업을 추진하게 됩니다.

현재 정비지구 내 유해시설은 돈사, 우사, 공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노후된 돈사와 우사의 악취로 인해 마을주민들의 지속적인 피해와 갈등을 야기하고 있으며, 운영중인 공장은 소음을 발생시키고 컨테이너는 흉물스러운 모습으로 방치되어 있습니다. 유해시설 소유주는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비용 및 고령화 등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며 매매나 철거를 통한 정비의향에 동의하고 있으며, 마을 주민들은 철거를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

포항시에서는 지금까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었으나,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못하여 지금까지 흘러왔으며 이번 공모사업의 선정은 참으로 반가운 소식입니다.

앞으로 공모 선정에 따라 국비를 확보하여 유해시설을 철거하고 복합서비스공간 조성, 생태하천 복원 등을 통해 그 동안 악취에 고통 받으며 부정적인 인식의 공간을 주민들에게 쾌적한 휴식공간과 문화 복지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농촌공간정비사업공모 선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신 담당 직원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이번 사업이 모범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