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미래차 부품산업 수퍼클러스터’ 조성 준비 완료
상태바
‘경북 미래차 부품산업 수퍼클러스터’ 조성 준비 완료
  • 정혜진 기자
  • 승인 2022.12.0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6일 경북도청에서 정부의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 신청 및 선정을 위한 투자협약과 함께 노사민정 상생 협약 체결식이 진행되고 있다.
▲ 지난 6일 경북도청에서 정부의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 신청 및 선정을 위한 투자협약과 함께 노사민정 상생 협약 체결식이 진행되고 있다.

경북도의 미래자동차 부품산업 수퍼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준비작업이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었다. 

경북도는 지난 6일 도청에서 정부의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 신청 및 선정을 위한 투자협약과 함께 노사민정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경북도와 경주·영천·경산시, 다스, 에코플라스틱, 영신정공, 화신, 신영, 한중엔시에스, 일지테크, 아진산업, 대영전기, 건화이엔지 등 10개 기업, 경영계, 한국노총 경북지역본부, 금속노조 경주시지부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10개 기업은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산업 구조를 미래 차 부품산업 위주로 전환하고자 2025년까지 5880억 원 이상을 투자하고 800명 정도의 고용 창출을 목표로 한다.

경북은 미래 자동차 전환에 대한 지역 자동차 산업의 재편 필요성이 높아지고 수도권 과밀화, 청년인구의 지속적인 유출 등 인구감소가 심화되자 지난해 미래 자동차 전환 산업혁신 및 일자리 전략을 수립하고, 올해부터 산업전환에 필요한 지원을 위해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상생형 지역일자리)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경주, 영천, 경산의 내연기관 중심 자동차 부품산업을 '미래 차 부품산업 수퍼 클러스터'로 만들고자 기존 일자리 유지 및 인력양성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지난 4월 노사발전재단 컨설팅 지원을 시작으로 진행돼왔다.

6월부터는 지역 노사민정의 사회적 대화와 협약안 도출을 위해 상생협의회를 운영하고 상호 협의를 거쳐 투자유치, 인센티브 개발 및 상생 협약안 등 경북만의 모델을 완성했다.

경북이 추구하는 모델은 지방이 주도하고 민간중심에 정부 지원을 더한 내생적 지역 발전 모델로 도-경주-영천-경산의 거버넌스와 노사민정의 공동 노력으로 미래 자동차 부품 클러스터를 육성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미래차부품혁신센터, 일자리혁신파크, 글로벌비즈니스지원센터 등을 구축하고 R&D, 생산, 판매 등 분야별 지원정책으로 지역기업의 미래 차 부품산업을 전환을 촉진키로 했다. 아울러 지역 대학, 특성화고가 참여한 산학관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도입해 지역산업을 이끌어 나갈 청년 인재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안에는 ▲원하청 동반성장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 ▲협력사 산업재해 예방 지원 등 상생 파트너십 구축 ▲전환기 재직자 교육훈련 확대 ▲사회적경제와 연계한 ESG 경영 실천 및 지역사회 공헌 등이 들어있다.

이번 협약 후속조치로 도는 빠른 시일 내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신청서를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민관합동지원단의 현장실사와 산업통상자원부의 심의위원회 최종 의결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 본격 시작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