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보따리상 600만원어치 감기약 싹쓸이
상태바
중국보따리상 600만원어치 감기약 싹쓸이
  • 김희영
  • 승인 2022.12.3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국 내 코로나19 감염자 급증 사태로 주변국에서 감기약을 사재기하는 중국인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경기 하남시에서도 중국인이 감기약을 600만원어치나 싹쓸이해 논란이 일고 있다. 

중국 내 코로나19 감염자 급증 사태로 주변국에서 감기약을 사재기하는 중국인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경기 하남시에서도 중국인이 감기약을 600만 원어치나 싹쓸이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달 28일 의약계에 따르면, 지난 7일 중국이 그동안 유지해온 격리 위주의 방역조치를 풀면서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이번 주에는 중국 내 신규 확진자 수가 3700만 명에 이를 수 있다는 현지 보건당국의 전망이 나올 정도로 확산 상황이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내 의약품 부족 현상도 심화돼 인근 국가에서 감기약을 대량 구매해 중국으로 보내는 중국인도 늘고 있다. 

그동안 서울 명동이나 강남 등 관광객들이 자주 방문하는 지역에서는 중국인들의 감기약 사재기가 종종 목격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수도권 일대까지 영역이 확대돼 코로나19 초기 마스크 되팔기 대란을 연상하게 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주 하남시 망월동의 약국을 방문한 중국인은 여행용 캐리어를 가져와 약국 내 해열제와 감기약 등 의약품을 600만 원어치나 싹쓸이해갔다. 비슷한 시기 망월동의 또 다른 약국에서도 중국인이 한글로 적힌 여러 감기약 명칭을 보여주며 30만 원어치를 사가기도 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중국 내 감염자 친인척들의 대리구매라면 이해해 줄 수 있겠지만, 대량구매자 대부분은 해외에서 감기약을 구매한 뒤 중국에서 몇 배의 차익을 남겨 되파는 보따리상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계속될 경우 중국 보따리 상인들의 사재기도 심화될 수밖에 없어 올 겨울 코로나19 재유행과 인플루엔자(독감) 동시 유행 시 국내 의약품 수급에도 지장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우려를 방증하듯 대한약사회는 전날 전국 시도지부에 약국에서 개별 구매자에게 과량 구매를 자제해달라고 안내하고 적정량만 판매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대한약사회는 공문을 통해 “전국의 약국들은 감기약 등 호흡기 질환 치료제를 판매할 경우 증상에 따라 적정량만 판매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약국이 개별 환자에게 한 번에 과다한 양의 감기약을 판매하면 의약품 오남용 우려와 함께 약국의 도매 행위로 오인될 수 있어 의약품 수급 상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고 협조를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