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범대위 “지진안전종합센터, 공정하게 추진하라”
상태바
포항지진범대위 “지진안전종합센터, 공정하게 추진하라”
  • 정혜진 기자
  • 승인 2023.01.06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컨소시엄’ 두 차례 공모 탈락
포항시민 납득 안 돼…
향후 공모 절차 및 심사, 공정·투명해야
▲ 포항시는 지열발전부지의 안전관리를 위해 오는 3월 말까지 약 한달간 시추기 철거를 진행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사진은 포항지진연구센터 조감도.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이대공·공원식·허상호·김재동)는 지난 3일 성명을 내고 "포항지진을 촉발했던 포항지열발전소 철거 부지에 건립하려는 지진안전종합센터 구축사업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지난해 9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포항 지열발전 실증부지 안정성 확보를 위한 (가칭)지진안전종합센터 구축 사업’을 공모했다"며 "하지만 두 차례 모두 고려대 이진한 교수가 참여한 ‘고려대 컨소시엄’이 단독 신청했으나 탈락해 포항시민들은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촉발지진을 밝혀낸 과학자에 대한 반감으로 보이며 센터 건립을 지연해 없던 일로 만들려는 움직임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탈락 사유로 제시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운영 자립화 방안 미제시와 과제 종료 이후 운영 방안에 대한 구체적 내용 부족, 매출 계획과 수익성 예측 미제시 등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이유”라며 “사업 수행 시 진행돼야 할 자립화 방안 마련과 운영체계 설계를 제안서에 구체적으로 제시하라는 것(1단계)과 지열발전 부지 안정성 확보를 위한 공공 목적의 센터 건립에 수익 모델 개발 요구(2단계)는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범대위는 김정재(포항북) 의원과 이강덕 포항시장 등 정치권 인사들에게 지진안전종합센터 구축사업이 포항지진을 촉발한 산업통상자원부는 물론 에너지기술평가원이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 산하 기관이 맡아 추진하는 것은 포항 시민 정서와는 배치된다는 뜻을 전달한 바 있다.   

범대위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포항지진은 정부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촉발된 인재였던 만큼 지진종합안전센터 운영비는 정부에서 부담해야 한다”며 “향후 사업 추진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