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2단지 취소’ 주민 피해 보상 대책 강구돼야
상태바
‘TP2단지 취소’ 주민 피해 보상 대책 강구돼야
  • .
  • 승인 2016.09.30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 진 길 포항시의원(연일읍·대송면)

지난달 27일 연일복지회관에서 포항테크노파크2단지 조성사업 설명회가 개최됐다.

이날 설명회는 포항시가 아닌 해당지역 주민들과 지주들이 도시개발사업추진위원회(가칭)을 구성하고 이 일대를 자족형 행정복합도시로 개발하겠다고 밝힌 설명회였다.

당초 포항시는 첨단과학산업도시 건설 및 포항의 미래성장동력이라는 장밋빛 전망을 내세우며 테크노파크 2단지를 추진했다. 그러나 상수원 보호구역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조성사업이 무산됐다.

2013년 대구지방환경청으로부터 환경영향평가서가 반려될 당시부터 본 사업 철회에 대한 목소리가 있었지만, 포항시는 사업추진을 고집하면서 지속적으로 본 사업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2016년 2월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하면서 공식적으로 본 사업을 포기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 결과 삽질 한 번 못하고 허공에 날릴 돈이 170억원이 넘는다. 소송결과에 따라 이 금액을 포항시가 전부 부담해야 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로 인해 궁극적으로 피해를 본 사람은 지주들과 세금을 낸 시민들이다.

TP2단지 조성사업으로 인해 사업예정지는 2001년 개발행위허가 제한, 2004년 건축허가 제한, 2005년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의 행정행위가 이어졌다.

결과적으로 15년 이상 재산권이 제한됐다.

포항시만 믿고 있던 주민들은 사업이 좌초되자 어떻게 해야 될지도 모르는 답답한 심정이다.

주민들은 문제해결을 위한 단초를 마련하기 위해 동해안 발전본부 후보지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이마저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자 지주들은 자족형 행정복합도시로 개발하겠다고 나섰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포항시가 TP2단지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지금 전 세계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대규모 자본을 요구하는 대단위 개발사업을 다시 추진하기는 어렵다는 점 그리고 시의 과도한 인구계획으로 주거지역이 과도하게 남발된 상태에서 공동주택 위주의 도시개발사업이 어렵다는 점은 본 의원도 잘 알고 있다.

그렇다면 대규모 투자사업이 아닌 현재 포항시가 추진 중인 각종 공공투자사업 시 이곳을 우선 검토하는 것과 같은 적극적인 조치가 마련돼야 할 것이다.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