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포항 본사 주소지 이전 협약은 대선용 꼼수였나?
상태바
포스코홀딩스 포항 본사 주소지 이전 협약은 대선용 꼼수였나?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3.02.1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정권교체 안 될 것을 믿고 집회 막기 꼼수용 합의서 들고 온 듯
3월 17일 주주총회 포스코홀딩스 본사 기능 포항 이전 가결시킬까?
합의서 먼저 본 김정재 의원 홀딩스 본사 기능 포항 이전 책임져야
▲ 포스코 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등 포항 시민들이 지난 14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집회를 열고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퇴진 및 포스코홀딩스·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등을 촉구하고 있다.
▲ 포항시와 포스코 합의서.

<속보>=포스코홀딩스 서울 본사 포항 이전 문제가 예상했던 대로 포스코 내부 이사회에서부터 오락가락하고 있어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관련 기사 15면)

​오는 3월에 있을 주주총회에 상정할 포스코홀딩스 서울 본사 포항 이전 안건을 이사회가 지난 16일 확정하려 했으나 장시간 토론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해 오는 20일 이사회를 속개하기로 했기 때문이다.포스코그룹은 사내이사 5명과 사외이사 7명 등으로 구성돼 있다. 

결론적으로 포스코 이사회에서 논의한 안건이 본사 주소지만 포항으로 옮기는 안건이냐 아니면 포항시민들이 원하는 대로 직원들을 포함 본사 기능을 모두 옮기는 안건을 다루고 있는 것인지 여부가 크게 주목된다.

주소지만 옮기는 안건조차 이사회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재논의에 들어간 것이라면 향후 주주총회에서도 결과 도출에 진통이 예상된다. 오는 20일 이사회 재논의 결과와 3월 주총 결과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진다.

포항시민들은 “주소지만 옮기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직원들까지 옮겨 홀딩스 본사 기능을 포항에서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포스코그룹 측은 등기상 주소지 포항 이전으로 의미를 한정하고 있어 과거 시와 합의한 ‘소재지’ 해석에서 괴리가 크다. 더욱이 외국인 주주가 53% 이상 지배하는 주주총회에서 이사회가 안건을 올린다 해도 가결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관측도 있어 주목된다.

당시 합의안을 포스코가 들고나왔을 때는 대선 정국이 박빙으로 치달아 포스코 입장에서는 생존권을 앞세운 포항시민들의 반발과 최정우 회장 화형식 등 대대적인 집회가 크게 부담스러웠을 수가 있다.

​지난해 2월 25일이다. (대선 3월 9일) 당시 합의서 내용을 요약하면 이사회 및 주주 설득을 거쳐 지주회사 소재지를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하기로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두며,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포항시와 지역 상생협력 및 투자사업을 협의하기로 상호 합의한다는 내용 등이다.

​당시 합의서에 명시된 '소재지' 본사 이전이라는 단어가 지금 문제가 되고 있다. 만약 포스코 측이 주장하는 대로 주소지만 옮기는 것을 의미하는 합의였다면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 교묘하게 대선 정국에 포항시민들을 이용하려 했다는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

​포스코홀딩스 본사 주소지만 포항에 이전한다하여 포항에 무슨 도움이 될 수 있나 하는 점이고 포스코를 믿고 합의한 것으로 봐야 옳기 때문이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시비꺼리가 될 약속을 왜 급하게 한 것인지 직접 설명해야 할 부분이다.

​만약 오늘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게 헌신한 포항시민을 상대로 꼼수 합의서를 들고 왔다면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포스코 최 회장이 정권 교체가 안 될 것으로 믿고 임시 집회 방지용으로 합의서를 만든 게 아니냐 하는 의혹까지 제기돼 최 회장의 입장이 말이 아니다. 이 같은 시비꺼리는 글로벌 기업이 포항시민을 상대로 사기 행각을 벌인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지역구를 포항에 둔 김정재 의원의 책임도 크다. 당시 포스코가 제시한 합의서 내용을 김 의원이 먼저 가로채 보고 포항시에 보냈고, 합의 이전에 자신이 합의를 이끌어낸 것 같이 보도자료를 냈다.

아무리 정치쇼를 즐기는 정치인이라 해도 이 문제만큼은 그대로 넘어갈 수가 없다. 

​현재 포항시민들과 포스코 측이 시비꺼리가 되고 있는 합의서 내용의 ‘소재지’ 이전이란 해석을 김 의원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분명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

​많은 포항시민들은 “김 의원이 포스코홀딩스 서울 본사 포항 이전 문제를 강 건너 불 보듯 해서 안 된다”며 “포항시민들의 생존권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이고 그 중심에 김 의원이 서 있는 만큼 반드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지난 14일 600여 명이 상경하여 수서경찰서, 용산 대통령실, 포스코센터에서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퇴진 및 포스코홀딩스·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촉구 집회’를 가졌다.

​이러한 포항시민들의 고초는 결국 최정우 회장이 지역 주민들을 무시하기 때문이고 또 지역 정치인들의 무능에서 비롯되고 스스로 촉발시킨 측면도 적지 않다. 

​특히 포스코그룹은 당시 합의서 내용에 본사를 포항에 옮긴다고 명시해놓은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원조차 RIST에 임대 사무실을 꾸리는데 그치고 있다. 

더욱이 수도권에 대규모 연구원 분원을 여는 것으로 알려져 포항시민들과 한 약속을 철저하게 무시하고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 이러한 포스코 측의 포항시민 무시 행위는 윤리경영을 주창하는 포스코그룹의 이중성을 드러낸 것이라 충격이다.

​오는 20일 이사회와 3월 17일 있을 포스코홀딩스 주주총회 결과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