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북부, 가을축제 “축소”·“연기” 골머리
상태바
경북북부, 가을축제 “축소”·“연기” 골머리
  • <김기환 기자>
  • 승인 2009.09.12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리 손으로 모은 성금 지난 10일 포스코교육재단(이대공 이사장 오른쪽 두번째)은 재단 내 화상회의실에서 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과 함께한 글로벌 시민교육 캠페인의 일환으로 재단 산하 12개 유·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모은 성금 3095만원을 국제 구호단체인 '기아대책 정정섭 회장(왼쪽 두번째)에게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성금은 지난4월 6일부터 7월 15일까지 3개월 여 동안 포스코교육재단 12개 각급학교 학생들이 한 푼 두 푼 아껴모은 성금이다. /(사진제공=포스코교육재단)
신종플루 확산과 관련해 경상북도 북부지역의 일부 지자체의 축제와 모임이 잇따라 취소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상주시에 따르면 상주의 대표축제인 동화나라 상주이야기 축제를 전격 취소됐다.
시는 당초 다음달 8일부터 나흘 동안 축제를 열기로 하고 준비해 왔으나 지난 7일 축제추진위 전체 회의를 열어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시는 오는 18일과 19일 개최할 예정이던 전국양계인대회도 신종플루 예방차원에서 전격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봉화군도 19일과 24일 개최할 예정이었던 소천메밀꽃축제와 봉화송이축제를 1000명 이상 모이는 축제를 취소하라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전면 취소했다.

이같은 방침에 따라 현재 봉화군 체육회도 군민체전 취소를 검토 중이다.
하지만 문경시와 영주시는 오는 18일과 다음달 13일 개최 예정인 문경오미자축제와 풍기인삼축제를 예정대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행사 취소를 결정하지 않은 지자체들은 축소나 연기 여부를 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실정이다.
아직 축제 취소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안동시의 경우, 올해 탈춤축제 개최여부에 대한 의견을 묻기 위해 지난 주 문화체육관광부와 경북도에 질의서를 보내기도 했다.

안동시의 질의서에 대해 경북도는 방역대책을 확실하게 마련한 뒤 개최하라는 원칙적인 답변을 전달했고 문체부도 행안부와 협의해 새로운 지침을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동시는 신종플루 방역대책을 마련해 두고 있으며 만일 축제가 취소될 경우 대표축제 선정이 취소될 뿐만 아니라 600억원이 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사라져 지역경제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지난 4일부터 사흘간 서울광장에서 열린 영양고추 핫 페스티벌에는 하루 평균 10만여명, 30만명의 관람객이 몰리면서 15억원어치의 고추가 팔려 영양고추 홍보와 매출증대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기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