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코로나19 대응 백서’ 최종판 발간
상태바
포항시, ‘코로나19 대응 백서’ 최종판 발간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4.01.0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생~일상회복까지 3년 6개월 간 정리
향후 신종 감염병 대응 길잡이 활용 전망
▲ ‘코로나19 대응 백서’

포항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한 노력의 역사를 기록하고 향후 감염병 대응 길잡이로 활용하기 위한 ‘코로나19 대응 백서’ 최종판을 발간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이번 백서는 ‘위기의 순간들을 함께하다’를 주제로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일상 회복이 된 현재까지 감염병 대응 자료와 시민들과 행정이 협력해 극복한 사례 등을 총망라하고 있다.

400여 쪽으로 발간된 이 코로나19 대응백서는 지난 2021년 도내 처음으로 초판을 발간한 이후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코로나 대유행 시기의 대응과정과 극복사례들을 추가한 3년 6개월 간의 과정을 많은 현장사진들과 함께 생생히 기술하고 있다.

사진으로 보는 코로나19를 시작으로 총 4개 파트로 구성해 ▲통계 및 타임라인 ▲코로나유행 초기부터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확산시기와 일상회복을 위한 백신접종까지 대응사례들 ▲위기극복을 위한 시민과의 소통·협력, 신종 감염병 발생 대비·민생경제 활성화 등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대비한 시의 성과와 대응전략들을 빠짐없이 수록했다.

부록에는 코로나19 종식 이후 전대미문의 코로나 사태를 떠올리며 치열했던 코로나 업무 담당자들의 현장 이야기와 3년 6개월 간의 코로나19 대응일지를 모두 기록해 향후 재난 대비 참고자료로서 활용도를 높였다.

시는 전국 최초 1세대 1명 코로나19 전수조사와 민관합동 방역체계 구축, 코로나전담병원(포항의료원) 지정 등 선제적인 대응과 코로나19 시기에도 하이브리드(온∙오프라인) 포항국제불빛축제, 인기 드라마 촬영지로 선정돼 언택트 힐링 관광도시로 급부상하는 등 코로나19 종식 후 해양관광도시 이미지 부각을 위한 발빠른 노력들도 수록했다.

시는 ‘포항시 코로나19 대응 백서–위기의 순간들을 함께하다’를 시청 전 부서와 관계기관, 중앙 부처와 전국 광역·기초지자체에 감염병 대비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1월 중 배부할 계획이다.

백서는 ‘포항시 홈페이지’에서도 ‘코로나19 대응백서’로 검색하면 미리보기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